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빛축제
백지혜.홍유리.현주희 지음 / 아임스토리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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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축제 성공의 비결




책을 선택한 이유



에디슨의 전구 발명은 빛이 어둠을 몰아내게 한다.

인류가 어둠을 정복하게 되면서 과학기술 문명은 비약적으로 성장한다.


빛은 암울한 어둠을 몰아내는 희망을 상징한다.

춥고, 힘든 겨울 축제에 빛이 빠지지 않는 이유일 것이다.


세계의 빛축제를 알아보기 위해 "도시와 빛축제"를 선택한다.




"도시와 빛축제" 는

빛축제의 의의, 세계의 빛축제 사례 소개,

빛축제의 조명 연출시 고려할 사항,

도시를 변화시키는 빛의 활용,

빛축제 성공의 요인들을 소개한다.



도시 브랜딩,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세계 도시들은 빛축제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빛축제는 일상에서 벗어나 에너지를 재충전하도록 한다.





리옹은 산업의 쇠락으로 쇠퇴를 거듭하던 중

리옹 빛축제를 통해 도시 야간경관을 활성화하면서,

도시 전체를 예술작품으로 만드는 전략을 세운다.


도시 전체가 다양한 공연 및 전시의 장소로 활용되고,

디지털 미디어 산업이 성장하고, 민간과 공공의 결합으로

대중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추면서,

인구 50만 도시에 축제 기간 동안 400만 관광객이 몰린다.


리옹 빛축제가 지속할 수 있게한 스토리텔링 전략은

리옹 공동체의 고유의 문화를 창의적으로 재창조하며,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로 매력적 축제를 만들어 간다.



세계 최대 규모의 빛축제가 된 비비드 시드니의 하이라이트는

비비드 라이트로 전 세계 작가들의 유명예술 작품을 선보인다.


관람객들의 교류와 커뮤니티 생성을 유도하는 커뮤니티 메이킹,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워크 위드 어스, 사전 홍보 활동 등으로


비비드 시드니는 도시의 활기를 되찾는데 큰 역할을 한다.





암스테르담은 북유럽 최대의 계획도시다.


운하를 따라 구성된 암스테르담 빛축제는

고즈넉한 암스테르담 운하를 밤의 갤러리 분위기로 만든다.



헬싱키의 건축물과 공간은 조명예술로 채워져

도시 전체가 하나의 전시관으로 재창조된다.


외곽의 덜 알려진 명소까지 관람 경로에 포함되면서

관광객 유치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조명 예술, 미디어아트에 특화된 헬싱키 만의 정체성을 유지한다.



아이 라이트 싱가포르 는 마리나 베이 지역 활성화를 위한 빛축제다.


아이 라이트 는 도시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주최되면서,

넓은 범위의 대중이 즐기고, 협력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움을 중심으로 기획되고 있다.


관람 중 쉬어갈 수 있는 광장형 공간 페스티벌 허브 가

축제 투어의 출발점이 되며, 다양한 관객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그널 프라하 는 디지털 미디어 작가들이 실험적 뉴 미디어 아트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시작된다.


독창적인 작업 형태와 특유의 감성이 묻어 나오는 큐레이션은

독보적인 컬러를 이어가고 있다.


빛축제의 조명 연출은 건축 조명, 조경 조명, 3D 프로젝션 맵핑,

고보 조명, 조명 조형물, 모바일 인터랙티브 기술 등이 있다.



건축 조명은 영구적으로 설치하며 건축물을 드러내지만

빛축제의 일부가 되면서 아름다운 야간경관을 형성한다.


조경 조명은 도시의 조경 요소를 비추는 조명이다.


주간 경관을 훼손하거나 주변 환경과 지나치게 대비되지 않도록

세심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3D 프로젝션 맵핑 은 대상품을 표면에 영상을 투사하여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을 왜곡하여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표현한다.


프로젝터로 투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스크린으로 사용하면서

압도적인 공간 활용으로 몰입도가 높다.



고보 조명은 여러가지 모양이나 그림을 새긴 것을 조명에 비추는 조명 장치다.



조명 조형물은 인공조명을 매체로 사용해, 설치물 및 몰입형 환경을

만드는 현대미술의 한 형태다.



모바일 인터랙티브 기술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상호작용 기술을

포괄적으로 가리킨다.


빛축제의 조명 연출의 주요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면서

효과적인 조명 연출 방법에 대해 제언한다.



빛축제가 열리는 도시는 익숙한 장소에서 이색적 경험을 할 수 있다.

빛축제는 도시 브랜딩 전략의 일부로 고차원적 도시 마케팅 툴로 활용된다.


빛축제는 지자체 등이 기획 및 주도하는 열린 미술이자

공공 미술의 성격을 갖으므로 시민들이 쉽게 참여하는

작품들로 조성되고 있으며, 크리에이티브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성공한 빛축제는 시민의 지지를 이끌어내야 하며,

도시의 정체성을 빛축제에 녹여내는 합의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빛축제는 창조성과 예술성을 담은 콘텐츠가 필요하다.


빛축제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문가 그룹이 필요하며,

정해진 예산 안에서 빛축제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성공적인 빛축제는 주기적으로 개최되는 일상성 이벤트다.


도시의 인프라, 경관요소와 야간경관의 특징을 잘 알아서

발전 방향과 연계시키는 장기적이고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현대의 빛축제는 지자체의 지지 없이 성공하기는 어렵다.


빛축제 개최가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준다는 점을 명확하게 공개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과거와 달리 서울에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것은

한류 드라마, K-POP 등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에 따른

좋은 이미지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한류가 식게 되면 관광지로서의 매력도 사라진다.

한류 이미지 만으로는 재방문을 유도하기는 어렵다.


도시를 브랜드로 만들어가는 치밀한 전략이 없다면

한국 여행의 인기는 사라질 것이다.


"도시와 빛축제"는 빛을 활용한 축제를 통해

차별화된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세계의 다양한 도시는 다양한 스타일로 빛축제를 실시한다.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빛축제를 실시하고

대중의 공감을 얻지 못하면 빛축제는 지속하기 어렵다.


세계 각 도시의 성공적 빛축제 사례를 통해

도시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살펴보면서,


도시의 고유의 문화와 환경을 이용한 창의적 스토리텔링으로

도시만의 매력을 만들어가면서, 구성원들의 합의가 있어야만

빛축제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도시와 빛축제"는 빛축제 기획의 성공요인을 다양한 해외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있으므로, 빛을 이용한 행사 기획 아이디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임스토리 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도시와 빛축제"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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