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 :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3
로버트 맥키 지음, 이승민 옮김 / 민음인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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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 플롯을 위한 캐릭터





책을 선택한 이유



캐릭터는 작품 속 인물과 인물의 개성을 뜻한다.


매력적 캐릭터 없는 매력적 작품은 있을 수 없다.


매력적 캐릭터를 만드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를 선택한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 는


제1부 캐릭터 예찬

제2부 캐릭터 구축

제3부 캐릭터의 우주

제4부 캐릭터의 관계성


로 구성되었다.






제1부 캐릭터 예찬


1장 캐릭터 vs 인간 에서는


캐릭터는 중층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본성을 표현한다.


캐릭터가 갖추어야 할 미학적 통찰, 내면의 역설, 매력,

생명, 아름다움, 감정이입,


창작자가 캐릭터를 창조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안목,지식, 독창성, 쇼맨십, 독자 경험, 형식,

클리셰, 도덕적 상상, 이상적 자아, 자기 이해에

대해 알아본다.


캐릭터는 감정이입을 통해 스토리의 세계로 안내한다.




2장 아리스토텔레스 논쟁 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롯이 캐릭터보다 만들기 어렵고

관객에게 더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현대는 캐릭터가 플롯보다 우선이라는 주장이 나오지만,


플롯과 캐릭터는 본질적으로 같다.


캐릭터는 사건을 유발하거나 반응하는 허구의 존재다.

플롯은 스토리 안에 담긴 사건의 배열이다.


캐릭터는 행동이고, 행동은 플롯이다.


캐릭터의 성격을 바꾸기 위해서는 플롯을 활용하고,

플롯의 변화는 캐릭터 심리의 변화에서 비롯되야 한다.


인물 묘사의 페르소나, 진정한 성격의 정체성,

플롯 위주 스토리와 캐릭터 위주 스토리의 차이,


동기가 있는 선택과 동기가 없는 우연의 균형,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의 배합을 알아본다.




3장 작가의 준비 작업 에서는


작가는 창의적으로 인간과 문화를 바라보아야 한다.


캐릭터는 고안되기도 탄생되기도 한다.


글쓰기는 작가가 알고 있는 것을 잠재의식을 통해

캐릭터와 플롯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창의성을 키우는 자료 조사,

내재적, 외재적 관점의 대립적 사유 관념,


캐릭터를 이해하기 위한 도덕적 상상,

논리적 함축, 자기 이해를 알아본다.



제2부 캐릭터 구축



4장 캐릭터에 대한 영감: 밖에서 안으로 에서는


작가를 둘러싼 영역에서 영감이 떠오른다.


현실에서 얻는 영감, 장르에서 얻는 영감,

사건에서 얻는 영감, 주제에서 얻는 영감,

캐릭터에서 얻는 영감,

자기 이야기에서 얻는 영감을 이야기 한다.



5장 캐릭터에 대한 영감: 안에서 밖으로 에서는


캐릭터 안에서 글쓰기는 캐릭터 안으로 들어가서

장면을 연기하면서 캐릭터의 생명력을 부여한다.


캐릭터 내면에는 복수의 자아가 있다.


내적 자아, 개인적 자아, 사회적 자아,

감춰진 자아에 대해 알아본다.


매드맨의 캐릭터의 자아를 분석해 본다.



6장 배역 vs 캐릭터 에서는


배역은 캐릭터가 아니다.


배역은 스토리의 사회적 역할과 임무다.

등장인물 설계시 전략적으로 인물관계를 배치해야 한다.


등장인물 설계는 주역부터 외곽으로 확장해 나간다.


주인공이 갖추어야 할 의지력, 다양한 역량,

언더독의 지위, 공감가는 본성, 흥미로움,

길이와 깊이, 변화 능력, 통찰력 등의 자질,


공동 주인공, 그룹 주인공, 복수의 주인공,

분열된 주인공, 수동적인 주인공,

교체되는 주인공, 은유적 주인공을 알아본다.


1차 캐릭터 집합은 주인공과 연결되면서

사건을 진행시키는 주요 캐릭터다.


주요 캐릭터는 나름의 스토리를 만들어 낼

잠재력이 있다.


서브플롯의 주인공, 초점 캐릭터,

포일 캐릭터, 시점 캐릭터,

주요 조역, 주요 서비스 배역을 알아본다.


2차 캐릭터 집합은 캐릭터의 은밀한 내적 자아와

개인적 자아를 배역으로 압축해 넣을 수 있다.


2차 조역 집합이 스토리 진행에 관여하는

행위의 예측 가능성을 알아본다.



3차 캐릭터 집합은 플롯에 쓰이는 소품이다.


내레이터는 해설을 제공한다.


1인칭, 2인칭, 3인칭 내레이터,

신뢰할 만한 내레이터, 신뢰할 수 없는

내레이터를 알아본다.



7장 캐릭터의 외형 에서는


인간은 관계에 따라 절묘하게 자아를 바꾼다.


캐릭터 창작은 인물 묘사와 진정한 성격의

두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인물 묘사의 신빙성, 독창성, 흥미,


시간과 공간의 설정, 도덕적 상상,

문화적 제약, 물리적 설정, 사회적 설정,

개인적 설정, 설정과 인물 묘사,


인물 묘사의 변화, 명시적 특성,

이름과 별명, 신체와 복장, 성별과 섹시함,

음색과 언어, 얼굴 표정과 제스처,


직업과 여가, 집과 이동수단, 지식과 무지,

종교와 신념, 대화, 매너,


캐릭터의 내면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성격의 범주, 지능의 다양성, 태도, 믿음, 가치,

감정, 기분, 기질, 거울, 세계, 작가 등

인물 묘사의 표현 방법을 알아본다.


인물 묘사는 캐릭터의 실제를 표현하지 않는다.




8장 캐릭터의 내면 에서는


캐릭터의 사회적 페르소나와 개인적 페르소나가 합쳐져,

캐릭터의 외형적 모습이 만들어 진다.


캐릭터의 의식 세계와 잠재의식이 융합되면서

캐릭터의 성격이 생성된다.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동기, 욕망의 대상,

내적 본성의 표현, 딜레마가 드러내는 성격,

대립이 드러내는 진정한 성격,


진정한 성격과 감정, 반응, 자유의지의 관계를

알아본다.



9장 캐릭터의 차원성 에서는


페르소나, 내적 자아, 잠재의식적 욕구를

통합된 캐릭터로 만드는 것은 모순의 힘이다.


잘 설계된 조화로운 배역 안의 모순들은

복잡하고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들어 낸다.


캐릭터의 차원성, 차원의 복잡성,


캐릭터 고유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결정적 차원을 알아본다.


오디세우스, 토니 소프라노의 차원을 분석해 본다.



10장 캐릭터의 복잡성 에서는


잠재의식은 성향을 강화하고 신념으로 자리잡는다.

대립의 층위들은 캐릭터의 차원성과 복잡성을 증폭한다.


물리적 갈등, 사회적 갈등, 개인적 갈등,

아량 또는 이기심, 지지 또는 전복,

죄책감 또는 용서, 내적 차원, 의식적 갈등,


더 적게 원하거나 더 많이 원하는 모순된 욕구,

믿음 또는 회의, 의식 또는 잠재의식,

의식적 욕망의 대상, 잠재의식적 욕망의 대상,


사랑 또는 증오, 두려움 또는 용기,

잠재의식 속 갈등,

자신 또는 타인, 환상 또는 망상 등


캐릭터 내부의 모순을 알아본다.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의 캐릭터를 분석해 본다.


캐릭터의 내면의 자아를 파고드는 내적 차원을 보면

감정이입과 신뢰가 불러일으킨다.


스토리에 복잡성과 깊이를 갖춘 캐릭터를 만드는 법을 알아본다.


서브텍스트는 표현되지 않거나 잠재의식적이어서

표현될 수 없는 캐릭터의 사고와 감정을 말한다.


독자와 관객은 서브캐릭터의 자취를 따라가며

감춰진 진실을 찾으려 애쓴다.




11장 캐릭터의 완성 에서는


캐릭터가 완성되려면 준비, 폭로, 변화, 완성이라는

배역 설계의 네 단계를 거쳐야 한다.


캐릭터의 필요는 인간성에서 채워야 할 빈 부분이다.

필요에 완벽하게 부합되는 사건을 준비해야 한다.


캐릭터가 최대 위험에 처하면 진정한 성격이 폭로된다.

인물 묘사가 절정에서 드러나며 이해하게 된다.


변화에 따라 캐릭터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본다.


섹스 앤 더 시티의 캐릭터를 분석해 본다.


필요와 욕망은 캐릭터를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이다.

훌룡한 스토리는 한계를 통해 충족하고 완성한다.


캐릭터를 완성하고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한

적절한 방향 전환이 사건을 구성한다.





12장 상징적 캐릭터 에서는


상징은 영원하다. 작가는 상징을 빌려 쓴다.


원형은 보편적 상징성을 무한 변주할 수 있으며,

시선을 집중시키는 힘이 있다.


알레고리는 한 가지 페르소나를 표현한다.


유형은 행동을 캐릭터화 한다.


전형성은 직업을 캐릭터화 한다.


스테레오타입은 편견을 캐릭터화 한다.



현실적 캐릭터와 상징적 캐릭터의 주요 차이점을

살펴보고,


왕자의 게임의 캐릭터를 분석해 본다.


캐릭터의 핵심 정체성은 이미 알려진 것을

독특하고 신선하게 만드는 것이다.




13장 급진주의 캐릭터 에서는


리얼리즘은 현실의 관찰을 통해 허구 세계 속

캐릭터로 응축시킨다.


비리얼리즘은 리얼리즘의 관습적 캐릭터를

현실 바깥세계로 데려다 놓는다.


급진주의는 삶의 관습을 뒤집고 상징적이다.

캐릭터의 관습적 측면을 제거하면 급진주의 캐릭터가 된다.





제3부 캐릭터의 우주



14장 장르와 캐릭터 에서는


장르적 관습은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기본장르와 기법적 장르가 있다.


기본 장르의 기원은 물리적, 사회적, 개인적,

내적 층위에서 일어나는 갈등에서 발전한다.


핵심 가치, 핵심 사건, 핵심 감정, 핵심 인물에서

10가지 운의 플롯과 6가지 캐릭터의 플롯이 등장한다.


기본 장르와 캐릭터를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한

10가지 기법적 장르와 장르의 조합을 알아본다.



15장 캐릭터의 행동 에서는


캐릭터의 MO는 욕망의 대상을 추구하고

이상을 펼치기 위한 특유의 행동 패턴이다.


MO에서 자주 쓰이는 할리우드 테마, 정치적 테마,

대상화의 테마, 장면 창조를 알아본다.




16장 캐릭터의 퍼포먼스 에서는


독자와 관객은 스토리에서 통찰을 발견하고,

캐릭터에 감정이입을 통해 자신을 인식한다.


캐릭터 퍼포먼스의 기능, 독자 또는 관객과 캐릭터의 연결,

감정이입의 중요성과 위험성을 알아본다.


암흑의 핵심의 캐릭터를 분석해 본다.


드러난 행위 텍스트와 숨겨진 감정 서브텍스트 읽기,

스토리텔링에서 자유의지 와 숙명의 완급 조절,

미스터리, 서스펜스, 극적 아이러니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알아본다.



제4부 캐릭터의 관계성


17장 등장인물 설계 에서는


캐릭터는 등장인물과 연결과 대립을 통해 운명을 찾아간다.


잘짜인 인물구성은 각 캐릭터들을 구별해주는 특성과

차원의 대위법으로 드러나면서 행동과 반응을 끌어낸다.


심리적 몰입은 등장인물들과의 유사성과 차이점이

빚어내는 긴장에서 나온다.


오만과 편견, 완라라는 이름의 물고기,

슬레이브 플레이, 블러드 차일드,

브레이킹 배드의 캐릭터를 분석해 본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 는


작품에서 캐릭터와 플롯의 관계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부터 현재까지의 주장을 살펴보고,

캐릭터와 플롯의 연관 관계를 살펴본다.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영감 얻기,

캐릭터의 외형, 내면, 차원성, 복잡성을 이해하면서,

캐릭터를 완성하며,


현실적 캐릭터, 상징적 캐릭터, 급진적 캐릭터의

특징을 이해한다.


캐릭터를 생생하게 묘사하기 위한

장르 기법의 사용,캐릭터의 일처리 수법과

독자와 관객의 공감을 일으키는 퍼포먼스를 알아보고,

긴장감을 빚는 캐릭터 인물구성의 대위법을 살펴본다.


캐릭터는 사건을 유발하거나 반응하는 허구의 존재다.

플롯은 스토리 안에 담긴 사건의 배열이다.


캐릭터는 중층적이고 다차원적으로 본성을 표현하며,

감정이입을 통해 스토리의 세계로 안내한다.


캐릭터는 행동이고, 행동은 플롯이므로,

플롯과 캐릭터는 본질적으로 같다.



작가의 지식이 잠재의식을 통해

캐릭터와 플롯으로 표현되므로,

자료 조사, 작가의 논리 구축은 중요하다.


캐릭터의 영감을 얻는 방법, 배역과의 차이를 이해하기,

캐릭터 내면의 다양한 자아, 캐릭터의 인물 묘사,

캐릭터의 성격, 입체적 정체성 만들기,


모순을 통해 몰입 시키기, 캐릭터를 완성하는 사건 구성,


상징주의적 스펙트럼을 활용한 캐릭터,

관습적 측면을 제거한 급진주의 캐릭터 만들기,


장르와 캐릭터를 생생하게 표현해야 하며,

특유의 행동 패턴으로 작품을 전개해 나가고,

퍼포먼스 통해 감정적 공감을 얻는다.


캐릭터 간 긴장과 몰입은 심리적 몰입을 가져다 준다.



영화, 소설, 드라마, 연극 등 다양한 장르가 있지만

좋은 작품은 매력적인 캐릭터가 있다.


매력적인 캐릭터의 매력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캐릭터가 필요하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는 캐릭터의 영감을 떠올리며,

캐릭터의 외형과 내면을 구축하고, 매력적인 캐릭터로

다듬어가는 과정을 안내한다.


캐릭터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작품을 전개해 나가며,

감정적 공감을 얻고, 심리적 몰입을 할 수 있도록


캐릭터를 작품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소설 『오만과 편견』, 『암흑의 핵심』,

TV 시리즈 「왕좌의 게임」, 「섹스 앤 더 시티」

「소프라노스」, 「브레이킹 배드」 등

다양한 장르의 캐릭터를 분석하면서


캐릭터의 역할과 관계성, 인물구성 등이

연결되어 작품을 이끌고 있는지 알아본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는 인간 본성 탐구로 캐릭터를 창조하고,

캐릭터가 장르, 행동, 퍼포먼스, 등장인물 관계 설계를 통해,

독자가 공감하고 몰입하는 작품으로 만들 수 있음을 안내한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는 캐릭터에 관련된 다양한 기법을

체계적으로 상세하게 설명한다.


캐릭터의 본질을 이해하고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을 설명하고,


매력적 캐릭터의 창조, 캐릭터의 입체적 연결,

캐릭터의 행동을 통해 공감을 주는 캐릭터 창조 등을 통해

매력적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는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고 연결하며, 스토리를 진행하는

유용한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다.



민음인 에서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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