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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 프로덕트 디자인을 위한 리더십
리처드 밴필드 지음, 김주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5월
평점 :
디지털 디자인팀의 성공 비결
책을 선택한 이유
디지털 디자인은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정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형태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및 콘텐츠를 의미한다.
창의력과 디지털 기술을 함께 요구하는
디지털 디자인 기업을 이끄는 리더의 역할과
디지털 디자인 기업의 조직 문화 구축을 이해하기 위해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를 선택한다.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는
제1장 발전적인 팀 문화를 만드는 법
제2장 뛰어난 인재들을 끌어들이는 법
제3장 생산적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법
제4장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법
제5장 불확실한 미래를 전략적으로 계획하는 법
제6장 성공한 리더들이 팀을 이끄는 법
제7장 강력한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법
제8장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피하는 법
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 발전적인 팀 문화를 만드는 법 에서는
긍정적 문화는 사람과 기업의 비전이 결속하면서
기업이 우위를 차지하도록 한다.
사람은 디자인 문화의 핵심이다.
창립자, 리더의 개인적 특성은 기업문화에 스며든다.
문화는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형성한다.
창립자는 고용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일에 대한
접근법이 투영된 기업문화를 만들어 낸다.
문화의 기반 다지기, 계획적 문화 디자인,
사람과 문화의 연결, 문화의 구조를 알아본다.
제2장 뛰어난 인재들을 끌어들이는 법 에서는
디자인 리더는 최고의 인재를 찾고 유지해야 한다.
스타트업은 아는 사람을 채용한다.
기업이 성장하면 인맥은 한계에 부딪힌다.
인재 파이프라인 구축은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
기업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통해
많은 지원자와 접점을 만들어야 한다.
적합한 사람, 뛰어나고 다양한 인재 고용,
기술의 다양성, 신중한 채용, 고용의 기준,
성장하는 팀 내 다양성 보장, 직원 해고,
수습직 제도 운영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제3장 생산적 업무 환경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법 에서는
팀과 문화에 맞는 공간은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사무공간은 자신을 인식하고, 역할을 규정하는
방식과 유사하다.
위치 선정, 가치관을 공간에 배치하기,
기업의 취향을 반영한 사무공간 디자인하기,
공간과 일하는 방식, 레이아웃과 장식 선택,
기업 가치를 강화하는 레이아웃과 인테리어,
원격근무 운용과 사무공간, 아웃소싱 활용,
기업의 상황에 따라 협업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팀을 연결해야 함을 말한다.
제4장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법 에서는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서는 균형과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수많은 일을 진행하고 관리해야 한다.
리더의 역할 찾기, 균형을 찾도록 도와주는 사람들,
리더를 보좌하는 파트너, 균형 디자인 하기,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 운동의 중요성,
자신에게 맞는 일과 휴식의 리듬 찾기,
조화로운 미래를 위한 계획, 규칙과 루틴,
새로운 기술 습득, 소프트 스킬의 장점,
리더의 성장을 통한 기업의 성장을 말한다.
리더의 성장은 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은 구성원들을 성장시킨다.
제5장 불확실한 미래를 전략적으로 계획하는 법 에서는
리더는 불확실한 미래를 계획해야 하며,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소규모 기업은 장기적 계획이 중요하지 않지만
성장하면서 계획은 매우 중요해진다.
리더십 스타일에 따른 계획법 선택,
장기계획을 세우기 위한 비전의 추진,
조직 문화와 시장 사이의 균형 찾기,
성공을 위한 계획 세우기,
조직 내 계획의 의미 전달하기,
계획을 특정 수익결과에 연결하기,
대담하고 현명한 계획 세우기
시장이 요구하는 기술 구축하기를 말한다.
디자인 리더는 혼자 미래 도전과제를 감당할 수 없다.
뛰어난 인재를 영입해서 조직을 성장시켜야 한다.
제6장 성공한 리더들이 팀을 이끄는 법 에서는
디자인 리더들의 리더십 스타일을 소개한다.
유연하고 성장 지향적 태도, 실패와 부정의 교훈,
사람을 존중하기, 양육과 강인함의 조화,
장기적 사고, 팀 성공을 위해 노력하기,
성공을 위해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이끌기를 말한다.
리더십 스타일은 개인적 특성과 경험의 복합체다.
다양한 비즈니스에 맞는 이상적 리더십 스타일은 없다.
제7장 강력한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법 에서는
디자인 리더의 책무 중 세일즈와 마케팅이 가장 어렵다.
디자인 리더는 마케터와 영업직의 역할을 모두 할 수 있다.
전략적 술루션, 고객 관계 구축, 프로젝트 팀으로 전환하며,
세일즈와 마케팅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팀과 개방적 관계 유지하기, 다가오는 기회를 잡기,
마케팅을 미션과 연결하기, 최적의 성과를 위한 조직구성,
조직에 의미 있는 것을 이야기 하기,
잠재 고객을 위한 여러 채널 개발하기,
오너의 열정이 세일즈에 미치는 영향,
문제를 제기를 통해 성과 확장하기,
비즈니스 거절을 통한 세일즈 개선,
영업사원 이끌기, 세일즈 마케팅 기회 연결하기,
비즈니스에 적합한 세일즈 렌즈 활용을 말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열정과 세일즈성은 깊은 연관이 있다.
오너는 최고의 세일즈맨이다.
제8장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피하는 법 에서는
최고의 교훈은 실수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창의적 프로젝트로서 비즈니스 보기,
창의력 발현공간 마련해 주기,
성장 관리하기, 고객과 협업하기,
실수를 통해 배우기를 이야기한다.
디자인 리더는 실수의 발생을 인식하고
삶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가장 큰 실수는 최고의 교훈이 된다.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는
발전적인 팀 문화를 만들기, 뛰어난 인재 영입,
생산적 업무 환경 구축, 일과 삶의 균형을 찾기,
불확실한 미래를 계획하기, 성공하는 리더십,
세일즈 파이프라인 구축, 실수를 피하는 법을 다룬다.
디자인 기업 문화의 핵심은 사람이다.
문화는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형성한다.
리더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에 대한 접근법을 따르는
사람들을 고용하면서 기업문화를 만들어 낸다.
사람과 기업의 비전이 결속하는 긍정적 문화는
기업이 우위를 차지하도록 한다.
인재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우수하고 적합한 인재풀을 유지하기 위해
직원을 채용 또는 해고 해야 한다.
가치관을 공간과 레이아웃에 투영하여
기업 문화에 맞는 공간을 만들어 내면서
생산성을 증가시켜야 한다.
리더의 성장은 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의 성공은 구성원들을 성장시킨다.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수많은 일을
균형과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장기 계획의 중요성은 커진다.
비전과 시장 상황을 반영해 계획을 세우고,
구성원들에게 계획을 인지시키며,
계획 실현을 통해 조직을 성장시켜야 한다.
리더십 스타일은 개인적 특성과 경험의 복합체다.
비즈니스에 맞는 리더십 스타일을 만들어야 한다.
세일즈와 마케팅은 리더의 가장 어려운 책무다.
세일즈는 비즈니스에 대한 열정과 관련 있으며,
오너는 최고의 세일즈맨이다.
리더는 실수가 언제나 발생함을 인정하고,
실수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가장 큰 실수는 최고의 교훈이 된다.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는
소규모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ESPN 등 대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의 조직문화와 리더의 인터뷰를 소개한다.
전가의 보도는 없다.
모든 기업에 효과있는 조직문화나 리더십을 찾으려는 시도는 어리석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기업들과 리더들의 고민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유용한 조직문화와 리더십의 시사점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디자인 기업 리더들의 인터뷰를 소개하며,
조직문화 형성, 리더십의 고민 사항 등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는지 이야기 한다.
다양한 디지털 디자인 기업 리더들의 해법을
함께 생각해보면서, 나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가는
유용한 지침으로 삼을 수 있다.
급변하는 어려운 기업 환경을 헤쳐나가는
디지털 기업 리더들의 이야기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는 지혜로운 리더십을 고민해 본다.
유엑스리뷰 출판사 에서
"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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