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프 코드 - 나이키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게 되었는가?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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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브랜드 팬덤의 비결





책을 선택한 이유




스포츠 용품 업계의 양대 산맥은 나이키와 아디다스다.


아디다스는 스포츠의 본질적 측면을 집중하지만,

나이키는 팬덤 문화를 형성하면서 업계 1위로 올라선다.


나이키의 성장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하이프 코드"를 선택한다.





"하이프 코드" 는


1장 나이키의 놀라운 성공, 그리고 하이프

2장 ‘에어맥스 1’의 디자이너, 나이키 CEO가 되다

3장 마크 파커, 후지와라 히로시를 만나다

4장 슈프림과의 첫 번째 콜라보레이션

5장 나이키, 콜라보레이션 전문가를 영입하다

6장 콜라보레이션의 한계에 직면하다

7장 스니커헤드를 넘어서

8장 버질 아블로와의 만남

9장 오프화이트 X 더 텐의 탄생

10장 오프화이트 X 덩크 로우

11장 나이키의 하이프 코드 – 모두를 위한 하이프

12장 덩크 이후의 시대 – 트래비스 스콧

13장 덩크 이후의 시대 – 사카이

14장 과거를 부활시킬 새로운 인물들

15장 하이프 코드는 시스템이다


로 구성되었다.





1장 나이키의 놀라운 성공, 그리고 하이프 에서는


나이키는 라이벌 아디다스와의 격차를 늘려가고 있다.


신제품 출시날 나이키 매장 앞에는 제품을 구매하려는

사람들로 긴 줄이 만들어 진다.

나이키 운동화를 장식품처럼 집에 진열하는 사람도 많다.


나이키는 문화 아이콘이자 젊은 세대를 상징하는 숭배의 대상이다.


나이키와 비슷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다른 브랜드와

구분되는 현저한 차이는 하이프를 만들어 낸 것이다.


하이프는 특정 브랜드 혹은 제품에 대해 발생하는 폭발적 반응을 말한다.


나이키는 하이프로 아디다스와 격차를 만들어 내기 시작한다.



2장 ‘에어맥스 1’의 디자이너, 나이키 CEO가 되다 에서는



디자이너 마크 파커는 나이키 대표가 되면서

나이키를 스포츠 브랜드에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확장한다.


일상 속 패션 아이템으로 사용하는 운동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마크 파커는 스트리트 패션에 주목한다.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는 스트리트 패션 커뮤니티에 하이프를 갖지만

스트리트 패션 시장에 진출한 나이키는 하이프를 갖지 못한다.




3장 마크 파커, 후지와라 히로시를 만나다 에서는


마크 파커는 스트리트 패션의 제왕 후지와라 히로시를 만난다.


후지와라 히로시는 시부야 우라하라주쿠에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굿이너프를 탄생시키고

드롭 방식을 선보이면서, 우라하라주쿠는

일본 스트리트 패션의 중심지가 된다.


나이키와 후지와라 히로시가 협업한 HTM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한다.




4장 슈프림과의 첫 번째 콜라보레이션 에서는


나이키는 뉴욕 스트리트 패션에서 주목받는 슈프림과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시도한다.


슈프림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큰 인기를 얻게되고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로 자리잡게 된다.


성공적인 나이키와 슈프림의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알아본다.



5장 나이키, 콜라보레이션 전문가를 영입하다 에서는


드롭과 콜라보레이션은 하이프의 핵심이다.


한정판 드롭이 하이프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제품의 가치가 높다는 콜라보레이션이 형성되어야 한다.


하이프와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성사시킬 적임자로

영국 스트리트 패션을 이끈 프레이저 쿡을 영입하면서


나이키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6장 콜라보레이션의 한계에 직면하다 에서는


나이키는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스트리트 패션의 핵심 브랜드로 자리 잡지만,


하이프는 스트리트 패션 커뮤니티에 국한된다.



아디다스가 카니예 웨스트와 콜라보레이션을 성공시키며

대중적 인기를 얻어내면서, 나이키는 전략 수정에 고민하게 된다.




7장 스니커헤드를 넘어서 에서는


스트리트 패션 커뮤니티를 이끄는 하이프 코어는

대중적 인기나 유행을 만들어낸다.


나이키는 스니커헤드에게 하이프를 만들어내지만

아디다스는 스니커헤드와 하이프 코어의 반응을 이끌어 낸다.


마크 파커와 프레이저 쿡은 하이프 코어를 돌리기 위한

획기적인 제품을 내놓아야 함을 깨닫는다.



8장 버질 아블로와의 만남 에서는


마크 파커는 대표 제품의 콜라보레이션 한정판을 출시하면서

한정판 제품의 인기를 통해 기본 제품의 판매를 증가시키려 한다.


스트리트 패션의 천재 버질 아블로를 영입하면서,

스트리트 패션과 럭셔리 패션의 경계를 허문다.



9장 오프화이트 X 더 텐의 탄생 에서는


버질 아블로의 더 텐 프로젝트는 엄청난 하이프를 끌어낸다.


하이프 코어가 콜라보레이션에 반응하자 기존 제품의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하지만


대중적이지 못한 농구화의 한계가 명확해진다.




10장 오프화이트 X 덩크 로우 에서는


나이키는 철저히 계획하고 디자인해서 유행을 만들려 한다.


버질 아블로는 기존 제품을 완전히 재해석하면서,

한물간 운동화를 힙한 운동화로 만들어 낸다.


양산형 한정판 콜라보레이션의 희소성 착각 전략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정판 운동화에 대한 하이프를 만든다.



11장 나이키의 하이프 코드 – 모두를 위한 하이프 에서는


콜라보레이션은 대중적 유행을 만들지 못하지만


나이키는 하이프 코어가 반응한 제품을

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대중을 하이프에 참여하게 한다.



12장 덩크 이후의 시대 – 트래비스 스콧 에서는


트래비스 스콧이 역방향으로 디자인한 스우시 로고는

사람들에게 혁신적으로 받아들여진다.


하이퍼 코어의 열광적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덩크 로우의 인기가 시작된다.




13장 덩크 이후의 시대 – 사카이 에서는


하이패션 디자이너 사카이에게 와플 트레이너 운동화 디자인을 요청한다.


사카이 특유의 색상 조합은 독특함과 새로움 매력을 만들어 낸다.

다양한 색상과 콜라보레이터를 추가하면서 하이프를 늘려나간다.



14장 과거를 부활시킬 새로운 인물들 에서는


나이키는 자크뮈스, 빌리 아일리시, 꼼데가르송, 윤안 등과

수많은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으로 과거 모델들을 부활시키며,

업계 경쟁자의 격차를 늘려나간다.



15장 하이프 코드는 시스템이다 에서는


나이키는 다양한 시도를 반복하면서 자신들만의

하이프 시스템을 완성해 나간다.


나이키의 하이프 코드 시스템의 원칙은

모든 제품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나이키 처럼 자신만의 하이프 시스템을 찾아내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임을 말한다.



"하이프 코드" 는 나이키가 스포츠 용품 브랜드에서

문화 아이콘으로 성장하게 된 과정을 살펴보면서

드롭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운용되는 하이프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하이프는 특정 브랜드 혹은 제품에 대해 발생하는 폭발적 반응을 말한다.

하이프는 나이키를 문화 아이콘이자 젊은 세대를 상징하는 숭배 대상으로 만든다.


나이키는 스포츠 브랜드에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확장하기 위해

스트리트 패션 아이템으로 포지셔닝한다.


"하이프 코드" 에서는 나이키 성공의 비밀을 스트리트 패션 아이템의

팬덤을 소비자의 관심으로 이어지게 하는데 성공함에서 찾는다.


나이키 CEO 마크 파커는 스트리트 패션계에 도전하면서,

스트리트 패션의 제왕 후지와라 히로시, 슈프림 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추고,


영국 스트리트 패션을 이끄는 프레이저 쿡을 영입하면서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강화하면서 하이프를 형성한다.


나이키는 스니커헤드에게 하이프를 만들어내지만

아디다스는 스니커헤드와 하이프 코어의 반응을 이끌어 낸다.


아디다스와의 스트리트 패션 경쟁에서 패배하면서,

스트리트 패션 커뮤니티를 이끄는 하이프 코어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마크 파커와 프레이저 쿡은 하이프 코어를 돌리기 위한

획기적인 제품을 내놓아야 함을 깨닫는다.


스트리트 패션과 럭셔리 패션의 경계를 허문 버질 아블로,

역방향 디자인 스우시 로고로 혁신을 준 트래비스 스콧,

독특함과 새로움 매력의 색상 조합을 가져온 사카이 등

하이프를 추구하는 나이키의 디자인 혁신 노력,


자크뮈스, 빌리 아일리시, 꼼데가르송, 윤안 등과

수많은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과거 모델들을 부활시키며, 업계 경쟁자와 격차를 늘려나가면서

하이프를 끌어내는 나이키의 하이프 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기존 하이프 전략은 대중의 호응을 얻지 못하는 한계에 부딪힌다.


나이키는 일부 팬덤에만 의존하던 하이프 전략을 발전시켜서,

유행을 이끄는 하이프 코어의 뜨거운 반응을 대중에게 전달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하이프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양산형 한정판 콜라보레이션은 한정판 운동화에 대한 하이프를

일반 대중에게 영향을 미침으로 나이키의 브랜드 이미지를

스포츠 용품이 아니라 패션 아이템으로 변화시키게 한다.



진부화되고 차별화하지 못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협업과 콜라보레이션, 외부 인재 수혈 등의 방법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변신시키는 과정은 흥미진진하다.


"하이프 코드"는 나이키가 팬덤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하는

생생한 뒷이야기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변신 과정에서 겪게 되는

기업의 어려움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다.


스포츠 용품 업계 거대 기업이 스트리트 패션 분야에 진출하면서,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반응하면서, 자신만의 하이프를 구축하며,

업계 최고의 자리를 지켜나가는 과정을 통해,


브랜드 팬덤이 어떻게 형성되며, 팬덤이 브랜드 가치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과거 진부한 운동화 디자인이,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변화하면서

하이퍼 코어를 만족시키고, 대중의 관심을 불러왔는지 살펴보면서,


나이키의 하이프 코드 시스템 원칙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비즈니스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된다.


"하이프 코드"를 통해 팬덤을 확보하고 팬덤을 소비자의 관심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관건임을 이해하고,


자신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하이프 코드를 만드는 것이

사업 성공이 비결임을 알게 된다.


하움출판사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하이프 코드"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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