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지 - 시공을 초월한 제왕들의 인사 교과서
공원국.박찬철 지음 / 시공사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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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학의 인재 감별법





책을 선택한 이유




썩은 사과 하나가 상자 속 사과들을 모두 썩게 한다.



베어링스 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던 명문 은행이지만


파생상품 딜러 닉 리슨 의 일탈 행위로 하루 아침에 망한다.



잘못된 사람으로 인해 조직이 무너지는 일은 부지기수다.



인재를 보는 눈을 기르지 못하면, 조직이 무너지는 것은


시간 문제다.



인재를 고르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인물지"를 선택한다.




"인물지"는



1부 총론: 인재를 알아보는 첫 단계


2부 인재의 분류와 용인의 기술


3부 지인의 기술


4부 결어



로 구성되었다.




1부 총론: 인재를 알아보는 첫 단계 에서는



구징九徵 은 아홉 가지 형태로 드러나는 인물의 성정과 재질이다.


양의 인간형과 음의 인간형,


오행과 신체 부위 덕목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며,


재질에 따라, 겸덕, 겸재, 편재, 의사, 간잡으로 나눈다.



좋은 인재를 쓰는 것만큼 말류의 인재를 거르는 것도 중요하다.



체별 體別 은 타고난 열두 가지 성정 유형이다.


치우친 성정은 바꾸기 어렵다.



지인과 용인의 핵심은 성정의 장단점에 기초해


적재적소에 인재를 쓰는 것이다.




2부 인재의 분류와 용인의 기술에서는



유업 流業 은 열두 가지의 인재 유형과 직무와 직책을 제시한다.



청절가, 법가, 술가, 국체, 기능, 장부, 기량,


지의, 문장, 유학, 구변, 웅걸 등 신하의 재질을 말한다.



일을 아는 것은 신하의 도, 사람을 아는 것은 군주의 도다.



재리 材理 는 말을 통해 가치관이나 성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사물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도, 사, 의, 정,



말에서 드러나는 사람의 아홉 가지 성정,


사이비 인재의 일곱 유형, 토론의 기술,



인재가 갖춘 여덟 가지 재능을 이야기 한다.



재능 材能 은 재능과 정치적 능력과의 관계를 말한다.



용인은 사람을 알아보고 일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일에 적합한 재질인지를 살펴야 한다.



여덟 가지 재능과 적합한 정치 유형을 살펴본다.



이해 利害 는 인재를 쓸 때 무엇을 고려할 장, 단점을 말한다.



용인은 능력에 맞게 일을 맡기고 단점에 대비해야 한다.



영웅 英雄 은 성과를 내는 인재의 자질을 평가한다.



총명함이 출중한 영재와 담력이 뛰어난 웅재의


자질에 따라 여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3부 지인의 기술에서는



접식 接識 은 사람을 잘못 평가하는 오류의 원인을 지적한다.



사람을 자기 기준으로 평가하고, 알려고 하지 않는


편재의 문제점을 말한다.



팔관 八觀 은 인재를 감별하는 여덟 가지 방법이다.



말과 행위의 이면을 살펴 이중인격자를 알아내기


상황 변화에 따른 반응을 살펴 평상의 태도를 알아내기,



타고난 자질을 살펴 명성의 실체를 알아내기,


행위의 전후 관계를 살펴 사이비를 알아내기,



자애와 공경의 태도를 살펴 소통하는지를 알아내기,


감정의 미세한 움직임을 살펴 군자인지 알아내기,



단점을 살펴 장점을 알아내기,


총명함의 정도를 살펴 수준을 알아내는 법을 소개한다.



칠류 七繆 는 인재를 감별할 때 흔히 범하는 일곱 가지 오류다



명성으로 실력을 가늠한다,


자신의 기준으로 판단한다,


포부의 크기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성취의 빠르고 늦음으로 평가한다,


자신과 다르다고 배척한다,



지금 처한 상황으로 평가한다,


보이는 것으로 판단한다



등 인재를 알아보지 못하는 원인을 살펴본다.



화씨의 보옥도 문왕이 알아주지 않으면 평범한 돌이다.


효난 效難 은 인재 발굴과 추천의 어려움을 말한다.



단편적 기준으로 평가하면 인재를 알아보기 어렵다.


인재를 천거할 위치에 있기 어렵다.


천거한 후에 일을 이루게 하기도 어렵다.




4부 결어 에서는



석쟁 釋爭 은 다투지 말라는 말이다.



진정한 인재는 자신을 낮추어 겸양하고


남과 다투지 않아 명성을 이루는 사람이다.



소인배는 이기기 좋아하는 마음이 있다.


군자는 자신에게 엄격하지만 관용을 보인다.


현명한 사람은 겸양의 미를 보인다.



진정한 인재는 지나치지 않는 중용의 인재다.




"인물지"는 인물의 성장과 재질을 알아보고,


인재에 맞는 용인법, 인재의 판별,


인재가 취해야 할 행동을 다룬다.



구징九徵 은 아홉 가지 형태로 드러나는 인물의 성정과 재질이다.


좋은 인재를 쓰는 것만큼 말류의 인재를 거르는 것도 중요하다.



체별 體別 은 타고난 열두 가지 성정 유형이다.


지인과 용인의 핵심은 적재적소에 인재를 쓰는 것이다.



유업 流業 은 열두 가지의 인재 유형과 직무와 직책을 제시한다.


일을 아는 것은 신하의 도, 사람을 아는 것은 군주의 도다.



재리 材理 는 말을 통해 가치관이나 성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말에서 드러나는 사람의 성정을 살펴본다.



재능 材能 은 재능과 정치적 능력과의 관계다.


용인은 사람이 일에 적합한 재질인지를 살펴야 한다.



이해 利害 는 인재를 쓸 때 무엇을 고려할 장, 단점을 말한다.


용인은 능력에 맞게 일을 맡기고 단점에 대비해야 한다.



영웅 英雄 은 성과를 내는 인재의 자질을 평가한다.


영재와 웅재의 자질에 따라 영웅의 유형을 분류한다.



접식 接識 은 사람을 잘못 평가하는 오류의 원인을 지적한다.


자기 기준으로 평가하고,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팔관 八觀 은 인재를 감별하는 여덟 가지 방법이다.



이중인격자, 평상의 태도, 명성의 실체,


사이비, 소통, 군자, 장점, 인물의 수준을 알아낸다.



칠류 七繆 는 인재를 감별할 때 흔히 범하는 일곱 가지 오류다



명성, 자신의 기준, 포부, 성취, 다름, 상황,


외관 으로 판단하는 어리석음을 말한다.



효난 效難 은 인재 발굴과 추천의 어려움을 말한다.



인재를 알아보기, 천거할 위치에 있기,


천거한 후 일을 이루게 하기도 어렵다.



석쟁 釋爭 은 다투지 말라는 말이다.


진정한 인재는 지나치지 않는 중용의 인재다.



"인물지"은 인재를 파악하고 용인하는 지혜,


인재가 가져야 할 중용의 자세를 말한다.



인재를 알아보는 것은 어렵지만,


인재를 천거하기도, 인재가 일을 하기도 어렵다.


인재도 중용을 취하지 않으면 일을 그르치기 십상이다.



상주시대부터 명청시대까지 중국 역사상


인재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물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조직이 제대로 운영되려면 훌룡한 인재를 발탁해야 한다.


인재를 잘 쓰는지 여부가 흥망을 좌우한다.



인재를 등용하는 것은 리더의 책무다.


용인의 기본은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다.



인재의 성장과 능력을 파악해서


자신에게 맞는 업무를 부여해야 한다.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



위나라 시절 만들어진 인물지가 고민한


인간 본성과 조직과의 조화로운 역할은


현대에도 해결하지 못한 숙제다.



인물지가 현대에도 의미있는 가치를 지니며


고전으로 남은 이유다.



막연한 감이나 편협한 경험으로 인재를 보지 않고


행동이나 태도를 관찰하여 인간의 본질을 간파하고,



인품과 능력에 맞는 적절한 역할을 부여하려는


인물지가 말하는 인재를 보는 안목은 흥미롭다.



"인물지"는 인재를 파악하는 것의 본질이


인간을 이해하는 것임을 생각하게 한다.



시공사 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인물지"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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