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현대미술 - 진짜 예술가와 가짜 가치들
뱅자맹 올리벤느 지음, 김정인 옮김 / 크루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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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 주류에 대한 통렬한 비판





책을 선택한 이유



현대미술은 이상하다.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 낙서나 잡동사니 같은 작품에서

별다른 미술적 감흥이나 영감을 받기는 어렵지만

엄청난 가치를 평가받고 고가로 거래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현대미술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또 다른 현대미술"을 선택한다.




"또 다른 현대미술"은


1장 내 취향이 아니야

2장 또 다른 미술사

3장 언더그라운드 미술 (1966년~)

4장 프랑스의 미술에서 프랑스적인 미술로?


로 구성되었다.





1장 내 취향이 아니야 에서는


현대미술은 권력을 쥔 자들의 담론과 이데올로기로 둘러싸여 있다.


위대한 예술가는 현대미술의 이데올로기와 무관하다.


슈퍼스타로 떠오른 조악하고 형편 없는 예술가들의 작품은

무의미하고 기괴하며, 공장에서 생산된다.


현대미술은 비범한 작품에 대한 찬미를 상실한다.

걸작이 아니라 서명된 작품이 인정받는다.


재현은 인간의 본성에 해당하며, 모방은 인간의 본성에 내재한다.

아름다움을 향한 미적 감정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생겨나며,

시간에 따라 변하지만, 시대를 초월한 보편적 무언가가 존재한다.


현대미술의 승리의 기반이 된 미술의 진보에 대한 신화 라는

이데올로기에 대해 파헤쳐 본다.



2장 또 다른 미술사 에서는


20세기 예술에 관한 신화는 모두 거짓이다.


예술 작품은 나를 멈추고, 시간을 멈춘다.


예술 작품의 목적은 역사의 흐름을 나타내는 게 아니라

시간을 멈추는 데 있다.


루시안 프로이트 의 선명한 데생과 완벽한 색의 조화는

어둠과 거침, 추함을 내재한 아름다움의 성숙한 아름다움이다.


미술사는 인간의 창조적 능력이 계속해서 변모해 가는 과정이다.

예술가들이 직접 쓴 역사를 주목해야 한다.


뒤샹은 신격화되는 예술가들로 인해 자신의 자리를 잃고

뒤처지고 만 회화를 비판하려고 도발하지만,

사람들은 뒤샹의 작품이 미학적으로 아름답다는 착각을 한다.


피카소 가 기존 미술을 해체하고 아름다움의 개념을

몰아내는 데 평생을 바쳤다는 잘못된 믿음,


추상 회화는 하나의 주제를 재현하는 즐거움을 통해

예전 회화들의 형식에 관심을 기울이는 법을 알리며,


조토 의 마스크 초상화가 새로운 세계의 창시가 아니라

미술의 역사적 전통을 이어갔음을 살펴보면서,


미래의 예술이 과거와 다르다는 생각이

세계를 재현하려는 용기를 잃고 의미의 상실에 빠졌음을 비판한다.




3장 언더그라운드 미술 (1966년~) 에서는


의미 없는 잡동사니들의 상업적 승리는

예술의 종말을 선포할 수밖에 없게 한다.


프랑스 회화는 1960년대 후반부터 언더그라운드로 숨는다.


프랑스의 화가와 조각가들은 약간의 명성을 얻기도 하지만

이전에 누렸던 위상에는 결코 도달하지 못한다.


20세기가 확립한 미학의 첫 번째 기준은 충격이다.


진짜는 진짜를 알아본다.


전통을 계승하는 예술가들은 우리 시대를 지배하는

미학과 거리를 두고, 절제심과 묵묵함도 지닌다.


자코메티 는 아방가르드가 절정에 달했을 때,

구상으로 돌아가, 구상을 원초적인 모습으로,

본래의 형태로 되돌리고자 한다.


자코메티 는 전통을 계승하는 예술가들의

새로운 출발, 시작점, 원초적 기원이 된다.


조란 무시치, 레이몬드 메이슨, 자크 트뤼페무스,

아비그도르 아리카, 샘 사프랑 의 작품세계,


에릭 데마지에 의 판화,

장 밥티스트 세슈레, 여성 화가 조안 미첼 의 회화,

드니 플뢰르 의 조각 등에 이어져 온

프랑스 예술의 전통을 살펴본다.



4장 프랑스의 미술에서 프랑스적인 미술로? 에서는


현대 회화에서 민족 화파가 수행하는 역할을 깨닫게 된다.


실재를 묘사하는 예술가들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뿌리내린 세상의 어딘가에서 시작하게 된다.


세계는 풍부한 다양성을 지니며, 민족 전통은 인식을 위한 도구다.


프랑스 회화는 서로 대립하는 두 흐름으로 나뉘어진다.


루브르 박물관은 프랑스 화파만의 특징을 깨닫게 하고,

인상주의 세대는 프랑스 회화라는 예술적 창작을 일으킨다.


세잔은 프랑스 회화의 심장이자 주춧돌이다.

야수파, 입체주의는 프랑스 회화 전통을 이어나간다.


피카소가 스페인의 유산을 프랑스 전통에 접목하면서

입체주의가 탄생하고, 신고전주의 시대가 열린다.


프랑스 추상은 미국 추상에 비해 내면적이고 비 표현주의적인

프랑스 회화의 근간을 유지한다.


평온함은 프랑스 회화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단어다.

명료함, 신중함, 평온함, 기하학 등 프랑스 회화의 특징,

프랑스의 민족 전통의 영향,


세수레의 환상과 기괴함이 가득한 판화와 데마지,

도니 몽플뢰르 의 조각은 거대한 정통으로부터 받은

영감을 계승한다.


유명 예술가 대부분은 지역의 정체성을 탐색하면서,

예술의 주제로 다루면서 미술 시장을 정복한다.


자신이 물려받은 유산에 한 부분을 더하면서,

사랑할 만한 작품을 창조한다.


"또 다른 현대미술"은

현대미술의 이데올로기 와 거짓 신화를 알아보고,

비주류로 밀려난 전통 회화, 지역적 전통성을 살펴본다.



현대미술은 권력을 쥔 자들의 담론과 이데올로기로 둘러싸여 있다.


조악하고 형편 없으며, 무의미하고 기괴하며, 공장에서 생산되는

예술가들의 작품이 높은 평가를 받는다.


위대한 예술가는 현대미술의 이데올로기와 무관하다.

현대미술은 비범한 작품에 대한 찬미를 상실한다.


재현과 모방은 인간의 본성이며,

아름다움을 향한 미적 감정은 시간에 따라 변하지만,

시대를 초월한 기준이 존재한다.


예술 작품의 목적은 나를 멈추고, 시간을 멈추는 것이다.


미술사는 인간의 창조적 능력이 계속해서 변모해 가는 과정이다.


추상 회화는 기존 미술을 해체하고 아름다움의 개념을

몰아내는 것이 아니라, 예전 회화들의 형식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미래의 예술은 과거와 다른 별개의 새로운 세계가 아니라

미술의 역사적 전통을 이어가는 것이다.


20세기가 확립한 미학의 첫 번째 기준은 충격이다.


전통을 계승하는 예술가들은 우리 시대를 지배하는

미학과 거리를 두고, 절제심과 묵묵함도 지닌다.


자코메티 는 아방가르드가 절정에 달했을 때,

구상을 원초적인 본래의 형태로 되돌리려 하면서,


전통을 계승하는 예술가들의 새로운 시작점이 된다.


프랑스 예술의 전통을 이어온 위대한 작가의 작품을 소개한다.



세계는 풍부한 다양성을 지니며, 민족 전통은 인식을 위한 도구다.


루브르 박물관이 프랑스 화파만의 특징을 깨닫게 하고,

인상주의 세대는 프랑스 회화라는 예술적 창작을 일으킨다.


세잔은 프랑스 회화의 심장이자 주춧돌이다.


피카소가 스페인의 유산을 프랑스 전통에 접목하면서

입체주의가 탄생하고, 신고전주의 시대가 열린다.


프랑스 추상은 미국 추상에 비해 내면적이고 비 표현주의적인

프랑스 회화의 근간을 유지한다.


평온함은 프랑스 회화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단어다.


유명 예술가 대부분은 자신이 물려받은 유산에 한 부분을 더하면서,

사랑할 만한 작품을 창조한다.


"또 다른 현대미술"은 현대미술의 거짓 신화를 부인하고,

미술계의 주류에서 밀려났지만,

전통에 기반한 위대한 작품을 만드는 예술가들을 소개한다.


프랑스 고유의 전통 미술사조의 성립과 발전을 살펴보면서,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 위대한 작품의 근원임을 깨닫게 된다.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미술에 대한 관점은 변하지만

예술을 통해 얻는 아름다움을 향한 미적 감정은 변해서는 안된다.


"또 다른 현대미술"은 전통 회화를 계승한 진짜 예술가를 소개하며,

QR코드 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면서,

전통을 계승한 현대미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간이 흘러 미학의 개념이 바뀌고 예술이 발전해도,

인간의 보편적 감정은 변하지 않는다.


"또 다른 현대미술"은 현대미술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갖고

진정한 예술의 의미라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크루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또 다른 현대미술"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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