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점프 투 자바 - 비전공자도 첫날부터 실습하는 초고속 입문서 Do it! 시리즈
박응용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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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으로 자바를 익히자




책을 선택한 이유




자바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다.


웹과 모바일 앱에 개발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자바를


알아보기 위해 "Do it! 점프 투 자바"를 선택한다.





"Do it! 점프 투 자바"는



첫째마당 자바 기초 익히기


둘째마당 자바 실력 키우기



로 구성되었다.





첫째마당 자바 기초 익히기



1장 자바란 무엇인가? 에서는



자바는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다.



자바는 웹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앱 개발, 게임 개발,


데이터베이스 처리, 빅데이터 및 분산 처리에 유용하다.



자바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고성능 프로젝트, ios앱 등은 부적합하다.



자바 개발환경 구축하기, 자바 파일과 컴파일, 인텔리제이,


프로그램 시작과 끝을 관리하는 main 매서드 에 대해 알아본다.





2장 자바 시작하기 에서는



자바 코드의 기본 구조를 살펴본다.



자바의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형태가 자료형이다.


자료형, 변수에 값을 대입해 본다.



자바 코드에 이름 짓는 규칙을 설명한다.


규칙을 정하면 알아보기 쉽다.



주석은 프로그래머의 의견이나, 코드 설명을 적을 수 있다.


적절한 주석 사용법을 설명한다.




3장 자바의 기초 - 자료형 에서는



숫자 자료형은 정수, 실수, 8진수와 16진수가 사용된다.


숫자 연산, 증감 연산에 대해 배워본다.



불은 참 또는 거짓의 값을 갖는 자료형이다.


조건문을 통해 불 연산 사용법을 익혀본다.



문자 자료형으로 자바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 본다.



문자열은 문자로 구성된 문장이다.


원시 자료형, 문자열 내장 메서드,


문자열 포매팅, 문자열 포맷 코드 를 알아본다.



StringBuffer는 문자열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때


주로 사용하는 자료형이다.



append, insert, substring 매서드를 익혀본다.




배열은 자료형의 집합을 의미한다.



배열의 길이 설정, 배열값을 얻기,


배열의 길이 구하기, 배열 오류를 설명한다.




리스트는 배열과 비슷하지만 크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ArrayList, 제네릭스, ArrayList 만들기,


String.join, 리스트 정렬하기를 실습해 본다.



맵은 대응 관계르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자료형이다.



HashMap에 대해 알아본다.



집합 자료형은 집합과 관련된 것을 쉽게 처리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집합자료형은 중복을 허용하지 않지만 순서가 없다.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구하기,


집합 자료형과 관련된 메서드를 실습해 보다.



enum 자료형은 연관 있는 상수 집합을 정의할 때 사용한다.


enum의 장점에 대해 알아본다.



형 변환은 자료형을 다른 자료형으로 바꾼다.


형 변환 예제를 실습해 본다.



4장 제어문 이해하기 에서는



if 문 은 조건을 판단해 맞는 상황을 수행한다.



if 문과 else 문의 기본 구조, 비교 연산자,


and, or, not 연산자, contains,


else if 문을 실습해 본다.



switch/case 문은 일정한 형식이 잇는 조건 판단문이다.



while 문은 문장을 반복해서 수행할 경우 사용한다.



while 문의 기본 구조, 무한 루프,


while 문 빠져나가기, while 문으로 돌아가기를 실습한다.



for 문은 문장을 반복해서 수행할 경우에 사용한다.



for 문의 기본 구조, for 문으로 돌아가기,


이중 for 문을 실습한다.



for each문은 한 단계씩 순차적으로 반복할 때 사용한다.




둘째마당 자바 실력 키우기




5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사용해서


독립적 값을 유지할 수 있다.



클래스는 객체를 만드는 기능이다.


클래스와 객체, 객체 변수, 메서드,


객체 변수의 독립에 대해 이야기 한다.



메서드는 클래스 내의 함수다.



매개 변수와 인수, 메서드의 입력값과 리턴값,


return으로 메서드 빠져나가기,


메서드의 변수에 대해 이야기 한다.



메서드 값과 객체의 전달은 차이가 있다.



메세드에 객체를 전달할 경우 객체 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있다.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이어받는다.



자식 클래스 기능 확장, 매서드 오버라이딩,


매서드 오버로딩, 다중 상속을 실습해 본다.



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며


다양한 입력을 받을 수 있다.



디폴트 생성자, 생성자 오버로딩을 배워본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 추가시 메서드를 추가할 필요가 없으며,


의존적 클래스를 독립적 클래스로 만든다.



디폴트 메서드,스태틱 메서드를 알아본다.



다형성은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개의 자료형 타입을 갖도록 한다.



추상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역할도 하면서 클래스의 기능도 가진다.





6장 자바의 입출력 에서는



콘솔은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콘솔입력,


사용자에게 문자열을 출력하는 콘솔 출력을 말한다.



파일을 이용한 입출력 방법을 실습해 본다.




7장 자바 날개 달기 에서는



패키지는 비슷한 성격의 클래스를 모아 놓은


자바의 디렉터리다.



패키지 만들기, 서브 패키지를 알아본다.



접근 제어자는 변수나 메서드의사용 권한을 설정한다.



private, default, protected, public을 알아본다.




스태틱은 클래스에서 공유되는 변수나 메서드를 정의한다.



static 변수, static 메서드, 싱글톤 패턴을 알아본다.



예외 처리는 안전하고 유연한 프로그래밍을 구사할 수 있다.



예외의 발생, 예외 처리하기, finally 문,


예외 활용하기, 예외 던지기, 트랜잭션을 알아본다.




스레드 는 한 프로세스 내에서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다.



Thread, Join, Runnable을 알아본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로 자바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람다 와 스트림 을 알아본다.




8장 자바 프로그래밍,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에서는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입력과 출력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구구단 프로그램, 3과 5의 배수 합하기,


게시판 페이징하기, 자릿수 구하기,


공백을 제외한 글자 수 세기 를 실습해 본다.




"Do it! 점프 투 자바"는 실습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되새김 문제로 이론을 복습하며, 자바 코딩 면허 시험 15제 로


실전 감각을 올리도록 한다.



코딩 예제와 실행 결과를 보면서, 이론을 살펴본다.



자바 코딩 면허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개념을 그림으로 시각화 하고, 코딩 실습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며,


되새김 문제로 이을 복습하며, 자바 프로그래밍 예제로


프로그래밍 감각을 향상시킨다.



"Do it! 점프 투 자바"는 15일 동안 예제를 풀면서


자바의 기초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박응용 쌤의 파이보 pybo.kr 에서 궁금증을 질문할 수 있으며,


코딩 도장 cordingdojang.com 에서 코딩 문제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지스퍼블리싱 사이트 www.easyspub.co.kr 에서


코딩 소스 코드를 제공해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다.




"Do it! 점프 투 자바"는 코딩 실습을 통해 자바를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안내서다.



이지스퍼블리싱 에서 "Do it! 점프 투 자바"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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