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문해력 - 2030 직장인을 위한 스마트 클래스
백승권 지음 / EBS BOOKS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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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퍼슨을 위한 문해력




책을 선택한 이유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한국은 높은 문맹률에서 빠르게 벗어나면서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을 줄어들었지만,

글을 읽고 이해하는 수준은 높지 않다.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오피스 문해력"을 선택한다.




"오피스 문해력"은

자신의 오피스 문해력을 테스트 해보고,

문해력을 기르는 법, 문해력의 핵심요소,

문서 작성 방법과 작성 사례를 설명한다.






문해력은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판단하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높은 문해력은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업무를 실행할 수 있지만,

낮은 문해력은 회의를 이해하지 못하고, 업무 처리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한다.


직장인은 텍스트로 소통하는 문해력이 요구되며,

글을 단순히 이해하는 수준으로는 부족하다.


업무적 소통은 수평이 아니라 수직의 관계에서 이뤄진다.


부하는 상관에게 보고 내용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기 위해서,

상관의 조건과 컨디션을 중심으로 소통 전략과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


직장인의 문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경청과 역지사지를 통한 관계성 이해, 핵심 파악,

직관적 표현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오피스 문해력"은 핵심, 논리, 스토리텔링, 구성, 역지사지,

어휘력, 정확한 문장 작성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핵심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핵심을 추출해야 한다.


논리는 이성과 추론에 호소하며,

객관적 판단 근거와 이유를 제시해야 하며,

정확성과 일관성을 갖춘 논리를 사용해야 한다.


스토리텔링 은 공감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간단하고 직선적인 단순 구성 스토리 구조,

여러 사건과 다양한 요소들이 뒤섞인 복합 구성,

이야기 속에 이야기를 넣는 액자 구성 스토리 구조,

개별적 에피소드를 하나의 테마로 묶어내는 옴니버스 구성,

의미나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전달하는 알레고리 등

다양한 스토리 구조를 알아본다.


등장인물의 시선, 동선 흐름에 따라 전개하는 공간적 배경,

선형적 배열과 비선형적 배열에 의한 시간적 배경의 활용 방법,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는 플롯 등을 활용해,


인물의 감정과 경험을 공감하고, 사례나 경험을 전달하면서

유대감과 공감까지 형성하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본다.



구성 원리는 읽기 와 쓰기 로 적용해야 된다.


시작, 중간, 마무리 글을 작성하는 피래미 구성법,

서술식과 개조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법을 설명한다.



역지사지 로 글을 써야 한다.


글을 쓰는 사람과 읽는 사람은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하므로,

글을 읽는 사람의 기준으로 내용과 형식을 선택하고 표현을 결정한다.



정확하고 풍부한 어휘력을 갖추기 위해 어휘력 높이기,

정확한 문장을 사용하기, 정확한 숫자 표현하기 등

문장 작성에서 주의할 사항을 소개한다





종류별 문해력 키포인트 에서는

공문서, 기획보고서, 계획보고서, 검토보고서,

사업제안서, 행사보고서, 상황보고서, 결과보고서,

요약보고서, 회의보고서, 보도자료, 이메일, 문자 등의


문장 작성시 주의할 사항과 작성 방법을 소개하고,

문장 형식 구조를 소개하고, 예문을 통해 문장을

문장 작성 방법을 실습해 본다.


공문서 는 회사 업무상 작성된 모든 문서다.


기획보고서 는 이슈나 과제를 정의하고,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며,

해결방안이나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검토보고서 는 사업 등의 검토 내용을 보고하고 결과를 설명하는 보고서다.


사업제안서 는 외부 회사, 외부 기관을 대상으로 작성하는 보고서다.


행사보고서 는 행사의 기획이나 계획을 담은 보고서다.


상황보고서 는 회사의 내부와 외부 상황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보고서다.


결과보고서 는 완료된 사업의 결과를 결재권자에게 보고하고

후속조치에 대한 판단을 구하는 보고서다.


요약보고서 는 전체 보고서 내용을 한 장으로 정리한다.


회의보고서 는 회의를 시작하기 전과 종료 후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도자료 는 회사가 한 일을 언론에 알리기 위한 문서다.


이메일 은 수신자와 발신자 사이에 라포를 형성해야 한다.


문자 서비스, 메신저 등 실시간 소통이다.


직장인이 직장에서 문장을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실제 문장 작성 사례와 함께 설명하므로

문장 작성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말과 글은 소통의 도구다.


제대로 소통하지 않으면 제대로 일 할 수 없다.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말과 글을 제대로 사용해야 한다.


말과 글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좋은 글을 읽고 써야 한다.


"오피스 문해력"은 말과 글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문장 작성 사례를 연습하면서 

문해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EBS BOOKS 와 북유럽 서평단에서 "오피스 문해력"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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