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치킨의 탄생 - 국민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스티브 로빈슨 지음, 김정혜 옮김 / 이콘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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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햄버거로 성공한 괴짜 기업 칙필레 이야기





책을 선택한 이유



햄버거는 누구나 인정하는 미국적인 음식이다.



햄버거 패티는 뭐니 뭐니 해도 쇠고기지만


닭고기로 만든 치킨 햄버거로 햄버거 업계를 장악한


칙필레는 괴짜 기업으로 유명하다.



칙필에 이야기를 듣기 위해 "위대한 치킨의 탄생"을 선택한다.





"위대한 치킨의 탄생"은


쇼핑몰만 입점하는 영세 프랜차이즈 칙필레가


전국구 프랜차이즈로 성장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칙필레의 초기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전략이


규모가 성장하면서 어떻게 변화해 나가는지,



전국구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칙필레의 혁신과 도전의 이야기 등을 소개하면서,


창업자 캐시의 정신을 계승하는 칙필레의 이야기를 다룬다.






칙필레 브랜드의 기본 골격은 목적 선언문에서 시작한다.



창업자 트루엣 캐시의 겸손함과 관대함, 현명함이 담긴


따뜻한 진심이 칙필레라는 브랜드를 만든다.



트루엣 캐시는 1946년 드워프그릴 이라는 작은 식당을 개점한다.



트루엣 캐시는 자신의 천성에 따른 올바른 방식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고객을 섬기면서 위대한 브랜드 문화를 창조한다.



캐시는 동생을 잃게되고, 대장 용종 수술을 받게 되면서


중대한 삶의 전환점을 맞이한다.



셀프서비스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참패는


1식당 1주인 프랜차이즈 원칙의 필요성과


칙필레 치킨스테이크샌드위치 조리법을 탄생시킨다.



칙필레는 A급의 닭가슴살 필레라는 뜻이다.



칙필레는 조리법 라이센스를 시도하지만 품질 관리가 어려워


쇼핑몰에 칙필레 1호점을 입점하고, 칙필레에 자신의 비전을 구현한다.



칙필레 매장 모든 매장이 쇼핑몰에만 입점된 상황 에서는


고객의 발길을 유도할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공해야 한다.



무료 교환권 판촉 마케팅이 엄청난 손실을 초래하면서,


칙필레만의 고유한 색깔을 분명하게 전달하는


마케팅을 진행해야 함을 깨닫게 된다.



쇼핑몰이 경기 침체로 어려워지자 칙필레는 매출 부진에 시달린다.



칙필레는 목적 선언문을 만들고 칙필레의 존재 이유를


명확히 정의하면서 경제 위기를 이겨나간다.



쇼핑몰 고객을 상대로 한 시식 마케팅,


쇼핑몰 상인과의 협력을 시도하면서,


매장 기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깨닫는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마케팅 분담금 정책을 폐지하고


매장 중심 브랜드 마케팅을 운영하게 된다.



칙필레 본사의 매체 활동은 브랜드를 지켜내는 것이다.


창업자 트루엣 캐시는 칙필레 브랜드를 상징한다.



고객, 운영자, 소유자 순으로 의사결정 해야 한다.


신제품 개발은 고객 최우선주의에 있다.



벌집형 감자튀김, 치킨비스킷, 그릴드치킨샌드위치 등


패러다임을 파괴한 상품은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칙필레 매장 수가 늘어나면서 매장 운영관리가 어려워진다.



1식당 1주인 프랜차이즈 원칙을 버리고


우수 운영자들에게 다점포 운영자 를 허용하면서


운영 일관성 및 브랜드 일관성을 향상시킨다.



칙필레 매장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칙필레를 전국적 브랜드로 만들어야 한다.



칙필레 젖소들의 '닥고기 마니 머거'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으며,



젖소들은 대중의 관심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칙필레는 퇴출 위기에 처한 대학미식축구 피치볼을 후원한다.


칙필레피치볼은 칙필레 브랜드의 지지기반과 칙필레의 영향력을 높인다.



저금리 시대 레버리지 전략은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지만,


캐시는 부채가 없으면 재무적 유연성이 커진다고 생각하며,


칙필레의 모든 부채를 청산하면서 칙필레를 위기에서 구한다.



캐시는 고객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봉사하라고 말하며,


'제 기쁨입니다' 캠페인은 진심 어린 환대의 문화를 스며들게 한다.



칙필레는 신규 매장 오픈 행사를 하지 않던 전략을 수정한다.



화려한 신규 매장 홍보 행사로 칙필레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직원 채용과 훈련 관행의 변화는 불가피 하다.



광팬은 브랜드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지지자다.


충성 고객 만들기 전략을 소개한다.



브랜드는 기업과 관련된 고객 경험의 총합이다.



칙필레의 성공은 혁신과 브랜드 연관성이며,


연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선택한다.



칙필레의 혁신을 일으키는 해치센터 와 키친을 소개한다.



칙필레는 칙필레피치볼 의 이름을 칙필레볼 로 변경하면서


전국에 매장을 열기 전부터 전국구 브랜드로 자리잡는다.



칙필레는 캐시의 리더십을 이해하고 계승하기 위해


캐시의 리더십을 명문화 한다.



트루엣 캐시 리더십의 핵심 가치를 소개한다.




"위대한 치킨의 탄생"은 영세한 치킨 프랜차이즈가


미국 굴지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한 스토리를 소개한다.



남들이 거들떠 보지 않던 치킨 햄버거에 눈을 돌려


새로운 활로를 찾는다.



칙필레 조리법을 음식점에 라이센스 계약을 시도하지만


품질 관리에 문제가 발생하자, 쇼핑몰 입점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쇼핑몰 입점 프랜차이즈로 안정적 성장을 가져왔지만


경제 위기가 심해지자, 쇼핑몰에서 벗어나 독립 매장으로 승부한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행을 깬 매장 중심 마케팅 전략 채택,


고객 우선주의 관점에서 패러다임을 깬 신제품을 성공시킨다.



칙필레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과거의 전략은 수정이 불가피하다.


1식당 1주인 프랜차이즈 원칙은 우수 운영자의 다점포 허용을 통해


효과적 품질관리를 가능케 한다.



전국구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닥고기 마니 머거' 캠페인


대학 미식축구 칙필레피치볼 스폰서십 계약 이야기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진심 어린 환대를 매장에 전파하는 '제 기쁨입니다' 캠페인,


광팬을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은 칙필레의 성장이


고객과의 친밀하고 진심어린 소통에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칙필레는 특이한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햄버거 패티를 치킨으로 만들며,


치킨 햄버거 업체의 마스코트를 젖소로 만드는


얼토당토 않은 코믹한 광고 뿐 아니라,



일요일에 휴무하는 프랜차이즈 음식점,


프랜차이즈 업계 관행을 벗어난 파격적 경영,


부채 없는 무차입 경영, 상장을 거부하는 가족기업 등


칙필레는 괴짜 기업이라 불릴만하다.



그러나 칙필레의 성장은 괴짜 기업이기 때문이 아니다.



고객을 섬기려는 진심, 브랜드를 유지하려는 혁신,


실패에서 배우고, 상황 변화와 유연한 대처 등이


어우러져서 성공을 하게 된다.



칙필레의 가치를 잊지 않기 위한 목적 선언문,


트루엣 캐시 리더십의 명문화 등을 통한


칙필레 고유의 기업 문화가 성공의 비결임을 이해하게 된다.



"위대한 치킨의 탄생"이 전하는 칙필레 성공 스토리는


경영 목표와 조직 문화 설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이콘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위대한 치킨의 탄생"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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