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식의 연기수업 1
이성식 지음 / 커튼콜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기로 관객에게 이야기 전달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배우는 연기를 통해 작품 속 캐릭터를 표현한다.



관객을 공감시키는 연기의 기술을 알아보기 위해


"이성식의 연기수업 1"을 선택한다.






"이성식의 연기수업 1" 은



1장 자기 자신에 대한 연기이론


2장 자기 자신에 대한 연기실전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자기 자신에 대한 연기이론



연기수업 I :대상 에서는



배우는 연기를 통해 배역의 인물, 성격, 행동 등을 표현한다.



상황을 믿고 마음의 문을 열면서 이야기를 납득하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다.



연기의 물리적, 심리적 프로세스를 인지하면


대본 보다 나은 자연스러운 애드리브가 나온다.



연기의 대상, 목적, 상황의 전달자 역할,


레이어 이론에서 대상, 대상 인지 훈련에 대해 말한다.




연기수업 II : 목적 에서는



연기의 대상, 목적, 상황은 상호작용하며 섞여 있다.



목적은 인물이 원하는 것과 원하는 이유의 조합으로


인물의 말과 행동, 의도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목적의 의미, 한계성, 연기 목적의 방향성,


연기보다 소중한 배우의 삶, 레이어 이론에서 목적,


연기의 목적, 장면의 목적에 따른 인물의 목적을 말한다.




연기수업 III : 주어진 상황 에서는



극 속 상황 과몰입은 연기를 방해한다.


카메라나 관객을 무시하면 과장된 연기가 나온다.



연기해야 될 상황 받아들이기,


인물의 극 속 상황 받아들이기,


배우에게 주어진 상황을 받아들이기,



자연스러운 연기에 필요한 상황의 이해,


주어진 상황의 한계점,


레이어 이론에서 주어진 상황,



관객에 영감을 주기 위한 주관적 해석,


상황에 몰입하는 감각을 깨우쳐 주는


스몰토크 훈련법을 소개한다.





2장 자기 자신에 대한 연기실전



연기수업 IV : 목소리 에서는



좋은 연기를 위해서는 목소리가 매우 중요하다.


진짜 목소리를 찾아야 한다.



현재 내가 내는 습관화된 목소리,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내추럴 목소리,


사회적으로 사용하는 의식적 목소리가 있다.



보이스 스누핑 기법으로 내추럴 목소리를


찾고 귀를 확 열어야 한다.




연기수업 V : 자세 에서는



배우의 몸은 악기다.


바른 자세만으로도 소리가 바뀐다.



바른 자세는 몸이 원하는 자세이며,


최소한의 에너지로 최대 효율을 낸다.



바른 자세 훈련법, 움직임에 대한 이해,


연결부위들의 이완을 위한 스트레칭과


트레이닝 방법을 안내한다.



정신적 자세도 신체 못지않게 중요하다.



배우는 연기자가 아니라 작품을 같이 만드는


창작자의 입장에서 작품에 임해야 한다.



배우는 진지하게 작품을 보고 작품에 임해야 한다.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작품을 함께 만들어가는


바른 자세로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연기수업 VI : 호흡 에서는



호흡의 또 다른 말, 숨은 인생을 의미한다.


호흡은 삶을 이야기하고 표현한다.



제대로 숨쉬는 지 체크하는 자가 비음 테스트,



호흡의 세가지 요소, 들숨, 호흡 지지, 날숨,



호흡과 연기의 연결, 잔여 호흡,


실전호흡 훈련법, 호흡 지지 훈련법을 설명한다.




연기수업 VII : 공명과 성대 에서는



감동을 받았을 때 '공명'은 심금을 울린다.



울림은 내부의 울림을 확장시키고


확장시킨 울림을 외부로 전달한다.



처음부터 완벽해지기 보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내부 울림 훈련법, 외부 울림 확장,


성대 훈련법을 설명한다.



행동과 표정을 통해 작품의 이야기를 전달한다.



연기는 작중 인물이 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온몸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표현하는 것임을 말한다.




"이성식의 연기수업 1" 은


연기의 대상, 목적, 상황에 대한 연기이론과


연기력 향상을 위한 목소리, 자세, 호흡,


공명과 성대 훈련법을 다룬다.




배우는 연기를 통해 배역의 인물, 성격, 행동 등을 표현한다.



연기의 대상, 목적, 상황 전달자 역할을 이해하고


이야기에 납득하면 자연스러운 애드리브가 나온다.



연기의 대상, 목적, 상황은 상호작용하며 섞여 있다.



목적은 인물의 말과 행동, 의도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연기해야 하는 상황과 극 속 상황을 받아들이고,


과몰입에 빠지지 않고 자연스러운 연기를 해야 한다.




좋은 연기자는 좋은 목소리를 가진다.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야 한다.



배우의 몸은 악기다.


바른 자세만으로도 소리가 바뀐다.



몸이 원하는 바른 자세를 기르는 신체 훈련법과


작품에 임하는 정신적 자세를 이야기 한다.



호흡을 통해 삶을 이야기하고 표현한다.


평소 호흡 습관 체크 및 연기에 필요한 호흡법을 설명한다.



내부의 울림이 확장되면서 외부로 전달하는


'공명'의 감동은 심금을 울린다.



온몸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표현하기 위한


울림의 훈련과 성대 훈련을 알아본다.




"이성식의 연기수업 1" 에서는


연기는 배우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며,


연기 자체에 대한 이해, 자기 자신의 연기 이해,


역할에 대한 연기 이해, 작품에 대한 연기 이해,


예술로서의 연기 이해, 초월적 관점의 연기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연기의 대상, 목적, 상황을 이해하고,


스토리와 인물의 내면을 이해하면서,


상황에 맞는 자연스러운 연기를 펼치게 한다.



좋은 연기를 위해 진짜 목소리 발견하기,


바른 자세, 호흡, 공명과 성대의 활용 등


연기에 필요한 좋은 발성법을 알아본다.




좋은 연기자는 좋은 목소리를 가진다.



"이성식의 연기수업 1"은 좋은 목소리를 갖기 위한


다양한 목소리 훈련법을 소개하면서


좋은 연기의 기초를 연습하도록 한다.



"이성식의 연기수업 1" 에서 다루는 연기에 대한 이론과


목소리 훈련법은 연기자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 등 발성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도움을 준다.



커튼콜북스 와 북유럽 서평단에서


"이성식의 연기수업 1" 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북유럽


#네이버독서카페


#서평


#서평단


#서평단모집


#서평단신청


#서평이벤트


#서평카페


#커튼콜북스


#이성식의ACTCLASS


#이성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