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O Ontology 온톨로지 - 병원 경영을 ‘JUMP UP’ 시키는 MSO는 무엇이 다른가?
유하린 지음 / 라온북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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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경영의 중요성





책을 선택한 이유



폐업하는 병원들이 점점 눈에 많이 띄고 있다.


왜정 시대부터 한국의 근현대사를 함께 한

서울 백병원 폐업은 경영에 실패한 병원은

생존하지 못하는 엄중한 현실을 잘 말해준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병원 경영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MSO Ontology 온톨로지"를 선택한다.





"MSO Ontology 온톨로지"는

MSO 도입 필요성, 개원 전 MSO 전략,

개원 후 MSO 전략, 병원 차별화 전략,

병원 운영 성공과 실패 사례를 다룬다.





병원이 넘쳐나면서, 환자로 북적이는 병원과

한산한 병원으로 나뉜다.


합리적 병원 경영과 운영은 성공하는 병원을 만든다.


MSO,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는

병영 경영을 지원하는 일체의 행위다.


병원 운영은 비지니스의 영역이다.


원활한 경영, 운영, 마케팅, 세무와 회계, 인사 등이

총체적으로 이루어져야, 의료 행위가 제대로 이루어진다.


MSO는 병원 내부 시스템, 안정적 병원 운영 기반을 잡아준다.



성공적 개원을 위해서 많은 부분을 고민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입지다.


소아과, 내과, 정형외과 등은 대로변이 유리하지만

피부과, 성형외과 등은 대로변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


병원용도 사용 가능성, 건물주 성향, 전력량 등

병원 입지 선택시 확인해야 할 상황을 알아본다.


인테리어 는 업체마다 스타일, 견적이 천차만별이다.


좋은 인테리어 회사 선정, 인테리어 계약,

공사 시작 전 설계도면부터 공사 후 하자 보수까지

공사 프로세스에 따른 체크 포인트,


병원의 직원 선발과 인력 배치 기준을 알아본다.



직원 관리는 뜨겁고 또 차갑게 해야 한다.


직원 간 불협화음을 막기 위한 인력 재배치,

의견 수렴과 소통, 직원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직원 교육은 매뉴얼을 만들어 프로세스화해야 한다.


공석이 발생할 때 업무 공백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매뉴얼이 필요하다.


외부 마케팅 은 고객이 병원에 찾아오게 하는 모든 행위다.


타깃층에 맞는 마케팅과 세팅에 집중하고

고객군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병원 홍보가 아닌 기능의학을 알려주면서

실버버튼을 달성한 병원 유튜브 채널 성장 사례를 소개한다.


내부 마케팅은 병원 내부 직원을 상대로

병원 매출이 늘어나게 하는 모든 활동이다.


좋은 직원이 오래 함께 일하고 싶은 병원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병원 확장 시기를 정확히 알고 대비해야 한다.


환자 증가에 따른 대비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데스크, 대기 공간, 시술 공간까지 복잡해진다.


공간 확보, 동선 체크, 확장 시기, 환자 대기 문제,

확장을 홍보하는 마케팅 등을 소개한다.


사업 초기부터 세금 부분을 세심히 관리해야 한다.


기본이 되는 명세표 관리는 초반에 하지 않으면

나중에 정리하기 어렵다.




몸이 아파야만 병원을 찾던 시절은 지났다.

환자뿐 아니라 건강을 중시하여 예방 차원에서 찾아오는

고객으로 타깃을 확장하고 공략해야 한다.


병원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경리팀, 고객서비스팀,

병원 디자인팀, 마케팅팀, 경영팀 등 구축 필요성을 말한다.


MRO는 소모성 자재 구매, 관리 및 컨설팅 업무다.

합리적 물품을 선택하도록 구매담당 경리직원을 통해

입금과 출금을 관리해야 한다.


거래처를 신중하게 선정해야 한다.


금융 리스와 운용 리스, 계약시 유의 사항,

주사제 관리, 연락처 공유 필요성 등을 이야기 한다.


롱런하는 병원은 환자가 줄어드는 신호를 파악한다.

환자가 줄어드는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병원 같지 않은 병원을 만들어야 한다.


일반적 병원의 이미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총체적인 변신이 필요하다.


환자들의 입소문과 소개는 중요한 매출 포인트다.

입소문을 내주는 빅마우스 고객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병원 개념이 변화하면서 커뮤니티 공간 확보가 중요하다.


편안하고 깔끔하며, 찾아오고 싶은 커뮤니티 공간은

병원에 친구와 같이 올 수 있게 한다.


유튜브는 다양한 연령대가 영상으로 정보를 얻는 플랫폼이다.

의료 유튜브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고급화 전략, 직원 이슈 해결, 커뮤니티 활용 등 성공 사례와

초심을 잃거나, 관리 부실, 필요 없는 최신 장비 도입 등

실패 사례를 통해 병원의 성공과 실패 요인을 알아본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비즈니스에서 경영의 중요성은 커진다.


의료업도 경영 마인드가 없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MSO Ontology 온톨로지"는 병원 개원, 운영, 관리 과정에서

알아야 할 다양한 경영 이슈를 소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을 제안한다.


차별화된 경영을 통해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면서

충성고객을 확보하면서, 건강관리 트렌드에 맞게

병원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무한 경쟁 시대에 의료업은 무풍지대가 아니다.

병원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영을 알아야 한다.


"MSO Ontology 온톨로지"는

성공적인 병원 경영을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다양한 병원의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한다.


"MSO Ontology 온톨로지"는

개원 준비, 매출 증대, 직원 관리, 마케팅,

세무, 경리, 고객 관리 등


병원 운영 관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제공한다.



라온북 과 북유럽 서평단 에서

"MSO Ontology 온톨로지"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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