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 라이더의 심장을 울리는 모터바이크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이치카와 가쓰히코 지음, 조정호 감수, 김정환 옮김 / 보누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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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자







책을 선택한 이유




오토바이는 과부제조기로 악명 높다.



동남아, 인도 등에서 오토바이는 주요 이동 수단이다.



오토바이는 사고 발생시 안전성이 취약하지만


오토바이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이용한다면


좋은 이동 수단이 된다.



오토바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를 선택한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는



1장 엔진의 구조


2장 엔진 주변의 구조


3장 구동 시스템의 구조


4장 차체의 구조


5장 바퀴 주변의 구조


6장 안전과 친환경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엔진의 구조 에서는



엔진은 모터 사이클의 심장이다.


엔진은 휘발유를 태워 동력을 얻는 내연 기관이다.



내연 기관, 모터사이클 엔진의 종류,



엔진 시스템을 구성하는 흡기 시스템,


엔진, 배기 시스템,



배기량과 압축비 정의, 하사점과 상사점,


4행정 엔진 구조와 연소 사이클,


2행정 엔진 구조와 연소 사이클,



힘을 의미 하는 출력과 회전을 의미하는 토크,


최고 속도와 엔진 회전수의 관계,



토크 특성은 회전 수에 따른 토크의 변화다.


토크 특성과 가속의 관계, 엔진 성능 곡선 읽는 법,



엔진의 중심은 실린더 속을 상하로 움직이는 피스톤 이다.



피스톤은 격렬한 상하 운동을 반복하면서


연소 가스의 강한 압력을 견뎌야 한다.



커넥팅 로드와 크랭크축은 피스톤의 힘을 전달한다.


피스톤의 직선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과정,


페달 자동차의 크랭크축,




배기량은 실린더 직경과 행정의 치수에 따라 결정된다.


단행정과 장행정의 특징과 채용되는 모터사이클에 대해


알아본다.



하나의 실린더에 사용되는 밸브 수를 늘리면


흡배기가 원활해 진다.


밸브의 개폐 시기를 어긋나게 하면서 흡배기 효율을 높인다.



흡배기 밸브를 움직이는 밸브 구동 방식,


DOHC, OHC, OHV,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



실린더 수를 늘리기 위해 실린더 수를 늘리는 이유,


배기량을 키운 고성능 멀티 엔진,



실린더 레이아웃은 모터사이클의 매력과 레이아웃을 좌우한다.


독특한 실린더 레이아웃을 알아본다.



싱글 엔진은 매커니즘이 단순해 저렴하고 유지 관리가 쉽다.


고 배기량 싱글 엔진에 진동을 줄이는 밸런서가 필요한 이유,



대중적인 패러랠 트윈 엔진,


불균일한 폭발이 매력적인 V트윈 엔진,


고성능을 추구한 인라인 4 엔진을 알아본다.





2장 엔진 주변의 구조 에서는



흡기 시스템은 엔진 출력을 조절하기 위해,


공기와 가솔린을 혼합기로 만들어 엔진으로 보낸다.



흡기 시스템의 개요, 혼합기의 농도,


배기가스 규제와 인젝션의 등장,



기화기의 원리, 초크와 스타터,


가변 벤츄리식 기화기, 수평 기화기, 수직 기화기,



가변 벤츄리식 기화기의 VM 유형, CV 유형,


인젝션 시스템의 구조, 전자 제어 스로틀,



인젝터의 구조, 인젝션의 단점,


공기 중 이물질을 제거하는 에어 클리너,



터보 엔진이 사라진 이유, 램 에어 시스템,


배기 시스템의 기능, 배기 파이프를 묶은 집합관,



머플러의 작동 원리, 머플러의 구조, 윤활 시스템,


엔진 오일의 역할, 엔진 오일의 구성,



공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수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점화 시스템은 혼합기에 불을 붙여 태운다.



점화 시스템의 구조, 점점식 점화 시스템,


점화 플러그의 구조, 점화 타이밍의 진각,



점화 플러그 특성, 킥 스타터와 셀프 스타터를 설명한다.







3장 구동 시스템의 구조 에서는




엔진에서 만들어낸 동력을 타이어로 전달하는 것이


구동 시스템의 역할이다.



엔진은 빠른 회전으로 빈약한 토크를 메운다.



구동시스템으로부터 엔진을 떼어놓는 클러치,


백토크 리미터, 클러치의 구조,


클러치 연결이 끊어지지 않는 경우,



변속기는 감속비를 전환하면서 토크를 조절한다.



감속을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하는 이유,


변속기의 구조, 기어 변환 원리, 기어 변속 방식,


클러치 페달과 핸드 시픝, 기어비와 주행 저항,



V벨트식 자동 변속기 구조, 자동 클러치,


체인 드라이브, 축 구동 과 벨트 구동 방식 차이를 이해한다.





4장 차체의 구조 에서는



차체는 엔진과 엔진 주변 기기, 구동 시스템, 타이어를 연결한다.



모터사이클은 엔진 위에 연료 탱크와 시트가 있고,


시트 위에 라이더가 탑승하는 구조다.



하중과 자세를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전 테크닉이 필요하다.



모터사이클의 스타일, 온로드와 오프로드 계열,


모터사이클의 골격이 되는 트러스 프레임,



프레임의 구조, 스쿠터의 프레임,


연료 탱크의 구조, 연료 콕의 구조,



고속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고 바람을 막는


카울의 기능,



모터사이클 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트,



배터리의 역할, 배터리의 구조, 발전기의 구조,


헤드램프의 밸브, 디스차지 램프의 구조,


헤드램프의 구조, 하이빔의 활용 필요성을 알린다.







5장 바퀴 주변의 구조 에서는



타이어는 엔진 동력을 지면에 전달하는 주요 부품이다.



프런트 포크는 앞바퀴의 움직임을 바꾸는


스티어링 조향 기구다.



스티어링의 캐스터 각, 앞바퀴의 중심과 프런트 포크는


직진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무거운 모터사이클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여 움직임을 크게 해야 한다.



모터사이클의 자동 조향 기능,


안정적 직진 주행이 가능한 이유,


라이더의 시선과 주행방향,



서스펜션의 타이어 접지 기능,


스프링과 댐퍼로 이루어진 서스펜션,


스프링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댐퍼,



프런트 서스펜션, 텔레스코픽식 서스펜션,


리어 서스펜션, 안티 스쾃 효과,



래디얼 타이어의 구조, 고무의 열화,


래디얼 타이어와 바이어스 타이어의 차이,



마찰 브레이크는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시킨다.


프런트 디스크 브레이크의 원리,


디스크 브레이크의 구조,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드럼 브레이크, 콤비 브레이크,


잠김 현상을 방지하는 ABS를 소개한다.





6장 안전과 친환경 에서는



모터사이클은 충돌 안전에 취약하므로


예방 안전이 매우 중요하다.



모터사이클은 위험 발견에 유리하며 사각지대도 없다.



헬멧, 보디 프로텍터, 에어백 시스템 등 안전 장치,



배기가스 정화 장치, 하이브리드 시스템,


바이오매스 연료, 전동 모터사이클,


차세대 모터사이클에 대해 알아본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는


오토바이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면서


오토바이 주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엔진의 구조, 엔진 주변의 구조


구동 시스템의 구조, 차체 구조,


바튀주의, 안전과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엔진은 모터 사이클의 심장이다.



엔진 매커니즘, 엔진의 종류,


출력과 토크, 실린더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흡배기 밸브 구동 방식, 실린더 레이아웃,



싱글 엔진, 패러랠 트윈 엔진,


V트윈 엔진, 인라인 4 엔진의 특징을 소개한다.




흡기 시스템은 공기와 가솔린을 혼합기로 만들어


엔진 출력을 조절한다.




흡기 매커니즘, 카뷰레터 와 인젝션의 원리,


배기 시스템, 윤활 시스템, 점화 시스템,


냉각 시스템 등을 알아본다.




구동 시스템은 엔진에서 만들어낸 동력을 타이어로 전달한다.



엔진은 빈약한 토크를 빠른 회전으로 해결한다.



클러치와 변속기의 구조와 역할, 자동 변속기,


자동 클러치, 체인 드라이브, 축 구동 과 벨트 구동 방식을 알아본다.




차체는 엔진과 엔진 주변 기기, 구동 시스템, 타이어를 연결한다.



모터사이클은 엔진 위에 연료 탱크와 시트가 있고,


시트 위에 라이더가 탑승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하중과 자세를 제어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전 테크닉이 필요하다.



프레임, 연료 탱크, 카울, 시트, 배터리,


발전기, 헤드램프 등 차체 관련 부분을 알아본다.




타이어는 엔진 동력을 지면에 전달한다.



무거운 모터사이클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여 움직임을 크게 해야 한다.



스티어링과 코너링, 댐퍼, 서스펜션,


모터사이클의 자동 조향 기능과 직진 주행



헬멧과 보디 프로텍터 등 안전장치와



촉매 변환기, 전동 모터사이클 개발 등에 대해 알아본다.




오토바이는 속도감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이동수단이다.



심장을 울리는 엔진 소리에 온몸을 맡기며,


바람을 가르며 달리면서 질주 본능이 깨어난다.




오토바이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오토바이의 기계적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르게 이용해야 한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는


오토바이를 즐기는 라이더가 알아야 할


오토바이의 기계적 특성을 설명한다.



오토바이의 구조와 원리를 사진과 그림으로


안내하므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오토바이가 움직이고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오토바이의 기계적 특성을 알게 되면서



오토바이를 안전하게 운행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오토바이 관련 안전 장비의 특징을 이해하면서


안전한 라이딩에 대해 생각해 보고,



친 환경 기술과 차세대 모터사이클 전망을 통해


오토바이의 미래를 알아보는 것도 흥미있다.




오토바이는 위험한 물건이 아니다.



오토바이의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안전하게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위험하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는


오토바이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면서


바이크 라이딩을 안전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한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를 통해


모터바이크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게 되면서



오토바이가 단순한 탈것이 아니라 즐거운 라이딩 도구임을


이해하게 된다.




보누스 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 에서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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