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 - 게임도 공부가 된다! 게임을 만들며 즐겁게 배우는 코딩의 기초
히스 해스킨스 지음, 노페어(Nofair) 옮김 / 제이펍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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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로 게임을 만들어 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로블록스는 게임을 직접 만들거나 만들어진 게임을 플레이 하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이다.



메타버스의 미래로 주목받는 로블록스 게임 제작을 알아보기 위해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를 선택한다.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 는



PART 1 뉴비


PART 2 예제 따라가기


PART 3 전문 과정



으로 구성되었다.






PART 1 뉴비




CHAPTER 1 입문 에서는



로블록스 스튜디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특정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 모음인


스크립트를 알아본다.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화면에 Hello world! 를 출력해 본다.




CHAPTER 2 변수 에서는



변수는 게임 내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기다.



스크립트 데이터 변수에 저장할 정보의 종류인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고,



변수 이름 만드는 규칙, 문자열 다루기,


숫자 다루기, 논리 연산, 주석과 공백에 대해 설명한다.





CHAPTER 3 조건문과 반복문 에서는



조건문은 논리 연산을 적용해서 특정 조건이 맞았을 때


코드를 실행한다.



if/then, elseif, else 문 개념을 설명하고 코드를 작성해 본다.



반복문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처음으로 돌아가


같은 코드를 반복 실행한다.



while, for, for/in 반복문, GetChildren 함수를 설명한다.




CHAPTER 4 함수 에서는



함수는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코드 묶음이다.



사용자 정의 함수는 코드 묶음을 단순화 하고


필요에 따라 호출해 사용할 수 있다.



트리거는 특정 상황에 반응해서 실행하는 코드다.



이벤트는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사건이 발생하는 것이다.



스크립트를 추가하고, Humanoid 를 탐색하도록


Humanoid 예제를 수정한다.



Workspace 스크립트의 보안 취약성 문제를 이야기 한다.




PART 2 예제 따라가기



CHAPTER 5 파워 업과 파워 다운 에서는



Humanoid 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속성을 구성해 본다.


파트 편집 튜토리얼을 알아보고, 개체를 생성한다.



파워 업 프로그래밍, Attirbutes 속성을 설정하고,


대미지 입히기, 체력 회복 효과를 부여해 본다.




CHAPTER 6 위치 이동시키기 에서는



캐릭터를 텔레포트 로 순간이동시켜본다.



텔레포트 발판 만들기, 텔레포트 스크립트 작성,


캐릭터를 텔레포트시키는 CFrame 생성하기,


Body Mover 개체로 우주선 파트를 움직여 본다.




CHAPTER 7 데이터 저장 에서는



게임 내 정보를 저장에 대해 알아본다.



리더보드로 플레이어의 정보를 나타내기,


DataStoreService로 로블록스 서버 데이터 베이스에


정보를 저장하기, 밟으면 Money값을 늘려주는 파트,


값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모듈을 작성해 본다.





PART 3 전문 과정



CHAPTER 8 게임 기획 에서는



게임을 만들 때 계획이 필요하다.



게임 장르, 게임 테마를 정하고,


스토리라인 정하기, 인물 구상, 스토리보드,


현실처럼 디자인하기, 스크립트 작성,


음악과 효과음, 게임 테스트, 게임 개시,


업데이트와 버그 수정에 대해 이야기 한다.




CHAPTER 9 실제 게임 만들어보기 에서는



던전 테마의 점프맵을 만들어본다.



플레이어 인물 구상, 스토리라인과 스토리보드,


게임 세계 구축을 위해 게임을 설정하고,


맵 전경을 둘러보며, 캐릭터를 배치한다.



게임의 배경이 되는 방을 만들고,


NPC가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소개하며,


Game Controller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음악을 바꿔주고, 게임 테스트 후 버그를 찾아본다.




CHAPTER 10 내 게임 보호하기 에서는



exploit는 특정 코드를 게임 내에 주입하기 위해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플레이어의 다른 플레이어나 서버 조작 방지하기,


유저의 클라이언트 조작 방지 방법을 알아본다.



이상한 ScreenGui 포함 여부, Remote Event 등


exploit 가능성을 확인하면서 보안문제에 신경써야 함을 말한다.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 는


스크립트, 변수, 조건문과 반복문, 함수 등


로블록스 게임의 기초 정보를 알아보며,



파워 업과 파워 다운, 순간이동, 게임 정보 저장 등


게임 제작에 필요한 사항을 배우고,



게임 기획, 제작 및 보안에 대해 설명한다.




스크립트로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고,


변수를 만들며, 조건문과 반복문을 제작하며,


함수를 제작한다.



플레이어의 파워 업과 파워 다운, 위치 이동,


게임 데이터 저장 등 게임 작성에 필요한 사항을 알아본다.



게임 기획을 이해하고, 던전 게임을 실습해 보면서,


로블록스 프로그램 이해를 돕는다.



게임의 보안을 위협하는 exploit 에 대해 알아보고,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나 서버를 조작하거나,


유저가 클라이언트 조작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이상한 ScreenGui 포함 여부, Remote Event 등


exploit 가능성을 확인하면서 보안 문제에 신경써야 함을 말한다.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 는


로블록스 코딩을 위한 기초 정보부터


게임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고,



게임을 기획하고, 게임 제작을 실습해 보면서


로블록스에 대해 이해하도록 돕는다.



게임 제작에 필요한 스크립트를 이해하고,


변형해 보면서, 게임 제작에 대해 이해하면서,


자신만의 로블록스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게임 제작자가 될 수 있다.


로블록스는 게임 제작을 위한 유용한 툴을 제공한다.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 는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해 멋진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메타버스는 게임과 밀접하다.




자신의 게임을 만들어보면서, 효과적 게임을 만드는 것은


가상세계를 이해하는 가장 효과적 방법이다.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는


로블록스 게임 제작에 필요한 기초 정보부터


로블록스 게임 제작 과정을 실습해 보면서



스스로 로블록스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를 통해


로블록스 게임을 제작해 보면서 로블록스를 알게 되고,


보안 문제 등의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게 된다.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는


로블록스를 이해하고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입문서다.




제이펍 출판사 에서 "로블록스 게임 스크립트로 코딩 입문하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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