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은 모닥불처럼 - 스노우피크의 디자인 경영과 도약의 원천
야마이 리사 지음, 이현욱 옮김 / 컴인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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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피크 의 브랜딩 전략






책을 선택한 이유




스노우피크는 아웃도어 브랜드로 친숙하다.



스노우피크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변신하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고 있다.



스노우피크의 경영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경영은 모닥불처럼"을 선택한다.






"경영은 모닥불처럼" 은



1장 문득 생각해 보니 디자인 경영이었다


2장 제조업의 미래 - 순조로운 실적의 비결


3장 실무 교육이 아닌 아웃도어 교육을 통한 성장


4장 스노우피크의 든든한 버팀목-최전선에서 뛰는 사원들



로 구성되었다.






1장 문득 생각해 보니 디자인 경영이었다 에서는



스노우피크는 자연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브랜드다.



주말에 캠핑을 즐기는 도시인을 위한 옷을 만들고


주택, 캠핑 오피스, 음식 사업을 시작한다.



의식주에 일하다, 놀다, 배우다를 포괄하면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스노우피크는 시장 조사를 하지 않는다.


스노우피크는 존재하지 않는 가치를 만들어 낸다.


선구적인 롱셀러 상품을 만들어내는 비결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감동할 수 있는 체험 가치 만들기,


최연소 여성 경영자로 회사의 가치와 비전을 제시하기,



아웃도어 패션을 개척한 스노우피크,


스노우피크의 디자인 경영,


의류 디자인과 경영의 관계,



언어의 디자인, 스노우피크인의 행동지침,


매출의 의미, 차세대 중간 관리자 육성 계획,


돌고래형 경영, 열성 팬 스노우피커 관리,



스노우피크 웨이와 회원 제도 도입,


디지털 팬 커뮤니티 구축, 아웃도어인 육성,


사용자와 이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스노우피크 후계자의 조건,


사장의 가장 중요한 역할,


동족 회사의 강점, 사업 계승 과정에 대해 말한다.





2장 제조업의 미래 - 순조로운 실적의 비결 에서는



스노우피크는 비캠핑 인구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한다.



복합형 리조트 필드 스위트 스파 헤드 쿼터스 를 통해


비캠핑 인구의 아웃도어 활동에 관심을 유도한다.



캠핑은 자연 속 경험을 통해 인간다움을 되찾는 행위다.


스노우피크는 고객 체험가치를 통해 인생가치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스노우피크의 브랜드 비전은


자연 친화적 라이프스타일에서


인생 모든 영역의 가치 제공으로 변화한다.



사원의 주체성 강조, 라이프 밸류 브랜드로 성장하기,


스노우피크 라이프 엑스포 개최, 컬래버레이션 확대,


ESG 요구에 부응하는 스노우피크의 가치관 제시,


스노우피크의 글로벌 전략을 소개한다.





3장 실무 교육이 아닌 아웃도어 교육을 통한 성장 에서는



어린시절 주말마다 캠핑을 다니면서 아웃도어인으로 산다.



캠핑은 내가 제어할 수 없는 환경을 즐기는 행위다.


순간적인 상황 판단력과 회복력을 배우게 된다.



스노우피크 의류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공상하는 힘, 인간다움을 되찾는 삶,


모닥불을 피우는 이유, 쓰메다산조의 장인 정신,


생산현장을 체험하는 로컬 웨어 투어리즘,



럭셔리웨어 야마이 라인 런칭,


스노우피크의 사업영역 확대,


직원이 생각하는 야마이 리사 사장에 대해 알아본다.




4장 스노우피크의 든든한 버팀목-최전선에서 뛰는 사원들



[의] 스노우피크 어패럴의 두 가지 강점 에서는



캠핑 용품에 국한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어반 아웃도어 의류 사업 진출,



인슐레이션 시리즈 와 타키비 시리즈 개발 과정,


의류 사업과 다른 사업부 와의 연계에 대해 말한다.




[의] 스노우피크식 SDGs란? -옷 만들기의 세 가지 축 에서는



로컬 웨어는 지역 생산자와 공동으로 생산하며


전통 문화와 산업을 계승하는 투어로 기획된다.



로컬 웨어 투어리즘은 로컬 푸드 투어리즘으로 확대된다.


스노우피크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말한다.




[식] 스노우피크의 ‘식(食)’에 대한 도전 -토종 채소를 캠핑 요리로 제공 에서는



아웃도어 캠핑요리를 제공하는 식 사업은


스노우피크의 사업부문과 제휴를 통해


고객들의 인생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스노우피크 레스토랑 소개,


토종 채소 발굴 등 지방 창생 사업으로


향토 요리의 맛을 도심에서 즐기기,




[식] 스노우피크가 ‘백마 탄 왕자’가 된 이유 -리조트 비성수기를 구하라 에서는



스노우피크 랜드 스테이션 하쿠바는


지방 창생 사업을 가시적으로 구현한다.



하쿠바 지역 호텔, 레스토랑과 연계 등으로


하쿠바의 매력을 모으는 허브 역할 하기,


레스토랑 셋포의 자연을 먹는 요리,



[주] 스노우피크의 도시 개발 -시대가 원하는 자연과 함께하는 삶 에서는



도시 공간을 활용한 아웃도어 활동


파크타워 하루미, 지역 건축사무소 와 협업,


자연 속 야외 활동 콘셉트의 노키로의 숲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주] 스노우피크가 만든 평생 쓰는 가구 -변화하는 생활에 주목하다 에서는



공간을 만드는 가구 콘셉트의


스노우피크의 가구 시리즈 쓰구카 는


평생 쓰이는 가구를 만들고자 한다.




[동] 대기업도 하나둘 도입하다 -스노우피크 캠핑 오피스의 효과 에서는



자연 속에서 일하는 캠핑 오피스


스노우피크 비즈니스 솔루션스,



캠핑 용품을 활용한 실내 오피스 공간


캠핑 오피스 오소토, 실외 숙박 시설,



지방 호텔과 제휴를 통한 상호 이익,




[유] 스노우피크식 지방 창생에 의뢰가 쇄도하다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축 에서는



스노우피크 지방 창생 컨설팅 의 지방 창생 사업,


캠핑장 개발, 도시 주변의 지역 활성화 대책,



[학]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캠퍼 사상 -교육 현장으로 확대하다 에서는



스노우피크의 영구 보증제도,


캠퍼 사상, 교육 현자와의 컬래버레이션,



[의·식·주·동·유·학] 스노우피크의 제조 DNA -시장은 창조하는 것 에서는



미래개발본부는 스노우피크의 디자인 과


아이디어를 담당한다.



캠핑의 개념을 바꾸는 제카 텐트, 체험기회 늘리기,




[의·식·주·동·유·학] 대자연이 무대, 전대미문의 초대형 전시회를 개최하다 에서는



스노우피크 라이브 엑스포를 개최하고


모닥불과 캠핑을 체험하도록 한다.



다양한 패턴의 프레젠테이션 시나리오 구성,




[의·식·주·동·유·학] 스노우피크식 디지털 전환


-다섯 가지 시도, 제로에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이유 에서는



스노우피크 비즈니스 솔루션즈에서 시행한


사내 커뮤니티 플랫폼 구축,


기간 시스템 재구축,


데이터 수집과 분석 프로그램 도입,


코로나 대책 프로젝트, 대책의 과시화 등


프로젝트 실행에 대해 설명한다.



"경영은 모닥불처럼"은 철물 도매상에서 출발한 캠핑용품 회사


스노우피크가 의류 사업, 지방 창생, 레스토랑, 주택 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과정을 소개한다.



스노우피크는 캠퍼를 직원으로 채용한다.



직원들이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며


인간과 자연을 위해 진심으로 일하게 되면서


사용자 시점을 중시하는 차별성을 가진다.



스노우피크는 비 캠퍼들에게 캠핑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사업 영역을 확장해 가면서 도전한다.




스노우피크는 자연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로


기업 이념을 변경하면서,



아웃도어 브랜드를 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주말 캠핑을 즐기는 도시인을 위한 옷을 만들고


주택, 캠핑 오피스, 캠핑 음식 등에 도전한다.



스노우피크는 존재하지 않는 가치를 창조하고,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감동할 수 있는 체험 가치를 만든다.



스노우피크의 디자인 경영, 직원 육성 및 관리,


사용자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판매 방침,


열성 팬 스노우피커 관리,


사용자가 사용자를 육성하는 스노우피크만의 강점,



스노우피크의 3대 사업 계승 과정을 알아본다.




스노우피크는 비캠핑 인구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한다.



비캠핑 인구의 아웃도어 활동을 유도하기 위한


복합형 리조트 필드 스위트 스파 헤드 쿼터스,



자연 친화적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에서


인생 모든 영역의 가치 제공으로 변화하면서,


고객 체험가치를 통해 인생가치를 창출하도록 돕는다.




스노우피크 의류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



쓰메다산조 장인 정신이 담긴 생산현장을 체험하는


로컬 웨어 투어리즘,



인간과 자연이 함께하는 도시 개발 사업 노키로의 숲,


도쿄 하루미 아파트에 만든 주민 전용 캠프장,



내가 원하는 공간을 만들어 내느 모듈형 가구 쓰구카,


럭셔리웨어 야마이 라인 런칭 등



스노우피크의 사업영역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



캠핑의 가치를 베이스로 인간의 모든 라이프 스테이지에


체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면서


의-식-주-동-유-학 의 사업 영역으로 브랜딩 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스노우피크 기업 이념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사업 분야 다각화로 이어지는 과정,


스노우피크 글로벌 진출 전략 등을 살펴보고,



쇠락해가는 쓰바메산조, 니가타, 이와테 지역의


제조업자와의 상생 프로젝트,



토종 채소의 계승, 지방 창생 프로젝트,


ESG 대응전략 등



스노우피크의 사회공헌 사업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스노우피크는 아웃도어 캠핑브랜드에서


토탈 라이프 브랜드로 변신한다.



모닥불의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고,


지구인으로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 자연 친화적


인생 가치를 제공하는 미션을 실행하기 위해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스노우피크는 캠핑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의-식-주-동-유-학 의 가치를 체험하게 하면서



스노우피크의 라이프 밸류의 가치를 통해


세상을 풍요롭게 만들고자 노력한다.



"경영은 모닥불처럼"을 통해


스노우피크의 저력의 원천을 이해하고


스노우피크의 변신 과정을 살펴보면서,



사업 다각화와 브랜딩 전략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컴인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경영은 모닥불처럼"을 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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