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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 - 당신의 재능도 꽃필 수 있다!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민희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3년 4월
평점 :
베스트셀러 작가의 소설 작법
책을 선택한 이유
원 소스 멀티 유스 시대가 되면서
하나의 컨텐츠가 다양한 카테고리로 변형되면서 확장한다.
인기있는 웹소설이 웹툰,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장르로 확산되면서 인기를 끌 듯
좋은 스토리가 문화 산업의 원천이 되면서
이야기의 힘은 매우 중요하다.
문학에서 스토리의 중심은 소설이다.
원 소스 멀티 유스의 베스트셀러 작가
모리사와 아키오의 소설 쓰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을 선택한다.
"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 은
1장 이야깃거리를 생각하다
2장 설정을 생각하다
3장 플롯을 만들다
4장 원고를 쓰다 Part 1 ━ ‘읽힘새가 좋은 문장’을 쓰기 위하여
5장 원고를 쓰다 Part 2 ━ 갑자기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면
6장 다듬어 고치다
로 구성되었다.
1장 이야깃거리를 생각하다 에서는
소설은 캐릭터의 마음을 그리는 성장 이야기다.
주변 사람들의 이야깃거리는 좋은 플롯이 된다.
인간의 성장 드라마를 관찰하는 눈을 길러야 한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설의 세계관에 응용하기,
독창성이 강한 글을 쓰기 위한 캐릭터 만들기,
자신의 삶을 소재로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자신의 일을 소재로 할 때 빠지기 쉬운 함정,
‘글감 베끼기’ 문제를 벗어나게 하는 디테일,
매너리즘에서 벗어나는 효과적인 방법,
글감의 나오는 단계에서 결말까지 생각해야 하는지,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채택하는 기준,
자유로운 제목 선정을 통한 발상의 전환
소재를 참신하게 만드는 산다이바나시,
이야기가 진전되지 못하는 원인을 알아본다.
2장 설정을 생각하다 에서는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설정은 캐릭터다.
매력적 캐릭터는 재미있는 이야기의 필수 조건이다.
캐릭터 개성의 디테일을 설정하고, 영상화 하며,
성격에는 등장 인물의 환경이 포함 되어야 한다.
살아있는 캐릭터는 좋은 이야기를 만든다.
이야기 틀을 설정하는 모델 찾는 법,
모델을 작품의 캐릭터로 변형하기,
개성이 강한 인물을 만드는 방법,
캐릭터와 심적 거리 유지하기,
캐릭터의 복장을 정하는 요령,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취재의 필요성,
캐릭터가 활동하는 무대 선정하기,
시대 배경과 무대 설정을 위한 공부의 중요성을 말한다.
3장 플롯을 만들다 에서는
재미있는 이야기는 주인공의 성장 이야기다.
작품의 뼈대를 세우고, 이야기 사이 '신'을 넣으며
플롯을 늘려나가야 한다.
플롯이 탈선하는 원인과 탈선을 교정해야 하는지,
개별 '신'이 이어지도록 플롯을 구성하기,
독자를 사로잡는 암시의 활용,
캐릭터에게 시련을 부여해 성장시키기,
이야기의 분량을 결정하는 이야기의 스케일,
캐릭터의 인생 목적이 사건을 일으키게 하기,
잡다한 정보를 정리하는 글쓰기 요령,
주인공 성장의 변천사를 축으로 삼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캐릭터들의 행복도 변화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W이론,
장을 나누는 판단 기준,
작품의 줄거리를 요약하는 요령,
작품의 타이틀을 붙이는 요령을 설명한다.
4장 원고를 쓰다 Part 1 ━ ‘읽힘새가 좋은 문장’을 쓰기 위하여 에서는
일인칭은 캐릭터, 삼인칭은 작가가 화자다.
일인칭은 감정이입이 쉬워지지만
다른 캐릭터를 표현하기 어려워진다.
장마다 화자를 바꾸면 작품의 깊이를 더할 수 있지만
작품의 깊이를 더하는 동시에 매력도 발산한다.
캐릭터의 행동을 설명하지 말고 묘사하기,
일인칭과 삼인칭 시점에서 생생한 문장 표현하기,
캐릭터 ‘동작의 변화’를 주는 법을 배우는 법,
정경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요령,
정경을 효과적으로 묘사하는 요령,
정경을 캐릭터의 행동으로 설명하기,
전투 장면을 캐릭터의 시선에서 생생하게 묘사하기,
예술 작품의 매력적 표현을 위한 행동에 주목하기,
체험한 지식을 작품으로 창조하기,
문체의 흔들림을 없애는 생활 습관,
문장력을 향상하기 위한 행동 요령을 소개한다.
5장 원고를 쓰다 Part 2 ━ 갑자기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면 에서는
펜이 멈춰 버리는 일은 다반사다.
집필과 상관없는 일을 하는 것도 좋다.
쓰고 있던 작품에 스스로 질릴 때,
작가의 하루 집필 분량,
집필할 때 편리한 소프트웨어,
집필시 아날로그와 디지털 도구의 활용,
‘읽기 쉬운 문장’은 작가의 기본임을 말한다.
6장 다듬어 고치다 에서는
탈고 후에 퇴고하는 작가도 있지만
집필 중에 원고를 다듬어 고칠 수 있다.
작성한 분량을 퇴고하면서 작품을 조율하고
작품을 탈고한 후에 원고 전체를 다듬고 수정한다.
좋은 표현을 떠올리기 위한 문예 작품 읽기,
아쉬운 문장은 과감하게 버리기,
작품 퀄리티를 높이고 만족감을 위한 퇴고,
이야기의 흐름과 리얼리티의 관계,
퇴고는 이야기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것,
구두점은 중요한 표현의 도구,
퇴고시 낭독이 필요한 이유,
안목있는 사람에게 평가받기를 이야기 한다.
"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 는
소설의 소재 선정, 매력적 캐릭터 만들기,
플롯 구성하기, 짜임새 있는 작품 꾸미기,
작가의 자세, 퇴고의 중요성을 다룬다.
소설은 캐릭터의 마음을 그리는 성장 이야기다.
주변 사람들의 성장 드라마는 좋은 소재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작가만의 세계관, 캐릭터를 창조해야 한다.
발상을 전환하고 소재를 참신하게 만들면서
개성을 살린 디테일로 소설의 맛을 살려야 한다.
매력적이며 살아있는 캐릭터는 좋은 이야기를 만든다.
개성이 강한 캐릭터와 캐릭터의 활동 무대를 만들기 위해
취재와 공부에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주인공의 성장 이야기는 소설의 재미다.
캐릭터의 인생 목적, 시련의 이야기 등
'신'을 넣으며 플롯을 늘려나가야 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인공 성장의 변천사를
축으로 삼으면서 스토리가 진행된다.
생생한 표현을 위한 화자의 시점, 생생한 묘사 등
소설의 디테일을 살리는 문장 작성 요령을 알아본다.
집필이 안되는 매너리즘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동,
집필에 편리한 도구 사용 등을 소개한다.
퇴고는 이야기를 독자에게 제대로 전달하게 한다.
퇴고하는 바른 방법을 이야기 한다.
소설가는 현실의 이야기를 소재로
자신만의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어낸다.
인생은 온갖 이야깃거리로 가득차 있다.
소설 보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많다.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소설로 알려주는 것은 매력적이다.
"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을 통해
이야깃거리를 소설로 구체화 시키는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주변의 이야기 소재를 관찰하고, 취재하면서
매력적인 캐릭터와 흥미로운 플롯을 구성하고,
작품의 디테일을 세심하게 살려나가면서,
집필 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퇴고를 통해 작품을 세상에 내보내는 과정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은
생각만 해도 즐거운 일이다.
무명 작가 조앤 롤링도 학창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해리 포터의 판타지 세계를 창조해서 스타덤에 올랐으니
자신의 이야기에 상상력을 더해서 디테일을 살려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든다면
누구나 멋진 소설가로 성장할 자질이 있을 것이다.
"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을 통해
이야기를 소설로 만들어 가는
베스트셀러 작가의 글쓰기 요령을 이해하게 된다.
21세기문화원 과 컬처블룸 서평단 에서
"프로만 알고 있는 소설 쓰는 법"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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