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
류태호 지음 / 포르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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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를 준비하는 한국 교육 변화 필요성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인에게 전해 내려온 군사부일체 정신은


한국인의 지식에 대한 존중을 잘 보여준다.



최근 어린 초등교사가 학교에서 자살하는 안타까운 사태가 발생한다.



뉴스 기사를 자세히 살펴보면 교권침해가 원인이라기 보다는


교사가 지식인으로 존중받지 못하며 발생된 것으로 보인다.



챗GPT 인공지능의 등장은 놀랍다.



과거에는 지식을 독점한 교사가 대접받았지만


새로운 세상에서는 누구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심지어 학생이 교사보다 더 정확하고 방대한 지식을 가질 수도 있다.



세상은 인공지능의 시대로 전환하고 있음에도,


과거 같은 교육을 고집하는 어리석음을 취한다면,


유사한 비극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AI 시대의 교육의 변화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을 선택한다.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은



1장 챗GPT 시대가 불러온 변화


2장 챗GPT 시대는 과연 위기인가, 기회인가?


3장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4장 진정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찾아서


5장 챗GPT, 일상 속 교육을 돕다



로 구성되었다.







1장 챗GPT 시대가 불러온 변화 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광고 카피를 창작하고,


웹툰 캐릭터와 스토리 라인을 만들며,



의료 진단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코딩의 효율성을 높이며, 주식 투자, 소송,


홈페이지 제작,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챗GPT는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을 문장으로 작성하여


사람이 직접 응답하는 것처럼 답을 만들어 낸다.




챗GPT는 인간 피드백 기반 강화학습을 통해


질문자의 의도에 적절한 답을 제시하며,



고품질 데이터를 학습하여 신뢰할 수 없는


답변을 제시할 확률을 낮춘다.



챗GPT를 두려워하기 보다는 효율적으로 활용해


업무와 학습에 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AI에 시대에 자아정체성과 자존감이 중요한 이유,


챗GPT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깨닫기,


챗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핵심 원칙을 알아본다.





2장 챗GPT 시대는 과연 위기인가, 기회인가? 에서는



마차를 타고 다니던 세상이 첨단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으로 전 세계와 연결되는 시대로 발전했지만,


교육 시스템은 변하지 않는다.



교육의 본질은 학생 속에 있는 것을 발현시키는 것이지만


근대 공교육은 평균 수준까지 학습시키는데만 치중한다.



미국은 수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다음 학년으로 진학하는 숙달중심 학습으로 전환한다.



4차 산업혁명은 영역의 경계를 허무는 융복합 인재를 요구한다.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한 형식적 온라인 수업은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면서, 온라인 교육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



효율적 온라인 수업 설계는 학생중심의 온라인 수업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중심 온라인 수업을 위해 고려할 사실을 알아본다.



챗GPT를 교육에 활용하는데 교육계는 부정적이다.



챗GPT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과거와 다르다.


현재의 주입식 교육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살아갈


핵심역량을 키우지 못한다.



챗GPT가 교사보다 뛰어나다.


챗GPT를 활용하면 액티브 러닝이 가능해진다.



AI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3장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에서는



교실에서 학생은 학습의 개체며, 평가 대상으로 여겨진다.



요리사가 손님이 좋아하거나 먹고 싶은 음식에는


관심이 없으며, 제대로 요리되지 않은 음식을 먹고


탈이난 손님에게 음식을 먹을 역량이 안 되었다고


평가하는 상황이 현재의 교육이다.



현재의 교육은 비정상을 정상으로 고집하며,


AI 시대의 변화를 거부하고 있다.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교육의 변화 방향은


학생중심의 패러다임이다.



학습과 폐기학습, 재학습의 필요성을 말한다.




4장 진정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찾아서 에서는



역량과 능력은 속성이 다르다.



능력은 기술과 지식으로 학습이 용이하다.


역량은 인간 본성의 주요 요소들로 구성되어


타고나거나, 계발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미국에서 역량중심교육이 도입된 배경,


교실에서 역량중심교육을 실천하는 방법,



학생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학습,


배워야 할 내용을 완전히 배우는 완전학습,


빅데이터로 학생의 성적을 예측하는 학습분석 기술 등


AI를 활용한 학생 중심 교육방법을 안내한다.




5장 챗GPT, 일상 속 교육을 돕다 에서는



챗GPT의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 시대는


교육을 변화시킨다.



챗GPT는 학교교육을 교육의 본질을 찾도록


변화시킬 수 있다.



AI를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언한다.



챗GPT를 사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 예시로


‘뉴턴의 만유인력’ 개념 학습 사례,



챗GPT를 사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예시로


고구려의 팽창과 영토 확장 역사 수업 학습 활동,



챗GPT를 사용한 교사 업무 지원 활동 예시로


수업 계획서 만들기, 평가 문제 작성 등을 소개한다.



AI는 미 대학수업에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으로 활용된다.


대학에서 인공지능의 활용법을 소개한다.



대학 교육에서 챗GPT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AI는 기업 및 직업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다.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챗GPT 사용법을 제안한다.



기업 및 직업교육에서의 챗GPT 활용 사례를 소개한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다.



교육은 지식을 통해 시대의 변화를 선도해야 하지만


한국의 교육은 시대의 변화를 거부하고 뒤쳐지고 있다.



잘못된 교육 방식의 고집은 교육계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한국의 국가 경쟁력을 손상시킨다.



챗GPT는 현재 교육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유용한 기술 수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의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AI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는


AI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역량중심교육, 개인 맞춤형 핛브,


완전학습교육, 학습 분석 기술 등


AI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을 소개한다.


한국 교육계의 현실에 맞는 교육 방법을 도입하면서


교육 과정을 업그레이드 해야 할 때가 아닐까 싶다.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를 통해


AI 시대를 대비한 교육의 변화 필요성을 생각하게 된다.



포르체 에서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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