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유니버스 - 무한대로 확장하는 지식 재산의 세계
이한솔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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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재산권 비즈니스 이해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무인도에 표류했을 때 가장 빨리 구조받는 방법은?



모래사장에 미키마우스를 그리는 것이다.


디즈니가 저작권 위반을 문제삼아 무인도에 들이닥칠 것이다.



단순한 유머로 보기에는 뼈있는 이야기다.



억지로 저작권 보호 기간을 계속 늘려가는


디즈니의 행동은 악명 높지만,


IP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IP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IP 유니버스" 를 선택한다.





"IP 유니버스" 는



1부 IP 비즈니스 시대가 왔다


2부 IP 비즈니스의 영역


3부 산업의 판을 바꾸는 IP 비즈니스 사례


4부 IP 비즈니스를 향한 도약



으로 구성되었다.







1부 IP 비즈니스 시대가 왔다 에서는



IP는 지식 재산권을 의미한다.



IP는 무형이며, 가치를 정량화 하거나 객관화 하기 어렵다.


IP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지만 비즈니스로서 안정성이 떨어지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취향 기반 소비가 주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IP 비즈니스는 안정적 비즈니스로 부각된다.



IP 비즈니스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 보호,


하나의 IP를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확장하고,


IP 팬덤을 확보해야 한다.



IP 산업은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이 공존하는 독특한 분야다.



타깃 고객의 취향에 맞는 작지만 충분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확실한 방향성을 통해 니치마켓을 공략할 수 있다.



IP 홀더와 IP 플랫폼의 전략 차이,


IP 플랫폼의 IP 록인 전략,


IP 홀더와 IP 플랫폼의 공생 관계,



니치마켓에서 매스마켓으로 늘려가기,


화제성과 고유성 확보로 자신만의 사업 영역을


구축하는 IP 비즈니스 전략을 소개한다.




2부 IP 비즈니스의 영역 에서는



K-POP IP는 기술의 발전으로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극복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IT 기술이 엔터테크 산업으로 발전하면서


IP의 부가가치가 크게 늘어난다.



K-POP은 마니아적 성향이 강한 비즈니스 구조를 갖는다.


소수의 팬덤을 기반으로 성장한 후, 대중으로 저변을


넓히는 전략을 사용한다.



팬덤을 기반으로 성장한 보이그룹,


대중성을 노리는 기획으로 데뷔한 걸그룹,



디지털 전환을 통해 거대 산업으로 발전하는 K-POP을 알아본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대중 매체가 붕괴하면서 탄생한다.


철저히 개인화된 공급과 수요를 기반으로 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한다.



크리에이터가 IP를 수익화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캐릭터 IP와 콘텐츠는 분리할 수 없다.



캐릭터 IP는 세대를 초월하는 강력한 힘을 지닌다.


캐릭터 IP의 특징, 캐릭터 IP와 인스타그램,


이모티콘 시장의 등장을 이야기 한다.



브랜드 라이선싱은 익숙한 브랜드를 패션 브랜드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브랜드 라이선싱, 브랜드 IP 비즈니스 전략,


멀티 브랜드 홀더 전략, 브랜드 IP가 주목받는 이유를 알아본다.





3부 산업의 판을 바꾸는 IP 비즈니스 사례 에서는



넷플릭스와 디즈니의 매출을 분석하면서


콘텐츠 비즈니스 와 IP 비즈니스의 차이를 알아보고,


종합적인 IP 비즈니스를 지향해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리디는 전자책 플랫폼에서 웹소설, 웹툰까지 제공하는


콘텐츠 플랫폼 기업이다.



웹소설 콘텐츠로 만들어진 드라마의 흥행 성공으로


IP 플랫폼에서 IP 홀더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콘텐츠 IP를 확보하는 버티컬식 확장, 해외 시장 확장,


건당 결제, 구독 결제, 플랫폼간 치열한 경쟁을 이야기 한다.



크리에이터 IP 플랫폼은 IP를 활용한 커머스 사업이 주를 이룬다.



시각 IP 라이선스를 수익화 하는 POD,


크리에이터의 IP를 활용한 굿즈 판매,


캐릭터 IP를 활용한 문구류 판매 등


크리에이터 마켓의 비즈니스 형태와 도전 과제를 살펴본다.



유명 뮤지션들의 음원 저작권 매각이 증가하고 있다.



음원 IP는 저작권의 개념을 넘어 투자 자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음원 IP에 투자하는 힙노시스 송스 펀드의 비즈니스 전략,


음원 IP 가치 극대화 전략을 알아본다.




미술품 공동 투자는 회사가 구매할 작품을 골라 소싱한 후


외부 참여자를 모집한다.



공동 구매나 조각 투자와 같은 아트테크를 통해


신규 투자 자금이 유입되면서 한국 미술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술품 IP가 가져올 미술품 시장의 변화를 전망해 본다.



아프리카TV는 롱테일 전략을 전개하면서


자극적인 방송 콘텐츠로 확실한 팬덤을 확보한다.



유튜브의 진출에도 ARPPU를 끌어 올리면서


롱테일 전략으로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한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생태계는 수익화가 쉽지 않다.



대중 플랫폼이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팬덤을 위한


보완적 후원 플랫폼으로 출발한 패트리온을 알아본다.



유튜브 채널에서 주식 초보 시청자를 대상으로,


투자 습관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기획 및 마케팅 하면서,


콘텐츠 다양화를 시도하면서 본질을 지키는데 성공한


이브로드캐스팅 사례를 살펴본다.




4부 IP 비즈니스를 향한 도약 에서는



성공한 IP는 수십 개의 기업과 수만 명의 사람을 먹여 살린다.



IP 비즈니스 성장의 구조적 원인, IP 비즈니스 전략,


치열한 IP 확보 전쟁, 멀티 IP 전략,



인공지능의 활용, IP 플랫폼의 금융화 문제 등을 알아본다.




"IP 유니버스" 는 IP 비즈니스 시대가 도래한 이유,


IP 비즈니스의 영역, IP 비즈니스 주요 사례,


IP 비즈니스 전략을 살펴보고, 미래를 전망해 본다.



IP는 지식 재산권이다.



IP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지만 비즈니스로서 안정성이 떨어지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취향 기반 소비가 주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IP 비즈니스는 안정적 비즈니스로 부각된다.



IP 산업은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이 공존한다.


타깃 고객의 취향에 맞는 니치마켓 공략이 가능하다.



화제성과 고유성을 확보하면서 자신만의 사업 영역을 구축하고,


니치마켓에서 매스마켓으로 늘려가는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하다.



K-POP은 소수 팬덤을 확보한 후 대중으로 저변을 넓히고,


디지털 전환을 통해 거대 산업으로 발전하는 전략을 채택한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철저히 개인화된 공급과 수요를 기반으로 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한다.



캐릭터 IP와 콘텐츠는 분리할 수 없다.


캐릭터 IP는 세대를 초월하는 강력한 힘을 지닌다.



브랜드 라이선싱은 익숙한 브랜드를 패션 브랜드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콘텐츠 비즈니스 와 IP 비즈니스의 차이,


전자책 플랫폼의 해외 시장 진출 및 IP 홀더 성장시도,



IP를 활용한 커머스 사업을 하는 크리에이터 IP 플랫폼,


유명 뮤지션들의 음원 저작권에 투자하는 비즈니스 전략,



한국 미술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를 가져온 미술품 공동 투자,


미술품 IP가 가져올 미술품 시장의 변화,



자극적인 방송 콘텐츠로 확실한 팬덤을 확보하는 롱테일 전략,



크리에이터를 후원하려는 팬덤을 위한 보완적 후원 플랫폼,



콘텐츠 다양화를 시도하면서 본질을 지키는데 성공한


IP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한다.




IP 비즈니스 성장의 구조적 원인, IP 비즈니스 전략,


치열한 IP 확보 전쟁, 멀티 IP 전략,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 IP 플랫폼의 금융화 문제 등


IP 비즈니스의 미래를 생각해 본다.




디지털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유튜브, SNS 등이 늘어나면서,


인플루언서, 1인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K-POP은 팬덤을 형성하며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IP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플랫폼 생태계가 생겨나고 있다.



IP는 중요한 자산이며, IP를 비즈니스로 만들기 위해서는


IP 홀더와 IP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IP 유니버스"는 IP 홀더와 IP 플랫폼 사례를 소개하면서


성공적 IP 전략 요인을 살펴본다.



IP 플랫폼은 IP 홀더의 가치를 올리고, 플랫폼 내부에


IP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IP 홀더는 단일 IP 리스크에서 벗어나고,


IP 제작 시스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IP 비즈니스의 주요 전략과 사례를 살펴보면서


IP 비즈니스라는 생소한 사업 방식을 이해하고,


사업의 방향을 새롭게 전환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된다.



미래의창 과 북유럽 서평단에서 "IP 유니버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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