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버스 시대 UAM 인프라 버티포트에 투자하라
김태호 지음 / 경향BP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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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포트를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하늘을 나는 것은 인류의 오랜 꿈이다.



비행기는 원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일상의 운송 수단으로 보기는 어렵다.



새로운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 UAM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스카이버스시대 UAM 인프라 버티포트에 투자하라"를 선택한다.





"스카이버스시대 UAM 인프라 버티포트에 투자하라" 는



1장 새로운 미래, 스카이버스 시대가 온다


2장 버티포트란 무엇인가?


3장 버티포트는 UAM 산업의 핵심이다


4장 버티포트를 이끄는 글로벌 기업 TOP 10


5장 버티포트가 만드는 시간과 공간의 미래


6장 관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일으킬 관광 버티포트


7장 대한민국 각 지역의 버티포트 전략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새로운 미래, 스카이버스 시대가 온다 에서는



도심항공교통 UAM은 도심에서 운영되는


대중적인 도심항공교통을 지향한다.



자동차처럼 UAM을 집에서 운용하는 것은 어렵지만


특정한 공간에 주기하는 서비스는 가능하다.



UAM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UAM 가 가져올 사람들의 행태와 세상의 변화를 고민해야 한다.



UAM이 가져올 스카이버스 시대는 인간의 무대를 하늘로 이동한다.



UAM이 이동하는 회랑 주변 건물에 옥외광고 설치,


하늘에서의 통신, 쇼핑, 관광 등 새로운 산업이 성장한다.



UAM이 상용화되는 스카이버스 1.0 시대,


스카이 크루즈 가 현실화 되는 스카이버스 2.0 시대,


상용 우주선이 만드는 스카이버스 3.0 시대를 전망한다.




2장 버티포트란 무엇인가? 에서는



버티포트 는 UAM 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이다.


UAM 용 터미널이자 공항이다.



버티포트는 공공적 기능을 가진 시설이며,


기존 공항에 준하는 시설과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스카이버스 시대의 첨병은 버티포트다.



UAM 상용화를 위해 버티포트 상용화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가장 큰 버티포트를 버티허브,


중간 규모의 버티포트를 버티스테이션,


가장 작은 버티포트를 버티스탑 이라 부른다.



UAM VIP 전용 서비스, 개인용 버티스탑 운용 가능성,


상용 버티포트에 대해 알아본다.




3장 버티포트는 UAM 산업의 핵심이다 에서는



UAM 산업의 헤게모니는 버티포트 운영사로


넘어갈 공산이 크다.



UAM 산업 투자, 버티포트의 운영 방향,


버티포트와 관련된 사업 영역,


버티포트 사업의 수익구조,



버티포트 장소의 구축 조건,


초기 버티포트의 최적지,


버티포트 구축 기술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4장 버티포트를 이끄는 글로벌 기업 TOP 10 에서는



파리공항공단(Groupe ADP) 은


세계 최초의 상용 버티포트를 구축하며,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이 앞선 회사로 평가 받는다.



베타테크놀로지(Beta Technologies) 는


eVTOL 과 eVTOL 버티포트를 구축하는 기술력이 있다.



페로비알(Ferrovial) 은 공항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버티포트 네트워크를 계획한다.



어반에어포트(UAP: Urban-Air Port) 는


UAM 인프라를 구축하는 버티포트 스타트업이다.



어반브이(UrbanV) 는 유럽 최초의 버티포트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스카이포츠(Skyports)는 버티포트 프로토타입을


최초 제시하고,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실시한다.



블루네스트(Bluenest)는 모든 eVTOL이 이착륙하는


버티포트 구축과 독창적 디자인으로 위상을 드러낸다.



스카이웨이(Skyway)는 eVTOL 과 활주로가 필요한


eSTOL을 동시에 수용하는 버티포트를 추진한다.



보라투스 인프라스트럭처(Volatus Infrastructure)는


전기충전 기술력을 바탕으로 실용적 버티포트를 구성한다.



스카이포르츠(Skyportz)는 미래 지향적 외관과


이착륙 안전성에 중점을 둔 버티포트를 제시한다.





5장 버티포트가 만드는 시간과 공간의 미래 에서는



UAM으로 이동이 편리해지면서


전국은 하나의 메가시티 리전이 되며,



도심 접근성이 낮고, 고비용 저효율인


KTX, 공항 등을 대체할 수 있다.



UAM 이용료가 택시 수준으로 낮아지면


도심공동화 현상이 빨라질 수 있다.



아파트에 버티포트가 구축되면


응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삶과 생명에 중요한 공간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헬리포트가 버티포트에 부적합한 이유,



고속버스터미널의 버티포트 전환 필요성,


지하철 역사와 버티포트 연결,


고속도로 휴게소와 버티포트 연결,


KTX와 버티포트의 상호 보완 관계,



골프장의 버티포트 구축,


해상도시와 버티포트 구축의 필요성을 소개한다.




6장 관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일으킬 관광 버티포트 에서는



관광지에 세워지는 버티포트는 관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관광 버티포트가 되어야 한다.



관광 버티포트의 특징, 입지, 여행 패러다임의 변화,


에어 모빌리티 투어, 섬 접근성 확대



산악관광상품, 대형 컨벤션센터,


워케이션 공간, 호텔 리무진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7장 대한민국 각 지역의 버티포트 전략 에서는



서울·수도권은 이미 하나의 메가시티 리전이다.



UAM 산업은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바꾸는 산업이며,


서울과 수도권을 함께 발전시킨다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스카이버스 시대를 선도하는 서울-수도권의


UAM 비전과 목표, 버티포트 구축 시나리오,


메가시티 리전이 될 것 이다.



부산은 하늘길, 바닷길, 해변, 산 등을 갖추어


UAM에 유리한 입지조건을 갖춘다.



버티포트 허브도시 부산은 도심 주요 지역을


10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비티포트 허브도시 4단계 계획을 알아본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UAM 시대를 맞아


최초로 건설되는 공항이다.



기존 공항의 역할에 AAM 시대를 대비하는


복합공항으로 허브 공항으로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강원도의 버티포트 네트워크 구축은


강원도를 더 쉽게 다가가도록 만들어 준다.



제주도는 교통체증이 늘어나지만


신규도로를 개설하기 쉽지 않다.



JAM은 제주국제공항에 버티허브를 건설하고


관광, 교통, 응급환자 등 다양한 수용에


대응할 수 있는 퍼티포트 구축 계획이다.



인접 국가의 도시로 이동할 수 있는


도심항공교통 전략을 설정할 것을 제언한다.



세종시는 행복도시권, 타 광역시, 도 와의


UAM 연계를 추진한다.



여수는 관광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버티포트를 활용할 수 있다.



평택은 성장하고 있으나 교통이 불편하다.


공항 건설이 어려운 상황에서 버티포트 구축은


새로운 대안이 된다.




"스카이버스시대 UAM 인프라 버티포트에 투자하라" 는


스카이버스 시대가 다가옴을 소개하고,


UAM 산업과 버티포트, 버티포트 기술 선도 기업,


버티포트가 가져올 미래 사회의 변화,


관광 버티포트, 주요 지역별 버티포트 전략을 살펴본다.



도심항공교통 UAM은 도심에서 운영되는 도심항공교통이다.



UAM이 상용화 되면서 스카이버스 시대로 들어서면


하늘에서의 통신, 쇼핑, 관광 등 새로운 산업이 성장한다.



버티포트 는 UAM 용 터미널이자 공항이다.


스카이버스 시대의 첨병은 버티포트다.



UAM 산업은 버티포트 운영사가 핵심이다.



UAM 산업, 수익구조, 투자,


버티포트 장소, 구축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파리공항공단(Groupe ADP), 페로비알(Ferrovial)


베타테크놀로지(Beta Technologies),


어반에어포트(UAP: Urban-Air Port) , 어반브이(UrbanV),



스카이포츠(Skyports), 블루네스트(Bluenest),


스카이웨이(Skyway), 스카이포르츠(Skyportz),


보라투스 인프라스트럭처(Volatus Infrastructure) 등


버티포트 선도 업체를 소개한다.




UAM은 전국을 하나의 메가시티로 만들며,


버티포트는 교통의 중심이 된다.



버티포트가 중요한 공간이 되면서


사회는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된다.



아파트 설계에 버티포트가 구축되고,



고속버스터미널, 지하철 역사,


고속도로 휴게소, KTX 등과의


연계가 이루어지게 되며,



골프장, 해상도시의 이동수단으로 활용된다.



관광지에 세워지는 관광 버티포트는


여행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관광 상품을 만들어 낸다.



서울·수도권은 이미 하나의 메가시티 리전이다.


UAM 산업은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바꾸면서


서울과 수도권을 메가시티로 만들게 된다.



버티포트 허브도시 부산, 대구의 허브 AAM,


강원도의 버티포트 네트워크, 제주의 JAM,



세종시의 행복도시권 등과의 연계,


여수의 관광 버티포트, 평택의 교통난 해소등



스카이버스 시대를 준비하는 버티포트 전략을 알아본다.



UAM은 하늘로 이동하면서, 교통난을 극복하는


유용한 교통 수단이다.



UAM은 사회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다.



주거, 쇼핑, 문화 등에 큰 영향을 주면서


사회를 바꾸게 된다.



선호하는 주거지, 관광지 등이 변화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스카이버스시대의 사회 변화를 알기 위해서는


UAM과 스카이버스 운용의 핵심 버티포트를 알아야 한다.



버티포트를 이해하면 새로운 변화를 이해하면서


새로운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스카이버스시대 UAM 인프라 버티포트에 투자하라"는


주요 지역의 UAM 전략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버터프트


전략을 제언한다.



버티포트는 미래의 교통 수단이 되면서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게 된다.



교통이 바뀌면 산업이 바뀌고,


버티포트 산업과 연간된 새로운 기회가 생겨난다.



효과적인 버티포트 투자 전략을 생각해 보면서


버티포트의 미래를 이해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것은 흥미롭다.




경향비피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스카이버스시대 UAM 인프라 버티포트에 투자하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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