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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 - 초보 사장님을 위한 영화 속 마케팅 공식 15
정나영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영화에서 배우는 소상공인 생존 마케팅
책을 선택한 이유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코로나 팬데믹의 직격탄을 입은
소상공인들은
미국의 금리 인상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험난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구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작은 가게의 브랜딩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를 선택한다.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는
1장 내 가게는 가족이다 국제시장
2장 노인의 세계에는 원칙이 있다 앙: 단팥 인생 이야기
3장 가격을 지배하다 극한직업
4장 모퉁이 서점이 살아남는 법 유브 갓 메일
5장 골목을 디자인하다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
6장 SNS 마케팅의 순기능 아메리칸 셰프
7장 고객을 아는 가게 초콜릿
8장 사라지는 동네 슈퍼 살리기 장수상회
9장 이웃과 연대하다 세상의 끝에서 커피 한 잔
10장 전통과 현대화의 간극을 잇다 미나미 양장점의 비밀
11장 마니아를 위한 가게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
12장 지극히 이국적인 현지화 카모메 식당
13장 특별한 경험을 팔다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
14장 쇠락한 마을을 지키다 바다의 뚜껑
15장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법 와인 미라클
로 구성되었다.
1장 내 가게는 가족이다 국제시장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 MD와 VMD 에서는
국제시장 꽃분이네는 오래된 세월동안 가게와 동거동락하며,
희로애락을 함께한 이야기를 전한다.
가게를 하나의 생명체이자 인격체로 대하기,
꽃분이네 취급 상품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시장을 지역 주민들의 공간과 브랜드로 만들기,
시장을 찾아오도록 하는 구심점이자 대표 가게로
변신해야 함을 제언한다.
2장 노인의 세계에는 원칙이 있다 앙: 단팥 인생 이야기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2 스토리텔링 마케팅 에서는
구부정한 도쿠에 할머니가 아르바이트생으로 들어오자,
센타로의 별볼일 없는 도라야키 가게가 장사진을 이룬다.
도쿠에는 도라야키의 핵심 가치가 팥소임을 이해하고
정성을 다해 만들어 내고,
도라야키에 대한 전통과 문화의 맥락을 이해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파악한다.
소비자의 관심과 충성도를 높이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브랜딩 전략을 제언한다.
3장 가격을 지배하다 극한직업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3 메뉴 엔지니어링 에서는
손님에게 가격 인상을 설득하는 일은 쉽지 않다.
가격 상한선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 가격 지배력은
가격 인상을 통해 이익을 늘릴 수 있도록 한다.
독창적 메뉴로 가격 지배력을 확보하기,
소수의 혁신적 시그니처 메뉴 개발과 시장 지배력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고객들이 SNS를 통해 홍보하도록 유도하기,
지역 커뮤니티의 안정적 고객층 확보를 제언한다.
4장 모퉁이 서점이 살아남는 법 유브 갓 메일에서는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4 독립서점의 3C 에서는
동네의 작은 가게들은 추억과 의미가 담긴 공간이다.
작은 가게는 관심사가 같은 손님들을 모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책과 함께 편안하게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스토리 타임을 통한 추억의 공간으로 만들기로
상품과 가격 경쟁의 열위를 극복해야 한다.
대형 서점과 교류하고 다양한 구성원을 확보하면서
지역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공유하기,
커뮤니티 구축을 통한 개인화된 경험 제공을 제언한다.
5장 골목을 디자인하다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5 목표 고객 선정, STP 에서는
아키코는 어머니가 운영한 오래된 밥집을 샌드위치 가게로 변신시킨다.
사업 초기 고객의 범위를 좁게 정의하고,
간단한 메뉴로 정해진 시간에만 영업하면서
방향성을 설정한다.
통유리와 따뜻한 조명으로 꾸며진 아키코의 식당은
오래된 골목 상권 전체를 새롭게 디자인 한다.
커뮤니티와 밀접한 관계를 통한 단체 손님 공략,
영업시간의 확대 필요성을 제언한다.
6장 SNS 마케팅의 순기능 아메리칸 셰프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6 소셜 미디어 마케팅 에서는
독창성과 사업의 수익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어렵다.
작은 가게는 소비자가 기대하는 상품 기획력이 필요하다.
SNS의 역기능과 순기능은 영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
푸드 트럭 커뮤니티와의 협력 필요성,
지속적이며 다채로운 고객 경험 제공을 제언한다.
7장 고객을 아는 가게 초콜릿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7 개인화 마케팅 에서는
비앙은 손님이 원판을 돌리게 하면서,
각자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초콜릿을 내어놓는다.
소통의 관계를 통해 의지할 이웃이 되어주고,
고객이 초콜릿을 오감으로 느끼게 하는
감각 마케팅을 실시한다.
주민 생활 수준에 맞는 가격 전략 수립을 제언한다.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8 감각 마케팅 에서는
오감을 자극하기, 작은 가게의 감각 마케팅 사용에 대해
이야기 한다.
8장 사라지는 동네 슈퍼 살리기 장수상회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9 브랜드 마케팅 에서는
성업 중인 동네 슈퍼들은 주민들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고
적절한 상품 구색과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지역 내 직원 채용, 직원 서비스 품질은
고객과의 안정적 관계를 유도한다.
시장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체성 찾기,
지역 커뮤니티 관계 강화를 제언한다.
9장 이웃과 연대하다 세상의 끝에서 커피 한 잔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0 결정적인 15초, MOT 에서는
요시다는 인적이 드문 바닷가에 카페 요다카 커피 를 만든다.
요시다의 커피 한 잔을 마시기 위해
도쿄에서 찾아오는 손님들은
심리적 거리가 물리적 거리만큼 중요함을 알게 한다.
고객 접점에서 적당한 거리감의 필요성을 알아본다.
상품과 서비스의 범위 확장,
지역 공동체 형성을 통한 사업의 범위 확장을 제언한다.
10장 전통과 현대화의 간극을 잇다 미나미 양장점의 비밀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1 리테일 테라피 에서는
패션 테라피는 마음의 상처를 옷으로 치료한다.
미마미 양장점은 옷의 기능이 아니라,
고객들을 아름답고 자신감 있게 만들어 주면서
고객의 일상에 기여한다.
미나미 양장점의 드레스와 턱시도는
이웃의 삶과 일상을 위로하고, 공동체 가치를 공유하며,
커뮤니티 구축 및 강화의 역할을 한다.
전통과 현대화의 균형, 후진 양성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11장 마니아를 위한 가게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2 니치 마케팅 에서는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3 현지화 마케팅 에서는
마니아는 범위와 특성이 명확하고 니즈 파악이 용이하다.
전문성을 갖춘 마니아 시장은 시장 경쟁을 피할 수 있다.
마니아로서의 전문성을 갖춘 인적 자원의 중요성,
표적 고객 집단에 대한 특정한 전략 집중을 말한다.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고객 기반 확대를 통한 새로운 소비자 유인을 제언한다.
12장 지극히 이국적인 현지화 카모메 식당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3 현지화 마케팅 에서는
사치에는 헬싱키 사람들을 위한 일본식 식당을 운영한다.
현지화는 현지 특성에 맞춘 비즈니스 활동을 말한다.
현지화한 메뉴가 선택받으며, 일식도 팔리기 시작한다.
단골 손님을 유인하는 공짜 커피 혜택의 효과를 살펴본다.
손님을 주인공이 되는 이야깃거리 만들게 하면서,
소통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변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13장 특별한 경험을 팔다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4 경험 마케팅 에서는
가게의 사업 철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직원은
가게의 지속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성공적인 브랜딩과 고객 확보의 비결은
독창적 장난감과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경험이다.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회계의 중요성,
어른을 위한 장난감 판매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14장 쇠락한 마을을 지키다 바다의 뚜껑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5 입지 선정 결정 요소 에서는
사업의 정체성을 정하는 것은 사업에서 가장 중요하다.
브랜드 정체성은 시장과 고객에게 사업의 가치를
설득시키면서 구체화 된다.
불리한 입지 조건과 고객 유인 요소가 없는 쇠락한 마을은
훌룡한 제품의 이점을 상쇄한다.
유입 인구 늘리기, 이웃의 상품 교차 판매하기를 제언한다.
15장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법 와인 미라클
작은 가게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지식16 크라우드소싱 마케팅 에서는
실력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와인 콘테스트를 개최를 통해 언론의 주목을 받으며,
프랑스 와인과 미국 와인의 품질을 비교하며,
와인 협회와 공조하며, 공신력과 인적자원을 활용한다.
소비자가 참가하는 콘테스트 개최,
시음을 위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는
국제시장, 앙: 단팥 인생 이야기,
극한직업, 유브 갓 메일,
빵과 수프, 고양이와 함께하기 좋은 날
아메리칸 셰프, 초콜릿,
장수상회, 세상의 끝에서 커피 한 잔,
미나미 양장점의 비밀,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
카모메 식당,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
바다의 뚜껑, 와인 미라클 등
영화 속에 담긴 마케팅 이야기를 살펴보고,
마케팅 발전 방향을 생각해 본다.
작은 가게들이 처한 다양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경영 전략의 효과를 분석해 보면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을 제언한다.
MD와 VMD, 스토리텔링 마케팅, 메뉴 엔지니어링,
커뮤니케이션, 큐레이션, 모임 활용하기,
목표 고객 선정, 소셜 미디어 마케팅,
개인화 마케팅, 감각 마케팅, MOT
리테일 테라피 , 니치 마케팅, 현지화 마케팅,
경험 마케팅, 입지 선정, 크라우드소싱 등
마케팅 상황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알아본다.
고객, 경쟁사, 가업을 분석하는 3C 모델,
시장에서 위치와 마케팅 전략의 틀을 개발하는 STP 등을
이해하면서,
시장에서 인정받는 마케팅 활동을 찾아가도록 한다.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는
영화 속에 담긴 마케팅 사례를 생각하면서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는
작은 가게가 성공적 브랜딩을 하기 위해
상황을 현명하게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을
선택하는 지혜를 길러준다.
청림출판 과 리뷰어스클럽 서평단 에서
"내 가게를 위한 브랜딩은 달라야 합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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