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제작자의 세계를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라 불리며, 현대인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산다.
인상 깊은 광고 카피는 사람들을 마음을 사로잡고 한 시대를 풍미한다.
광고 크리에이터의 세계를 알아보기 위해 "전략적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를 선택한다.
"전략적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는
1장 광고의 세계
2장 콘텐츠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의 세계
3장 광고제작자가 되는 방법
4장 광고제작자가 되면 일어나는 일들
5장 광고제작자의 V-Log
6장 광고제작자 김종민의 스토리
로 구성되었다.
1장 광고의 세계 에서는
광고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행동을 유발하기 위한 상업적 활동이다.
상품이나 서비스, 기업 홍보, 공익 목적 등 광고의 대상은 다양하다.
미디어가 다양화되고 기존 매체의 힘이 약화되면서,
콘텐츠와 광고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으며,
광고답지 않은 광고의 유행으로 광고는 콘텐츠화 된다.
광고의 종류, 허위 광고 규제, 광고의 역사, TV 광고 콘텐츠,
광고의 형식, 리테일 광고, 좋은 광고의 기준이 되는 가치,
광고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콘텐츠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의 세계 에서는
광고제작자는 전략과 목표가 분명한 창작물을 만들어 낸다.
광고의 목표와 마케팅 지표를 달성해야 한다.
광고 전략에서 원하는 방향대로,
소비자들의 감정과 행동의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
제작 오리엔테이션, 아이디어 회의, 리뷰 회의,
프레젠테이션, 제작 의뢰, 포스트프로덕션,
최종 시사 등 광고 제작 과정, 광고 제작기간,
광고 분야, 광고제작자가 사용하는 장비와 프로그램,
광고제작자의 행복, 디아블로 헬 스테이션 성공,
한국 광고의 특징, 광고제작자의 하루 일과,
광고제작자의 매력, 광고주의 무리한 일정,
광고 대행사와 광고 제작사의 차이,
광고제작자에 적합한 사람, 자신에 대한 신뢰의 중요성,
광고제작자에 맞지 않는 사람, 광고제작자의 직업병,
업무 스트레스 해소 방법, 광고 제작자를 다룬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광고제작자가 되는 방법 에서는
광고 제작팀에는 아트디렉터와 카피라이터가 있다.
카피라이터 는 국문과 출신이 많지만
전공학과가 딱히 정해져 있지 않다.
전공에 상관없이 공모전 등을 경험하고
아이디어 발상 능력을 기르고,
대학교 4학년 때 광고 회사에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로
단기간 실무 경험을 한 후에 공채로 입사하는 경우가 많다.
공모전 지원, 동아리 활동, 신입 채용보다 경력 채용 증가,
청소년들이 공부해야 하는 과목, 청소년 시기에 함양할 사항,
광고에 대한 재능 키우기, 크리에이티브 능력 키우는 연습을 이야기 한다.
4장 광고제작자가 되면 일어나는 일들 에서는
광고 제작 회의는 전쟁터다.
각자의 아이디어를 채택하기 위해 결정하는 치열한 시간이다.
아이디어는 다르지만 가야 할 방향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협의 과정을 통해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모방과 카피의 문제, 프로덕션의 업무 범위,
광고 제작 업무 숙련 기간, 광고 제작팀의 구성,
광고제작자의 수입, 휴가, 복지, 정년,
광고 제작 ㅗ가 광고제작자 직업의 사회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본다.
5장 광고제작자의 V-Log 에서는
광고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자신과의 싸움이 시작된다.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하고 구체화 하면서,
광고 제작물을 구체화하고, 광고 콘셉트를 조율한 후
광고주 보고를 한다.
광고주가 광고안 콘티를 선택하면 콘티를 촬영할
프로덕션 스태프를 구성한다.
CD와 PD, 조감독 등이 촬영장소를 답사하며,
현장 상황에 맞춰 콘티를 조정한다.
광고 영상 촬영 과정, 광고 영상의 보정 작업,
광고 제작물의 협업,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어려움,
바쁘고 피곤하며 고되지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광고제작자의 보람에 대해 이야기 한다.
6장 광고제작자 김종민의 스토리 에서는
TBWA KOREA 공채로 광고 경력을 시작한다.
선배들이 만들어 내는 유명 캠페인을 지켜보면서
영감을 얻고 많이 배우면서,
심금을 울리는 한 줄 카피의 매력을 느끼게 된다.
미국 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지 광고회사에서 인턴으로 일하다가
귀국하면서 광고제작자로 본격적으로 활동한다.
미대에 진학하게 된 이유, 광고 제작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
광고 홍수에 빠지지 않기, 크리에이티브 능력 키우는 방법,
광고 크리에이터 의 목표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전략적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는
광고의 의미를 알아보고, 광고제작자의 역할,
광고제작자 되는 법, 광고제작자의 업무를 설명하고,
광고제작자의 삶을 소개한다.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행동을 유발하는 상업적 활동이다.
광고의 대상은 다양하며,광고는 콘텐츠화 되고 있다.
광고제작자는 광고의 목표와 마케팅 지표를 달성하는 창작물을 만들어,
광고 전략이 원하는 방향으로 소비자들의 감정과 행동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
광고 제작팀에는 아트디렉터와 카피라이터가 있다.
카피라이터 는 전공에 상관없이 공모전 등을 경험하고
광고 회사에 단기간 실무 경험을 한 후 공채로 입사하는 경우가 많다.
광고 제작 회의는 전쟁터다.
아이디어는 다르지만 가야 할 방향을 위해
서로 존중하는 협의 과정을 통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광고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메모하고 구체화 하면서,
광고 제작물을 구체화하고, 광고 콘셉트를 조율한다.
광고주가 광고안 콘티를 선택하면 프로덕션 스태프를 구성하고,
촬영장소 답사, 콘티 조정, 광고 영상 촬영, 영상 보정 등을 거쳐
광고가 탄생한다.
광고제작자는 바쁘고 피곤하며 고되지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광고제작자의 보람에 대해 이야기 한다.
광고 경력을 시작하면서 한 줄 카피의 매력을 느끼고,
광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자신의 경험을 소개한다.
광고는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다.
남북전쟁에서 북부가 승리한 것은
"국채 매입자는 북군의 보병과 같다"는
애국심에 호소하는 캐치프레이즈가 성공하면서
안정적으로 막대한 전비 조달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시대를 풍미하는 광고카피는 세월이 지나도 사람들에게 회자된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멋진 광고 카피를 만들어내는
카피라이터는 매력적인 직업이다.
"전략적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는
광고제작자에 적합한 자질을 이야기 하고,
크리에이티브 능력에 대해 이야기 하므로,
광고제작자를 지원하려는 사람들의 직업 선택을 돕는다.
현직 광고제작자가 광고제작자의 업무와 광고제작자 되는 방법을
상세히 소개하며, 광고제작업의 실제 모습을 제대로 알려주므로,
광고제작업계에서 일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창의적인 광고 카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은 매력적이다.
"전략적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는 광고제작업과 광고제작자의 세계를
상세한 소개하므로, 광고제작자를 지원하려는 청소년들의 진로 선택을 돕는다.
토크쇼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전략적 크리에이터 광고제작자"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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