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 - 한나 아렌트, 성난 개인들의 시대에서 인간성 회복의 정치로
이인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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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 정치 세력의 철학적 배경




책을 선택한 이유


제2차 세계 대전의 승자는 유대인이다.


유대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희생자로 포장하면서

금력을 바탕으로 세계 정치의 중심을 꿰어차는데 성공한다.


유대인 정치력 강화를 정당화 한 사상적 근원을 알아보기 위해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을 선택한다.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은


1장 인간이라는 문제: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

2장 정치라는 문제: 성난 개인들의 시대를 위로하는 법

3장 공동체라는 문제: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드는 도구들

4장 이해라는 문제: 결론 없는 과정으로서의 역지사지

5장 세계라는 문제: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세계, 사랑


으로 구성된다.





1장 인간이라는 문제: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 에서는


인간다움은 생각하기나 공감하기가 아니다.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행위가 인간다움이라고 주장한다.

행위는 각자의 의견을 주장하고 의견을 겨루는 활동이다.


공적 영역에서 인간은 확실히 다른 삶의 양상을 드러내며,

독특한 삶의 구조를 형성한다.


자기 의견과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면서,

의도적으로 상황과 형편을 변화시킨다.


경제적 문제 해결과 정치가 연관되는 경우가 많지만

정치와 경제는 별개다.


마르크스 는 노동이 가장 위대하고 인간적인 힘 이며,

노동에서 해방되는 것이 역사적 진보라고 주장한다.


아렌트 는 노동 할 수 있는 삶이 의미있는 삶이라고 말한다.


행위는 정치적 활동이다.



아렌트는 용서와 약속을 정치적 행위로 본다.


행위는 돌이킬 수 없지만, 사과는 할 수 있다.

사과는 용서의 전제 조건으로 간주한다.


용서는 행위를 액면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정치행위다.

극단적 범죄나 의도적인 악은 용서의 대상이 아니라고 본다.


인간다움은 모임과 모임의 정치 행위에 달려있다.


인간은 세계에 대해 관심을 품고, 경험과 관심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존재다.


정치는 설득력 있게 의견을 발언하고

신중하게 의견을 경청하는 곳에 존재한다.


인간을 단수로 취급하는 플라톤의 서양철학과

좋은 정치가 일어나게 하는 인간 복수성,


정치적 의미의 자유 프리덤과 자유의지,

외부의 강제력에서 벗어나는 리버티 를 비교하며,


정치적 자유와 프리덤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정치라는 문제: 성난 개인들의 시대를 위로하는 법 에서는


인간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차이에 서열을 매겨

불평등을 조장하고 강화한다.


평등은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는데서 나오며,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겠다고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결정에 힘을 실어줄 때 평등해지므로,


평등은 개인의 문제이자 공동체의 문제라고 주장한다.



전체주의는 공통의 화제로 사람들 사이를

심리적으로 밀착시키며, 자유를 질식시킨다.


전체주의는 모든 사람을 조직하여 전체적으로 지배하며,

다른 의견을 허용하지 않고, 집약된 힘을 위해 사람들을

통일하려 한다.


전체주의 특징을 테러, 조직, 조직 무오류성, 폭민 으로 본다.


진리를 부정한 레싱, 무정부주의자 로자 룩셈부르크,

대화를 정치적 사유로 이용한 야스퍼스,

문학을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한 디네센과 보르흐 등

유대인 또는 유대인과 관련된 사람들을 찬양한다.


동화주의자 유대인과 시온주의자 유대인은 정반대되는

삶의 지향점을 강조하지만 같은 맥락에 서 있다.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에 동조하면서 따르거나,

비주류의 가치와 목표를 따르는 상황도 속내는 비슷하다.



3장 공동체라는 문제: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드는 도구들 에서는


아렌트는 혁명은 완전히 새로운 것의 나타남이라고 주장하지만


동서양 모두 혁명은 진보가 아니라 주기적 변화를 추구하는

세력들이 일으킨 사건을 의미한다.


아렌트는 마르크스 가 아니라 사르트르 를 폭력 예찬자로 본다.


유럽의 지식인들은 스탈린 체제의 폭력을 진보적 폭력으로

정당화 시키는 확증 편향을 보인다.


폭력은 자유로운 역동성을 파괴하고 훼손한다.


폭력은 정치적 주제이면서 심리적 주제다.

폭력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인간적이다.


비폭력은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무력이다.


시민불복종, 공익의 편파성, 공공성과 공정성,


내 판단을 타인의 판단과 비교하는 불편부당성,

달라서 소통이 되는 감각의 소통 가능성에 대해 말한다.




4장 이해라는 문제: 결론 없는 과정으로서의 역지사지 에서는


아렌트의 스승 야스퍼스는 아렌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악은 박테리아 처럼 별것 아니라고 말한다.


예루살렘 법정은 정의의 집이라는 명칭에 걸맞지 않게

아이히만의 잘못이 아니라 유대인의 비극에 중심을 둔다.


아이히만을 국제적 반유대주의 상징으로 등극시키며,

전후 세대 유대인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

의도적으로 법정을 비극을 보여주는 쇼장으로 연출한다.


사회체제는 양심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자기 양심과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 삶을 살면서

사람들은 양심적으로 살고자 노력한다.


자기 합리화, 확증 편향, 변명 등을 이용하든

사람들은 양심적으로 살고자 노력한다.


미국의 대공황은 나치 정권을 성장시킨다.


사회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전체주의 확장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아렌트는 자신을 유대인과 여성 이라고 소개하면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충돌하는 자기 정체성으로 포장하며

유럽 문화에 동화될 수 없는 유대인의 입장을 표명한다.


전체주의 통치는 신념 있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더 이상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양산한다.



5장 세계라는 문제: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세계, 사랑 에서는


집합적 책임은 공동 책임이 있는 사안에 대해

각자 자기 책임을 수용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연대하는 행위다.


집합적 책임의 성립 조건은 내가 직접 하지 않은 일로 문책당하며,

자발적으로 해체할 수 없는 집단에 속해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유혹에 빠져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한다.


악을 행하는 것은 악한 의지를 품는 것이 아니라

유혹에 빠지는 활동이 필요하며, 유혹에 빠지는 활동도 노력이다.


선한 일이든 악한 일이든 모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현실 세계에서 존재와 현상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존재하는 예를 찾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활동의 삶과 정신의 삶의 공통분모는 복수성이다.


모든 사유는 경험에서 발생하지만

경험만으로는 의미를 생산하지 못한다.


사유는 홀로 있으면서, 나 자신과 접촉하면서

경험을 생각하는 활동이다.


아렌트의 정치적 자유는 자기가 행하고 싶은 것을 행할 수 있는 자유다.


정치적 자유는 개인 안의 기분이나 의지가 아니라

언어와 행위를 통해 교섭하는 활동이라고 말한다.


아우구스티누스 의 이웃사랑 이라는 종교적 계명의 비정합성 문제,

세계의 일부분으로 존재하는 개인, 이웃의 적실성을 살펴보며,


아렌트는 나와 이웃이 존재하는 세계를 정치적 공간으로 간주한다.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요소, 정치, 공동체, 이해,

세계라는 주제를 한나 아렌트의 주요 저서를 통해 살펴본다.


인간다움은 인간이 각자의 의견을 주장하고 의견을 겨루는 행위다.

행위는 정치적 활동이다.


정치적 행위는 용서와 약속이다.

용서는 행위를 액면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정치행위다.


인간다움은 모임과 모임의 정치 행위에 달려있다.


인간은 세계에 대해 관심을 품고, 경험과 관심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존재다.


정치적 의미의 자유는 프리덤이다.



평등은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는데서 나오며,

평등은 개인의 문제이자 공동체의 문제라고 주장한다.


전체주의는 모든 사람을 조직하여 전체적으로 지배하며,

다른 의견을 허용하지 않고, 집약된 힘을 위해 사람들을

통일하려 한다.


동화주의자 유대인과 시온주의자 유대인은 정반대되는

삶의 지향점을 강조하지만 속내는 같다.



폭력은 자유로운 역동성을 파괴하고 훼손한다.


폭력은 정치적 주제이면서 심리적 주제다.

폭력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인간적이다.


유럽의 지식인들은 스탈린 체제의 폭력을 진보적 폭력으로

정당화 시키는 확증 편향을 보인다.



사회체제는 양심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자기 양심과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 삶을 살면서

사람들은 양심적으로 살고자 노력한다.


자기 합리화, 확증 편향, 변명 등을 이용하든

사람들은 양심적으로 살고자 노력한다.


아렌트는 자신을 유대인과 여성 이라고 소개하면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충돌하는 자기 정체성으로 포장하며

유럽 문화에 동화될 수 없는 유대인의 입장을 드러낸다.



집합적 책임은 공동 책임이 있는 사안에 대해

각자 자기 책임을 수용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연대하는 행위다.


집합적 책임의 성립 조건은 내가 직접 하지 않은 일로 문책 당하며,

자발적으로 해체할 수 없는 집단에 속해 있는 것이다.


현실 세계에서 존재와 현상이 일치하며,


모든 사유는 경험에서 발생하지만

경험만으로는 의미를 생산하지 못한다.


사유는 홀로 있으면서, 나 자신과 접촉하면서

경험을 생각하는 활동이다.


정치적 자유는 자기가 행하고 싶은 것을 행할 수 있는 자유다.


정치적 자유는 언어와 행위를 통해 교섭하는 활동이며,

아렌트는 세계를 정치적 공간이라고 본다.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은

유대인이 세상을 정치로 보며, 자신에게 유리하게

세상을 해석하고 사람들을 세뇌시키는 철학적 근거가 담겨있다.


유대인은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며 사회와 동화하지 않는다.


주류 사회 방향으로 가거나,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도

본질은 동일하다.


타인과 부딪히고 대립하는 것을 정체성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입지를 강화시키기 위해 자유라는 명목을 내세운다.


세상은 정치다.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을 통해

세상을 정치적 의미로 해석하면서, 도덕과 철학을 내세워

유대인의 정당성을 내세우는 한나 아렌트의 주요 저서의

핵심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데올로기와 철학으로 사람들의 사고를 장악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정치 상황을 유도하는

유대인의 사고 방식을 이해하게 되면서,


세상의 현상을 바르게 보는 안목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위즈덤하우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정치 수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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