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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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커뮤니티 마케팅을 배워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스포츠 용품 브랜드 파워 1위는 나이키다.


나이키 는 자체 공장도 없는 기업이지만

나이키 특유의 팬덤 문화가 최고의 브랜드로 만든다.


브랜드 커뮤니티 는 팬덤을 형성하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다.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을 알아보기 위해 "커뮤니티 마케팅"을 선택한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마케팅 수단으로 커뮤니티의 중요성,

마케팅 커뮤니티 운영 방법,

웹 3.0 시대의 커뮤니티를 소개한다.





외로움은 전 세계적 유행병이다.


외로움은 내가 필요로 하는 연결의 수준과

내가 처해 있는 수준 간의 격차에서 나온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마케팅이 커뮤니티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SNS 팔로워는 잠재력을 가진 약한 관계 사슬이다.

청중은 감정적 연결 수준이 더 높고 믿을 만한 연결을 보여주며,

커뮤니티는 감정적 방향 일치와 헌신의 가장 높은 단계다.


커뮤니티는 궁극의 고객 연결 방식이며,

커뮤니티를 통한 감정적 임파워먼트 기반 마케팅은 효과적이다.


브랜드 커뮤니티 운영에 적합한 비즈니스를 알아본다.



커뮤니티는 최초이자 유일한 마케팅 전략이다.


가게에서 이웃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단순한 쇼핑이 아니라 소속감을 느끼는 것이다.


브랜드 커뮤니티 는 고객이 브랜드에 소속감을 느끼게 하며,

브랜드 커뮤니티에 속하는 것은 개인의 자아존중감과

브랜드 지지 모두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


신념 체계와 소속감에 대한 목적의식은

사람들을 한데 모으는 계기가 된다.


시스템을 만들고 커뮤니티 내의 가치를 활용하면

더욱 깊은 감정적 연결을 구축할 수 있다.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운영하기 위한

기업 문화, 목적의식, 힘의 재분배, 수익 창출 방법을 소개한다.



회사 문화가 마케팅이다.


브랜드에 소속감을 느끼는 고객과 커뮤니티는

가장 훌륭한 마케팅 도구다.


개인이 브랜드 커뮤니티에 속하는 윈윈 관계는

커뮤니티 회원의 필요를 우선시할 때만 나타난다.


커뮤니티 구성원 중에서 자발적 참여자를 리더로 키우기,

커뮤니티를 뒷받침하는 기업 문화 갖추기를 알아본다.


커뮤니티에 자발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비슷한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기 위해서다.


브랜드에 관해 알려주고 정보를 공유하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성공적 브랜드에서 중요한 건 신뢰다.


브랜드를 중요하게 여기는 신뢰 없이 사람들을 모을 수는 없다.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 큰 브랜드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최고 수준의 커뮤니티는 고객을 마케터로 만들어 버린다.


커뮤니티 리더는 마케팅 부서에 소속되어 고객 경험을 감독한다.


커뮤니티의 지위는 개인적 정체성에서 필수적 부분이다.


지위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히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관리하기 위해 실질적 수단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커뮤니티는 고객과의 사회 계약이다.

조직 차원에서 이해하고 문화에 새겨야 한다.


맞춤식 커뮤니티가 실패하는 이유는

일상적 온라인 루틴에 들어가 있는 곳을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활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의 범위 내에 커뮤니티를 두고

마케팅 부서에 보고하면 측정하기가 더 쉬워진다.


직접 마케팅은 거래 지향적이며 측정이 가능하다.

브랜드 마케팅은 정서적 유대와 문화적 관련성을 지향한다.


브랜드 커뮤니티가 브랜드 마케팅에 필요한 이유,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제공,

브랜드와 정체성의 표현에 대해 살펴본다.


웹 3.0은 탈중앙화되고 커뮤니티에서 개인이 더 많은 통제권을 갖는다.

NFT는 블록체인이라는 확실성을 담보로 하는 디지털 계약이다.


전자지갑은 소비자가 접근 권한을 쥐도록 하고,

암호화폐 토큰은 크리에이터 경제의 강력한 도구다.


토큰화 경제는 양방향 고객 관계를 만들고 정서적

유대를 더욱 돈독하게 한다.


메타버스, 인공지능 등 혁신은 커뮤니티의 경계를

새로운 방향으로 이끌어 나간다.


디지털 캠프파이어 는 안전하고, 사적이며, 진실한 장소를

찾으려는 사적 온라인 공간이다.


디지털 캠프파이어에서 일어나는 마케팅을 소개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소속감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다.


브랜드에 소속감 과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가장 강력한 마케팅 방법이 된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브랜드에 동질감을 느끼게 하면서

브랜드에 빠져들게 하는 커뮤니티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을 소개한다.


광고를 보는 사람이 줄어들고 있다.


전통적 마케팅의 힘은 점점 약해가고 있고,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의 힘은 커지고 있다.


알고리즘 이나 자동화 프로그램 등 마케팅 기법이 아니라,

소속감과 커뮤니티라는 인간의 본질적 성격에서

마케팅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


훌륭한 브랜드는 마케팅 대상과 고객과의 정서적 유대를 만들며 구축된다.


사람들은 소속을 원한다.

고객은 브랜드에 소속되길 원한다.


커뮤니티는 브랜드에 소속될 사람을 모으는 유용한 방법이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인간의 본성에 맞는 커뮤니티 와

브랜드 소속감이 마케팅의 핵심임을 강조하며,


커뮤니티의 구축, 운영, 성과 측정 방식을 소개하고,

웹 3.0 시대의 커뮤니티에 대해 전망한다.



소셜 오디오 플랫폼 퀼트, 소셜 미디어 위크 리마,

룰루레몬, 골버스터스 컨설팅, JWB 부동산 캐피털,

듀 데이트 커뮤니티, 유아더미디어, 스포티파이,

세포라 등의 비즈니스 성공 사례를 소개하여

커뮤니티 마케팅의 이해를 돕는다.



"커뮤니티 마케팅"은 브랜드 소속감을 만드는

커뮤니티를 활용해 충성고객을 확보하는데

성공한 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보면서,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브랜드에 소속시키는 실천적 방법을 이해하게 한다.



디자인하우스 와 북유럽 서평단에서 "커뮤니티 마케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커뮤니티 마케팅 #소속감을디자인하라 #서평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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