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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WEB 3 패러다임 - 검색에서 생성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2023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
김수진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10월
평점 :
디지털 사회 변화 방향을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웹 3는 디지털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다가오고 있다.
웹 2.0의 빅테크 플랫폼의 독점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웹 3 의 미래를 알아보기 위해 "AI, WEB 3 패러다임"을 선택한다.
"AI, WEB 3 패러다임"은
1장 예술과 과학 사이
2장 대화형 AI 혁명과 빅테크 기업의 존망
3장 관심 경제의 종말과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의 부상
4장 차세대 디지털 혁명 웹 3에 관한 모든 것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예술과 과학 사이 에서는
광고 대행사 디자인 아미는 생성형 AI를 이용해
6개월이 걸리던 광고 프로젝트를 4주만에 완성한다.
AI 작업의 관건은 텍스트 프롬프트의 최적화다.
생성형 AI는 창작자에게 위협이 될 수도 있지만,
아이디어를 창의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촉매가 될 수 있다.
AI는 창작자의 활동범위를 늘리는 도구다.
창작자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
새로운 표현의 지평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사명을 가진다.
아티스트와 아르티장은 구분이 어렵다.
천재화가 얀 베르메르의 세밀한 인물 묘사는
광학장치의 도움일지도 모른다.
스티브 잡스는 매킨토시 프로젝트를 자전거로 바꾸자고 주장한다.
잡스는 뜻을 이루지 못했지만, 애플이 출시한 개인용 컴퓨터는
자전거 처럼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임을 광고로 선언한다.
AI는 인간의 창조성과 능력을 끌어낼 도구다.
인공지능 개발 역사, 생성형 AI가 가져온 AI붐의 원인,
AI의 발전을 가져온 기반 모델과 오픈화의 특징,
식별 모델과 생성 모델,
음성 생성 모델, 멀티 모달 모델, 언어 모델,
음성 모델 등 생성형 AI 모델의 종류,
이미지 생성 모델, 생성형 AI 학습 방법 GAN,
주요 이미지 생성형의 개요와 특징 소개,
생성형 AI를 둘러싼 문제를 알아본다.
2장 대화형 AI 혁명과 빅테크 기업의 존망 에서는
챗GPT는 대규모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이다.
광범위한 질문과 요청에 대해, 기대치 이상의 답변을
제시해주면서 주목받고 있다.
챗GPT의 개발 역사, 대규모 언어 모델의 발전 과정,
번역, 요약, 마케팅 집필, 코딩 지원 등 특화형 생성형 AI 종류,
텍스트 기반 생성형 AI, 코딩 보완 AI 툴,
챗GPT 활용도를 높이는 챗GPT 플러그인,
채팅 검색이 가져오는 상호작용 방식의 변화,
SNS 검색의 증가, MS와 오픈 AI의 미묘한 관계,
검색 패러다임 전환이 가져올 구글의 위기,
독점적 빅테크 GAMMA의 지배력에 맞서며
탈중앙화를 주장하는 웹3 운동을 소개한다.
3장 관심 경제의 종말과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의 부상 에서는
관심은 인생의 어떤 부분에 무엇을 채워야 하는 선택이다.
관심 경제는 대중의 관심과 주목을 갖는 정보가 경제적 가치를 갖는다는 사고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는 관심 경제를 주목하게 한다.
관심 경제가 없으면 SNS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은 존속할 수 없다.
SNS 중독, 알고리즘 조작, 필터 버블, 저품질 광고 및 콘텐츠,
가짜 뉴스 등 SNS의 문제점을 이야기 한다.
관심 경제에서 창작자는 대중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
개인도 인격과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강력한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과 대등하거나 이상의 영향력을 갖게 된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개인 창작자가 자기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전파하고 활동을 벌인 대가로 보상을 얻는 경제다.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며 주도권을 늘리고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주목받는 이유, 수익 창출 유형,
창작자를 지원하는 플랫폼 서비스의 등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수요 곡선, 관심 경제 불균형 문제,
웹3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미치는 영향, 메타버스와 관련성,
글라스, 패러그래프, 미러, 랠리, 오디우스, 아트 블록스 등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지원 플랫폼을 소개한다.
4장 차세대 디지털 혁명 웹 3에 관한 모든 것 에서는
웹3은 자율적이고 분산된 인터넷이다.
독점적 플랫포머에 의존하지 않고 정보를 분산 관리하며,
활용을 민주화 하려는 개념이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 장악한 웹 2.0의 폐해,
블록체인, 암호화폐, Dapp, DAO, DeFi, NFT 등
웹 3의 주요 구성요소,
웹브라우저 브레이브,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
NFT 게임 애플리케이션 마이 크립토 히어로즈,
분산형 소셜그래프 사이버커넥트 등 서비스,
블록체인의 트릴레마 문제, 확장성을 해결하는 이더리움의 더 머지,
오프체인에서 거래를 시행하는 혁신 기술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라이덴 네트워크, 플라즈마 등
레이어 2 기술,
레이어 2가 필요없는 레이어 1 기술 이더리움 킬러 솔라나,
웹 3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한다.
메타버스의 가상 세계는 2000년대 중반에 등장해서
인기를 끌었지만 붐이 꺼져버린다.
디지털 기술, 블록체인,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메타버스는 다시 주목받고 있다.
경험, 발견,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공간 컴퓨팅,
탈중앙화,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인프라스트럭쳐 등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7개의 계층,
메타버스 활용 사례, 메타버스 이용 유형,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기술 등 메타버스 구성 요소,
메타버스 종류를 알아본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데이터를 디지털화해서 가상 공간에 재현한다.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메타버스 플랫폼 비즈니스,
수익화 모델, 메타버스와 NFT 간의 관계,
메타버스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이야기 한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말한다.
NFT는 디지털 데이터의 복제 및 위변조를 방지하는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로 유일무이성을 인증한다.
NFT에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게 된 배경,
상호 운용성, 거래 가능성, 프로그램 가능성 등 NFT 특징,
이더리움 기반 NFT의 한계를 벗어나는 IPFS 스토리지,
NFT 수익 모델, NFT 활용 사례,
NFT 작품을 사고파는 NFT 마켓플레이스,
패션 업계의 NFT 진출, NFT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설명한다.
DeFi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탈중앙화 금융이다.
토큰을 사고파는 기능을 갖춘 플랫폼에서 복잡한 금융 기능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진화한다.
중앙 관리자 부재, 이더리움 기반,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DeFi의 특징,
Cefi, CEX, DEX, 유동성 풀, 유동성 공급자,
자동화 마켓메이커 등 DeFi의 주요 키워드,
일드 파밍, 스테이킹, 렌딩, 유동성 채굴 등 수익 올리기,
컴파운드, 메이커다오, 아베, 유니스왑, 스시스왑,
팬케이크스왑 등 DeFi 서비스, DeFi 서비스 단점을 알아본다.
DAO는 분산형 자율 조직의 약자로 중앙 조직이 없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향해 집단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DAO의 특징, DAO의 작동 방식, DAO가 주목받는 이유,
메이커다오, 플레스르다오, 어거, 비트코인, 이더리움,
헌법 DAO, 국보 다오, 와구미 다오 등 DAO 사례,
DAO가 낳은 새로운 연구 개발 생태계 DeSci,
DAO의 문제점과 위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웹 3는 브랜드나 유통업계가 소비자와 관계를 맺는 방식이나
판매 방식에 변화를 촉구한다.
글로벌 뷰티 회사들은 첨단 기술을 사용한 프리미엄 쇼핑 경험을
제공해 경쟁력을 유지하려고 애쓰고 있다.
명품, 패션, 스포츠 분야의 변화 흐름,
로열티 마케팅 사례 등을 소개한다.
"AI, WEB 3 패러다임"은
AI가 사회에 미칠 영향,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의 부상
웹 3가 사회에 미칠 영향을 살펴본다.
생성형 AI를 이용하면 6개월이 걸리던 프로젝트를 4주만에 완성할 수 있다.
생성형 AI는 창작자를 위협하지만, 아이디어 실현을 돕고,
창작자의 활동범위를 늘릴 수 있는 도구다.
스티브 잡스는 매킨토시 컴퓨터를 자전거라고 이름 지으려 한다.
애플이 출시한 개인용 컴퓨터가 자전거 처럼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임을 이해한 것이다.
AI는 인간의 창조성과 능력을 끌어낼 도구다.
챗GPT는 대화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챗봇이다.
광범위한 질문과 요청에 대해, 기대치 이상의 답변을
제시해주면서 주목받고 있다.
생성형 AI 발전은 검색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올 것이며,
독점적 빅테크 중심 구조에 새로운 변화의 가능성도 나타난다.
를 혁신적 변화를 를 가져올 이 가져올 구글의 위기,
관심 경제는 대중의 관심과 주목을 갖는 정보가 경제적 가치를 갖는다는 사고다.
관심 경제는 SNS 플랫폼 기업의 성장을 가져왔으나,
SNS 플랫폼 독점은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개인도 강력한 콘텐츠를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과 대등하거나 그 이상의 영향력을 갖는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개인 창작자가 자기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전파하고 활동을 벌인 대가로 보상을 얻는 경제다.
관심 경제에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로의 변화 과정,
플랫폼 종속성을 줄이며, 창작자와 팬을 연결하면서,
크리에이터가 제작-유통-수익화의 주체가 되는 웹 3,
새로운 산업 모델을 창출하는 NFT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로블록스 메타버스의 수익 배분 구조를 설명한다.
웹3은 자율적이고 분산된 인터넷이다.
독점적 플랫포머에 의존하지 않고 정보를 분산 관리하며,
활용을 민주화 하려는 개념이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 장악한 웹 2.0의 폐해,
웹 3의 주요 구성요소, 주요 서비스와 기술,
웹 3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본다.
메타버스의 가상 세계는 2000년대 중반에 등장해서
인기를 끌었지만 붐이 꺼져버린다.
디지털 기술, 블록체인,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메타버스는 다시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데이터를 디지털화해서 가상 공간에 재현한다.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의 차이점을 설명한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말한다.
NFT는 디지털 데이터의 복제 및 위변조를 방지하는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로 유일무이성을 인증한다.
NFT의 구성요소, 수익 모델, 활용 사례, NFT 마켓플레이스,
NFT 진출 사례 및 문제점을 설명한다.
DeFi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탈중앙화 금융이다.
토큰을 사고파는 기능을 갖춘 단순 플랫폼에서 복잡한 금융 기능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진화한다.
DAO는 분산형 자율 조직의 약자로 중앙 조직이 없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향해 집단 의사결정할 수 있게 한다.
웹 3는 브랜드나 유통업계가 소비자와 관계를 맺는 방식이나
판매 방식에 변화를 촉구한다.
뷰티 산업, 명품, 패션, 스포츠 분야 등의 변화 흐름을
소개하면서 웹 3 사회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한다.
"AI, WEB 3 패러다임"은 생성형 AI와 웹 3의 개요와
사회 변화에 미칠 영향을 다룬다.
생성형 AI와 웹 3의 발전 과정과 현황을 알아보면서,
사회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 생각해 보면서
웹 2.0 디지털 사회를 예측해 본다.
디지털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는 새로운 혁신을 요구한다.
웹 3 시대가 도래하면 디지털 환경의 모습은 달라질 것이 분명하다.
미래의 변화를 알아야 새로운 시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AI, WEB 3 패러다임"은 생성형 AI, 검색 방식의 변화,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 메타버스, NFT, DeFi, DAO 등을
소개하고 최신 흐름을 살펴보면서,
웹 3 시대가 가져올 사회 변화 방향을 예상하도록 돕는다.
정보문화사 와 북유럽 서평단에서
"AI, WEB 3 패러다임"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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