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 - 15년 차 마케터가 사장님에게 묻는 9가지 마케팅 질문
흑상어쌤 지음 / 다반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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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문제를 진단해 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마케팅은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 관리하는 경영 활동이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상품을 제대로 알리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물건도 팔리지 않는다.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한다.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는



1장 마케팅 마인드셋


2장 9개의 질문으로 마케팅블록 쌓기


3장 실전 마케팅 레벨업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마케팅 마인드셋 에서는



마케팅은 고객을 모으고 상품을 파는 핵심 능력이다.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말해도 노력하는 곳은 드물다.


마케팅을 배우지 않거나 몰라서는 안된다.



성공 사례를 통해 문제와 어려움 해결 과정을 알아봐야 한다.



보스 와 리더의 차이, 소통과 공감 능력의 중요성,


대표자 유형별 특징과 대표자와 일하는 방법,


대화 와 경청의 필요성을 생각해 본다.



상품 없는 마케팅은 있어도 마케팅 없는 상품은 없다.



최악의 마케팅 의사결정 사례를 살펴보고,


고객에게서 마케팅 문제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마케팅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나만의 마케팅 정의를 한 문장으로 써본다.



마케팅 마인드셋은 마케팅을 대하는 생각, 태도, 사고방식이다.



마케팅 마인드셋은 마케팅 퍼스트, 고객 퍼스트,


실행 퍼스트로 구성된다.



구성원의 마케팅 마인드셋 맞추기, 인지 편향 심리를 알아본다.



마케팅 사기 대행사의 특징, 마케팅 사기를 피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2장 9개의 질문으로 마케팅블록 쌓기 에서는



마케팅블록 시스템은 마케팅에서 포함되는 요소와 순서다.



마케팅 문제를 점검하고, 프로젝트에 맞게


마케팅을 구성해서 실행할 수 있다.



첫 번째 마케팅블록(상품, 제품) :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두 번째 마케팅블록(잠재고객):누구를 만족시켜 줄 것인가?


세 번째 마케팅블록(해결할 문제) : 왜 사거나 사지 않는가?


네 번째 마케팅블록(목적과 목표) : 무엇을 원하는가? 몇 명이 대상인가?


다섯 번째 마케팅블록(전략과 전술) : 뭣이 중헌디? 근데 어쩌라고?


여섯 번째 마케팅블록(컨셉과 콘텐츠) :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


일곱 번째 마케팅블록(예산) : 얼마를 쓸 것인가?


여덟 번째 마케팅블록(미디어) : 어디서 실행할 수 있는가?


아홉 번째 마케팅블록(일정):언제까지 실행할 수 있는가?



등 마케팅블록 시스템의 내용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3장 실전 마케팅 레벨업 에서는



마케팅이 중요하고 절실하다면 하루 10분이라도


마케팅을 공부하고 실행해야 한다.



마케팅을 빨리 배우기 위해서는 고객에 초점을 맞추며,


단계별 멘토를 찾고, 한 가지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



마케팅 계획서에 들어가야 할, 무엇, 왜, 어떻게, 언제,


얼마, 기타 항목의 요소를 소개한다.



경쟁사와 차별화 방법, 실행이 용이한 마케팅 수단,


성공사례 이면의 핵심적 문제해결 과정 살펴보기,



대박의 시작을 가져오는 작고 보잘것 없는 시작,


마케팅 초보 탈출을 위한 객관화, 학습, 체화,


확장, 공유의 단계를 소개한다.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는


마케팅을 위한 마인드셋, 마케팅 실행을 위한 마케팅블록,


마케팅 계획 세우기, 마케팅 실력 향상 방법을 안내한다.




마케팅은 고객을 모으고 상품을 파는 핵심 능력이다.



상품 없는 마케팅은 있어도 마케팅 없는 상품은 없다.


마케팅 문제의 원인은 고객에게서 찾아야 한다.



마케팅 마인드셋은 마케팅을 대하는 생각, 태도, 사고방식이다.



마케팅 마인드셋은 마케팅 퍼스트, 고객 퍼스트,


실행 퍼스트로 구성된다.



마케팅블록 시스템은 마케팅에서 포함되는 요소와 순서다.



상품(제품)이 제공할 가치, 잠재고객의 욕구,


구매해야 할 가치를 제공하기, 마케팅 목적과 목표,



마케팅 전략과 전술, 마케팅 컨셉과 관심을 끄는 콘텐츠,


마케팅 예산, 미디어 선정, 마케팅 타이밍 등



마케팅블록 시스템의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한다.




마케팅을 빨리 배우기 위해서는 고객에 초점을 맞추며,


단계별 멘토를 찾고, 한 가지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



마케팅 초보 탈출을 위한 객관화, 학습, 체화,


확장, 공유의 단계를 소개한다.




마케팅은 중요하다.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마케팅은 마케터의 전유물은 아니다.



거창한 마케팅 이론보다 마케팅 실천이 중요하다.



마케팅 마인드셋을 갖추고, 마케팅 행동 방법을 적용하면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는


마케팅에 고전하는 원인을 살펴보고,



마케팅을 비즈니스 핵심으로 생각하는 마인드셋을 갖추고,


마케팅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마케팅블록 시스템의 활용 방법을 설명한다.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경쟁사와 차별화 하며,


마케팅 초보 탈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마케팅은 어려운 이론보다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 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이해하고,



나에게 적합한 마케팅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구체적 방법을 생각해 보게 된다.



다반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 에서


"마케팅 모르고 절대 사업하지 않습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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