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리프레임 - 불확실성의 시대, 기업과 브랜드의 효율적인 혁신 전략!
이연주 지음 / 라온북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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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관점에서 비즈니스 재정의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대형마트가 사라지고 있다.


대형마트는 전 근대적이고 후진적 유통 선진화에 기여했지만,

시장 상인들과 결탁한 정치권의 각종 비난을 받으면서,


영업제한 등 각종 규제를 받으면서도 성장을 지속했으나

이제는 무너지고 있다.


대형마트가 사라져가는 시대 변화는

온라인에 의해 쇠퇴해가는 오프라인의 현실을 잘 보여준다.


트렌드는 변화하고 있으며,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더 이상 살아남기 어렵다.



시대의 변화에 대처하는 브랜드 혁신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비즈니스 리프레임"을 선택한다.





"비즈니스 리프레임"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업의 재정의,

고객 분석, 비즈니스 혁신의 방법과 사례를 다룬다.



업의 개념은 업의 본질과 업의 특성의 합이다.


비즈니스 상황이 고객 중심 구매 프로세스로 바뀌면서,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지 고민해야 한다.


업의 개념을 정하고 업의 특성과 업의 본질을 만들어 가면서

비즈니스를 리프레임해야 한다.


비즈니스 리프레임을 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부터 정의해야 한다.


고객에게 가치를 파는 기업의 구성요소는

기업의 존재 이유, 비즈니스 콘셉트, 고객 접점이다.


기업 내부에서 경쟁자가 카피하기 어려운 차별화된

비즈니스 콘셉트를 찾아 유형화해야 한다.


기업은 고객을 도와주는 서포터가 되어야 하며,

단순 벤치마킹은 선진 기업을 추격할 수 있지만 앞지를 수는 없다.



비즈니스 리프레임은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다.

대중을 움직이는 힘이 있는 리드 고객을 타깃으로 공략해야 한다.



고객과의 접점을 설계해야 하며, 전체 고객 경험 여정을 통해

고객의 삶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사업으로 연결해야 한다.


고객은 비싸도 가치 있으면 구매한다.

브랜드 페르소나를 구축하고, 브랜드 팬을 만들어야 한다.


비즈니스 리프레임의 장애물은 변하지 않는 관성이다.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아이디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씽킹과 다차원적 사고를 결합해야 한다.


트렌드를 쫓지 말고, 기업이 실행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해야 한다.


경영 철학, 비전, 신념을 마케팅 하는 신념 마케팅 프로세스를 소개한다.





에어비앤비의 문화와 감성을 입히는 코디네이팅 역량,

제3의 공간을 구현하며 커피 문화를 바꾼 스타벅스,

안심을 주는 경험 설계를 제공하는 홉스킵드라이브,

브랜드 정체성으로 취향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이솝 등


비즈니스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대한민국 영화계를 상징하던, 단성사, 피카디리 극장 등의

전성기는 사라진지 오래다.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기업은 더 이상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된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알아야 하며,

고객의 숨은 욕구를 비즈니스 기회로 만들어 내기 위해

기업의 모든 활동을 재편해야 한다.


"비즈니스 리프레임"은 비즈니스와 고객에 대한 관점을 바꾸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기 위해, 기업이 해야 할 행동을 소개하고,


에어비앤비, 스타벅스 등의 비즈니스 성공 사례를 살펴보면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는 비즈니스 콘셉트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혁신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임을 생각하게 한다.



라온북 과 북유럽 서평단에서 "비즈니스 리프레임"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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