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 인문학으로 승부하는
이상헌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보맨의 인문학






책을 선택한 이유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며, 평판과 이미지의 중요성은 과거 어느 때 보다 커진다.



부정적 이미지는 불매운동으로 이어지며,


좋은 이미지는 돈쭐운동으로 기업에 수익을 올려주기도 한다.



홍보는 조직과 공중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간을 알아야 한다.



인문학 관점에서 홍보의 의미를 생각해보기 위해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을 선택한다.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은



1장 인문학으로 승부하라 ------ 전략


2장 인문학으로 무장하라 ------ 리더십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인문학으로 승부하라 ------ 전략 에서는



속도의 경제가 기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다.



전략은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내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경영 활동이다.



리더의 존재와 리더십 역량이 성공적 홍보의 핵심 조건이다.



홍보는 기업과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며


마케팅은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경쟁이다.



오늘날은 전략적 사고가 요구되는 시대며


다양한 해석을 통해 자신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보이는 능력에 치중하는 형의 전략,


보이지 않는 능력에 치중하는 세의 전략,


서로의 세를 빌리는 차세 전략,



PR 전략, 전략적 사고의 통찰력, 세계관 구축하기,


홍보 글쓰기의 기본을 설명한다.



전략은 사건이나 현상의 본질의 파악이다.


상황에 필요한 전략을 생각해야 한다.



콘텐츠의 부족, 초두효과, 치장효과,


나폴레옹 전략,



스티브 잡스의 혁신, 융합 전략, 조직 문화 구축,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역할과 책임에 집중한


이순신의 전략을 알아본다.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장기 전략 수립, 차별화된 전략,


전략에 맞는 전술 수립, 기업 이미지 기획,


트렌드 제시, 매력적 키워드를 알아본다.



전략의 실패 이유, 전략의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서


패러다임의 변화 이해, 시스템, 독창적 문화 여부가


성패의 원인임을 말한다.



실패의 필요성, 손자병법의 전략,


IMC 매체 전략, 우직지계, 위위구조, 감조유적,


기정전략, 허실전략을 소개한다.





2장 인문학으로 무장하라 ------ 리더십 에서는



워라벨의 등장은 기존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를 말한다.


리더십은 일하고 싶은 조직을 위해 필요하다.



홍보 조직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지, 신, 인, 용, 엄으로 재해석해 본다.



리더는 조직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야 하며,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대로 일하며, 함께 노력하면서 고생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리더십의 원천이다.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홍보 리더십과 섬김의 리더십,


너그러운 도량, 최고 리더들의 공통점,


최고 리더에게 필요한 능력,



겸양의 지혜, 관용의 미덕, 유머 감각, 리더의 글쓰기,


인재 활용, 무능한 지휘관의 위험성,



메라비언의 법칙, 방관자 효과, 일개미의 법칙 등


부하 직원을 움직이는 법칙,



소통의 중요성,대장부의 조건, 리더십 사례,


당태종의 경청, 나폴레옹의 성공비결,


한비자가 말하는 리더의 10가지 잘못을 말한다.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은


인문학을 통해 홍보에서 필요한 전략을 세우고


리더십을 구축하는 방법을 다룬다.




홍보는 기업과 대중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속도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시대에서,


성공적 홍보전략과 리더십 역량이 기업의 성패를 가른다.



전략은 사건이나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고, 상황에 적합해야 한다.




장기 전략 수립, 차별화된 전략,


전략에 맞는 전술 수립, 기업 이미지 기획,


트렌드 제시, 매력적 키워드 등을 설명하고,



스티브 잡스, 손자병법 등 성공 사례와


역사상 홍보 전략의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서,



패러다임의 변화 이해, 시스템, 독창적 문화 여부가


홍보 전략 성패의 요인임을 말한다.




리더십은 일하고 싶은 조직을 만든다.



리더는 조직원들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솔선수범하며,


부하의 심리를 읽고,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당태종, 나폴레옹, 한비자 등을 통해


리더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사람이 일을 한다.


인간을 알아야 일이 성사된다.



인문학은 사람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문학을 통해 일의 본질을 이해하고,


일의 접근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현명한 행동이다.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은


인문학적 통찰력을 홍보 분야에 활용해서


전략을 세우고, 조직의 리더십을 갖추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방향성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기 쉽다.



세상을 바르게 바라보는 인문학적 소양이야말로


성공하는 홍보의 필수조건일 것이다.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은 인문학을 통해


전략 수립과 리더십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


현명한 지침을 안내한다.




청년정신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 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리뷰어스클럽


#서평단모집


#네이버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서평단


#청년정신


#이팀장의홍보전략과리더십


#이상헌


#언론홍보


#마케팅홍보


#동양고전


#마케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