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레볼루션 - 헤어 비즈니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여자
김민지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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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 헤어살롱의 성장 비결




책을 선택한 이유



미용업은 미용사에 의해 운영되는 노동집약적 서비스 업종이다.

미용업 경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마인드 레볼루션"을 선택한다.




"마인드 레볼루션"은


1장 민지 원장의 마인드 레볼루션

2장 민지 원장의 마인드 레볼루션 필드 실행하기

3장 민지 원장의 헤어샵 10배 성장제안 : 지금 당장!


로 구성되었다.



1장 민지 원장의 마인드 레볼루션 에서는


MZ세대는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에 시간을 투자한다.


브랜딩은 성장하기 위해 일하고 싶어하는 직원들이 입사하게 한다.

분석, 매장 가치관 설정, 매장 홍보, 지속성장,

콘텐츠 경영, 이미지 구축 등 브랜딩 전략을 소개한다.


일하고 싶은 환경이어야 한다.


성장 마인드는 출발점이지 완성된 마인드가 아니며,

고객에게 사랑받는 디자이너가 목표이며

성장 자체로만 그쳐서는 안됨을 인식해야 한다.


살롱이 성장하는 공간이라고 잘못 인식되면

직원이 아니라 교육생이 들어오게 된다.


고객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를 함께 만들면서

자아실현 한다는 생각이 선순환으로 이어진다



직원이 MZ세대면 고객도 대부분 MZ세대다.


MZ세대의 특징, 고객 소비성향, 소비 패턴을 이야기 한다.



미용실 원장의 말 과 행동은 살롱 방향성을 결정한다.


원장은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동기부여, 조직문화, 성과를 내는 시스템 등

미용실 원장의 리더십 전략을 설명한다.


원장이 직원들에게 비전과 에너지를 심어주면 고객 감동으로 연결된다.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행복을 느끼게 하는 것은 어렵다.

매장이 살아 숨쉬는 긍정적 에너지에 고객이 오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매장이 돈 만 벌고 알맹이가 없다는 것을 깨닫자

헤어디자이너가 아닌 경영자가 되기로 마음 먹는다.


직원들과 회사의 목표, 비전을 이야기하고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주자 는 살롱 브랜딩을 시작한다.


팀워크와 인성교육의 필요성, 방향설정과 우선순위,

퇴사 원인, 인재육성, 직원 관리, 성장 마인드 셋팅,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는 살롱 시스템을 소개한다.



2장 민지 원장의 마인드 레볼루션 필드 실행하기 에서는


고정마인드의 심리적 기저는 무시 받고 싶지 않다는 욕구다.

도전을 피하고 변화와 성장을 싫어하며, 쉽게 포기한다.


살롱은 변화에 생존하기 위한 시스템 변화가 필요하지만

고정마인드에 빠지면 잘하는 것만 하려고 하므로

단점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기 어렵다.


성장마인드는 성장을 위해 도전한다.


살롱의 변화에 맞춰 스스로 변화해야 성장할 수 있음을 안다.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미용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새로워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피드백을 두려워 하지 않고 잘못을 수정하며,

남의 성공에서 영감을 얻고 겸손하게 배우려고 한다.


샵의 존재가치와 사명, 핵심가치의 공유,

샵의 목표설정, 무의식 트레이닝법,

자존감 수업의 필요성, 실행력 높이기,


스토리텔링의 활용, 인간 관계와 성장마인드,

조직문화를 위한 가이드 설정, 매니저의 역할,

디자이너와 파트너의 관계, 리더십 키우기,

디자이너 감성 키우기, 지속성장을 위한 인재 관리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민지 원장의 헤어샵 10배 성장제안 : 지금 당장! 에서는


이익과 매출만을 위해 달려가는 브랜드는

지속성장할 수 없다.


정확한 비전과 사명, 핵심가치를 이루기 위한

체계를 만들어 준 것이 워크숍이다.


조직의 팀워크 강화, 리더십으로 인한 비전 수립,

동기 부여, 육체 활동 등 워크숍의 목적을 살펴보고,


워크숍 주의 사항, 방향성과 비전을 위한 워크숍의 필요성을 말한다.



시그니처 브랜딩의 필요성과 시그니처 셋팅,

소통 공간으로 인스타그램 셋팅 방법,

충성고객을 만드는 고객 중심 살롱 운영,


비수기 이벤트 전략 및 성수기 관리 전략,

최신 트렌드에 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비즈니스 전략을 고민하는 월간 회의,


미용인이 알아야 할 세일즈 화술,

고객에게 행복으로 스며드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기 등

헤어샵 성장 전략을 소개한다.



"마인드 레볼루션"은

MZ세대의 특징을 고려한 리더십, 성장과 변화의 방향,

헤어샵 성장 전략을 다룬다.


MZ세대는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에 시간을 투자한다.


직원이 일하고 싶은 환경이어야 하며,

직원은 고객에게 사랑받는 디자이너를 목표로 하며,

고객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를 함께 만들어야 한다.


원장은 리더십을 갖추어야 한다.


원장이 직원들에게 비전과 에너지를 심어주면 고객 감동으로 연결된다.

매장이 살아 숨쉬는 긍정적 에너지에 고객이 오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고정마인드는 단점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기 어렵다.


성장마인드는 성장을 위해 도전한다.


살롱의 변화에 맞춰 스스로 변화해야 성장할 수 있음을 안다.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미용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새로워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정확한 비전과 사명, 핵심가치를 이루기 위한 워크숍,

시그니처 브랜딩의 필요성과 시그니처 셋팅,

소통 공간으로 인스타그램 셋팅 방법,

충성고객을 만드는 고객 중심 살롱 운영,


비수기 이벤트 전략 및 성수기 관리 전략,

최신 트렌드에 대응하는 성장 레벨교육,

비즈니스 전략을 고민하는 월간 회의,


미용인이 알아야 할 세일즈 화술,

고객에게 스며드는 브랜드 등

헤어샵 10배 성장 전략을 소개한다.



"마인드 레볼루션"은 MZ세대 미용사로 헤어샵을 운영하는

생생함 경험을 소개한다.


MZ세대의 관점에서 보는 MZ세대의 특징을 이야기 하고,

MZ세대를 조직에 묶언서 살롱을 성장하도록 하는

경영자 마인드를 갖추어야 한다.


헤어샵의 핵심가치를 전 직원이 공유하며,

살롱 경영에서 발생하는 갈등 및 문제 해결,


고객과의 소통과 직원의 동기를 부여하기,

살롱을 성장시키는 사고방식을 통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헤어샵이 되기 위해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역할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마인드 레볼루션"은 미용실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한

미용실 경영자 마인드 변화 및 효과적 아이디어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필하는

성공적 헤어샵 운영을 돕는다.


라온북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마인드 레볼루션"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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