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간다 마사노리 지음, 김수연.이수미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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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모타로 이야기에서 찾는 경영의 본질





책을 선택한 이유



강대국이 UN을 통해 내세우는 ESG에는


기존 산업과 사회 구조를 무너뜨리려는 의도가 들어 있다.



팬데믹 이후 산업 구조의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업과 개인은 심각한 생존의 기에 내몰리고 있다.



변화의 시기에 대응하기 위해


"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를 선택한다.





"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는



1장 액셀을 계속 밟으면, 반드시 급커브가 찾아온다


2장 성장에는 ‘함정’도 따르기 마련이다


3장 조직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


4장 비즈니스의 생애주기를 생각하다


5장 당신의 생애주기를 알기


6장 인생을 매니지먼트하는 성공법칙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액셀을 계속 밟으면, 반드시 급커브가 찾아온다 에서는



기업은 고객을 획득하고, 돈을 벌어야 한다.



매출이 늘어나면 문제가 발생한다.



영업 강화에 따른 영업 조직의 붕괴,


수익성 및 유동성 악화, 가족관계 균열 등이 일어난다.



비즈니스의 성패는 운이 절반이다.



비극은 사전에 시그널을 보낸다.


시그널을 알아채지 못하면 경고음이 커진다.



경영자 중심 기업은 위험하다.


직원 스스로 결단을 내리고 실행하며 성장해야 한다.






2장 성장에는 ‘함정’도 따르기 마련이다 에서는



사업의 생애주기가 짧아지면서


돈을 벌 때 다음 산업을 일으켜야 한다.



동시에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



원인을 찾아내는 시간과 해결책을 알아내는 시간


사이에는 갭이 발생한다.



문제가 발생할 시기를 예측해 해결책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신화의 패턴으로 만든 문제 발생 시나리오를 활용한 극장 사고,


모모타로 이야기에서 배우는 조직의 시스템화를 말한다.



성장 단계마다 창업가는 함정을 겪게 된다.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좋아도 품질과 인재 문제가 걸림돌이다.


도입기 신규 사업의 성패는 열정을 가진 인물이 좌우한다.



성장기 전반에는 가정에 군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부인이 남편의 성공을 기뻐하지 않고 즐거움을 공유하지


않으면서 생겨나는 갈등은 가정을 망가뜨린다.



일 중독증이 유전되면서 잘못된 배우자 선택으로 이어진다.



성장기 후반~성숙기 에는 조직의 반란이 발생한다.



함정은 피할 수는 없으며, 뛰어넘는 방법을 연마해야 한다.





3장 조직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 에서는



모모타로 이야기의 꿩은 대립된 의견을 조율하는


마무리 역할을 하면서 조직을 발전시킨다.



회사의 비약적 성장을 위해, 마무리 역할을 하는


중간관리자 육성을 이야기 한다.



기업 문화는 대표가 없어도 회사를 움직인다.



크레도는 감상을 통해 효과적으로 뇌를 자극하면서,


대표의 생각이 기업문화가 되어 강한 회사로 만든다.



도입기에서 성숙기로 빠르게 진입하기 위한


창업가와 관리자의 협력 ,



업무 시스템화 보다 중요한 사람 만들기 시스템화,


매니저의 주요 임무, 자기 계발 평가시스템을 설명한다.





4장 비즈니스의 생애주기를 생각하다 에서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생애주기가 끝나고 있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문화, 기술이


시장에 그대로 적용되며, 옛 기술은 도태된다.



회사 수명이 줄어들며, 자본주의적 회사는 사라지고


이념을 존재의식으로 삼는 회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경영자는 시대를 읽어내고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창조적 파괴,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과 전술,


경영 환경의 방향성을 예측해 아이템 개발하기,



생애주기를 파악하면서 사업의 진퇴 정하기,


기존 사업의 콘텐츠화 에 대해 이야기 한다.





5장 당신의 생애주기를 알기 에서는



안 되는 것은 안 된다고 인정하는 것은 용기다.


전력을 다해도 안 될 일은 깔끔하게 포기해야 한다.



막다른 골목을 벗어나려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봐야 한다.



성공은 인생의 파도에 몸을 싣고 있느냐로 판가름 된다.



비즈니스 생애주기 4계절에 맞는 일,


봄여름가을겨울 이론에 따른 상황 대처,


풍요로운 시기에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기,



베스트셀러 예측, 양극화 사회 대처를 말한다.





6장 인생을 매니지먼트하는 성공법칙 에서는



효과적인 미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명확히 해야 한다.



하기 싫은 일이 명확하면, 하고 싶은 일을 위해


전력투구하게 되면서 도약 할 수 있다.




미션이 없으면 변하지 않는다.


세상을 바꾸는 혁명가는 미션이 꼭 필요하다.



목표를 달성하는 셀프 이미지 구축,


지금을 소중히 하기를 말한다.



침몰하는 배와 같이 침몰할지,


선두에 서서 이끌어 나갈지를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을 자각해야 한다.




"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는


성장단계별 기업이 겪게 되는 어려움,


안정적 성장을 위한 중간관리자 육성과 기업문화,


생애주기에 따른 경영, 미션의 중요성을 말한다.



기업이 성장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비극을 예고하는 시그널을 알아채야 한다.



문제가 발생할 시기를 예측해 해결책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모모타로 이야기에는 조직의 시스템화가 담겨있다.



기업 문화와 사람 만들기 시스템화는


대표의 생각대로 회사를 움직이게 한다.




경영자는 시대를 읽어내고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창조적 파괴로 변화를 추구해야 하며,


상황을 객관적으로 봐야 한다.



성공은 인생의 파도에 몸을 싣고 있느냐로 판가름 된다.



생애주기에 맞는 경영을 통해


풍요로운 시기에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



미션이 없으면 변하지 않는다.



경영자는 비상식적으로 돈을 벌 사회적 책무가 있다.


침몰하는 배를 구하기 위해 도망쳐서는 안된다.




"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는


산업 생애주기가 짧아진 기업 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크리에이티브한 조직 만들기를 다룬다.



고객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구매하고 싶은 상품의 특징을 찾고,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해야 한다.



기업이 발생할 문제의 패턴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조직을 안정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성장단계에 따라 역할을 변화해야 하며,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에 따라


경영 방향을 결정하고,



세상을 바꾸기 위한 미션을 가지고


변화가 가져올 위험한 시기에 대처해야 한다.




변화하지 않으면 변화 당한다.



경영자는 시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당면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살펴 보면서,



조직이 겪게 될 문제점을 미리 예상해야만


변화로 인한 위기를 헤쳐나가며 성장할 수 있다.



기업의 처한 위기의 본질적 원인을 살펴보고,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통해



성장통의 위기를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전략으로 사고하면서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는


성장 단계별 위기를 원인을 이해하고


슬기롭게 해결하는 지혜로운 해결책이


필요함을 이해하게 된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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