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 - 콘텐츠기획 가이드북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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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맨의 기획서 작성 비법





책을 선택한 이유




기획은 일을 계획하는 것이다.


좋은 기획은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다.



삼성맨의 기획의 기술을 알아보기 위해


"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를 선택한다.





"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 는



1장 기획의 시작, 생각


2장 콘텐츠기획 프로세스


3장 조사와 분석, 그리고 아이템의 선정


4장 트렌디한 차별화, 아이디어 업그레이드


5장 지속성 강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 스토리두잉


6장 즐거운 기획과 마케팅


7장 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법


8장 기획서 컨셉 잡기



로 구성되었다.






1장 기획의 시작, 생각 에서는



기획을 하기 위해 키워드 검색부터 시도한다면


차별화된 기획을 할 수 없다.



기획은 무엇을 할 것인가 생각하면서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다.




애플의 Think Different 와 소니의 Something Different 는


기업 가치의 명암을 가른다.



빌 게이츠의 ‘생각 주간(Think Week),


생각의 탄생에서 말하는 생각 도구의 활용을 살펴본다.



핑크퐁, 아기상어, 펭수, 방탄소년단,


포켓몬 콜라보의 성공 원인을 분석한다.



창조적 생각을 창의적 콘텐츠기획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통찰력, 논리력, 표현력의 역할이 요구된다.



창의적 기획을 위해서는 통찰력이 가장 중요하다.



삼성전자의 성장은 세계 시장을 목표로


마케팅과 시스템을 구축한 통찰력에 기인한다.



통찰력을 키우는 관심, 질문, 관점, 관찰, 정의,


삼성그룹 이병철 회장의 5WHY 질문법,


제프 베조스의 통찰력,



창의적 콘텐츠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글로벌 성공 콘텐츠를 위해 필요한 사항,



콘텐츠기획을 위한 개념 파악,


콘텐츠 기획 프로세스를 이야기 한다.





2장 콘텐츠기획 프로세스 에서는



콘텐츠 기획의 시작은 시장 조사에서 시작한다.



시장조사는 환경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현장의 현황 및 문제점을 알아본다.



2023년 국내외 경기는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불황을 돌파하기 위한 기획 방향을 생각해 본다.



스마트, 뉴미디어, 4차산업혁명, 융복합시대의


환경적 특성을 알아야 한다.



모바일 디지털 환경변화에서 중국은 급성장하고,


정보를 주고 받는 뉴미디어 시대의 도래,


상상력과 빅데이터가 결합한 4차산업혁명을 설명한다.



삼성전자는 탁상공론하지 않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시장조사 목적, 신문보기, 시장을 읽기 위한 요소,


타깃 유형별 특성과 관심사항, 트렌드 동향 파악,



시장조사 절차, 문화예술 콘텐츠를 위한 시장조사,


사전준비할 사항, 시장조사 포인트,


시장조사 보고서 작성 요령을 알아본다.





3장 조사와 분석, 그리고 아이템의 선정 에서는



조사는 기획을 위해 주제를 찾아 수집하고


분석은 조사에서 수집한 요소를 정리한다.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아이템의 선정과 활용은


콘텐츠기획의 필수 요소다.



아이템 얻기, 아이템 유형, 아이템 수집,


아이템의 정리 정돈, 아이템에 생각을 더하기,



일일정보 만들기, 경제신문에 익숙해지기,


전문정보 수집, 정보수집 기준, 정보력 강화,



SNS를 활용한 정보 정리와 교환,


블로그 활용 5단계, 블로그 작성 요령,


페이스북 운영, 아이템 선정 포인트를 알아본다.




4장 트렌디한 차별화, 아이디어 업그레이드 에서는



성공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아이템을 아이디어로 발전시키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SCAMPER, 카탈로그법, KJ법을 알아본다.



나만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발상법, 관찰력 키우기,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책, 마인드맵, 번화가 현장 방문,


인적 네트워크, 메모, 벤치마킹을 소개한다.




5장 지속성 강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 스토리두잉 에서는



스토리는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기초며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감성에 호소하면서 흥미와 몰입을 이끌어 낸다.



스토리텔링은 정보를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있게 전달한다.



소토리텔링을 구성하는 메시지, 갈등, 등장인물, 플롯을 알아본다.



스토리텔링 경영의 원칙, 스토리 텔링 유형,



성공 스토리 5단계 구조 핵심 컨셉, 주의를 끄는 요소,


기대감, 반전 아이디어, 문제 해결책 제공을


도쿄가스와 해피니스 팩토리 캠페인을 통해 살펴본다.



인구 감소 및 지방 소멸 시대에 지역 스토리 발굴 필요성,



스토리텔링을 넘어 스토리 두잉으로 진화시키면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확산해야 한다.




6장 즐거운 기획과 마케팅 에서는



콘텐츠 기획은 상대방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기획은 가치를 변화시킨다.


본래의 모습에 창의라는 혁신으로 가치를 창조한다.



콘텐츠기획은 고객이 중심이다.



즐거운 기획을 위한 3WHY, 고객 관점으로 보기,


다양한 정보 수집, 차별화에 대해 알아본다.



콘텐츠기획이 실패하는 이유, 콘텐츠기획 노하우,


기획의 기초, 기획 캘린더 만들기,



마케팅의 개념 및 목표, 마케팅 기획 프로세스,



3C분석, SWOT 분석, BCG 매트릭스, STP 분석,


4P분석, 4C 분석을 설명한다.





7장 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법 에서는



기획서는 안건에 대한 개선이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기획서는 유형에 따라 목표를 차별화 한다.



현장 진단형 기획서, 문제 해결형 기획서,


목표제시형 기획서, 사업제안형 기획서 등


목표에 따라 기획을 해야 한다.



기획서 종류별 작성법, 기획서 작성시 유의할 점,


기획 배경 분석, 기획서 작성을 위한 가설 설정을 설명한다.





8장 기획서 컨셉 잡기 에서는




성공하는 기획서 컨셉 만들기, 기획서 전략프로세스,


기획서 작성 실행계획 세우기, 기획서 구성 요소,



편집 방향과 키워드 정리, 기획서 제목과 목차 만들기,


기획서 레이아웃 차별화, 표지 및 내지 차별화,


기획서 서식, 기획서 작성 순서,


삼성그룹 기획서 작성비법을 말한다.



기획서 작성 사례를 소개한다.





"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 는



기획을 위한 생각, 콘텐츠기획 프로세스,


조사와 분석을 통해 아이템 선정하기,


차별화된 아이디어 도출하기,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두잉,


기획과 마케팅의 관계,


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 방법,


기획서 컨셉 잡기를 다룬다.




기획은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창의적 기획을 위해서는 통찰력이 필요하며,


콘텐츠 기획자의 창의적 역량이 요구된다.



콘텐츠 기획은 시장 조사에서 시작된다.


탁상공론하지 않고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트렌드 동향을 파악하고 시장을 읽은 내용을


시장조사 보고서로 작성해야 한다.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로 아이템을 선정하고,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통해 성공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정보를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있게 전달할 수 있으며,


스토리 두잉으로 진화시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야 한다.



콘텐츠 기획은 고객을 중심으로 만들어야 하며,


창의와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헤야 한다.



목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설득력 있는 기획서를 만들기 위한


컨셉 작성과 세부 디테일 작성 방법을 안내한다.





기획은 생각을 이미지로 만들어 상대방에게 인상을 남긴다.



세계적 콘텐츠 강국으로 성장한 한국이


문화적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기획을 통해 한국만의 색채로


세계인이 공감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야 한다.




좋은 콘텐츠는 좋은 기획에서 나올 수 있다.



문제 의식을 가지고 시장을 살펴보면서


시장의 문제에 대핸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멋진 기획서로 기획을 실현해야


성공적인 기획이 완성된다.



"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 는


기획을 시작하기 위한 생각부터, 콘텐츠기획 프로세스,


시장 조사와 분석, 아이템 선정, 차별된 아이디어,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두잉, 마케팅. 기획서 작성까지


기획에 대해 전반적 내용을 설명한다.



"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 에서는


기획, 아이디어 발굴, 마케팅 등에 관련된 이론과


주요 기업 등의 기획 사례를 예시로 소개하고,



콘텐츠 기획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획 캘린더, 콘텐츠 프로젝트 기획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도구를 소개하므로,



기획 실무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콘텐츠 전성시대가 되면서 기획의 중요성은 더 커진다.



시장이 요구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로 이루어진 기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를 통해


성공적인 기획의 요령을 이해하게 된다



청년정신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콘텐츠 시대, 나만의 기획으로 승부하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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