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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구매 천재가 되다
윤용 지음 / 좋은땅 / 2023년 3월
평점 :
품절
구매팀 업무를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팬데믹 후 자동차 업계는 자동차 부품 수급에 실패해서
엄청난 매출 기회를 날려버렸고, 소비자도 고통받는다.
구매는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경쟁력과 생존에 직결된다.
구매 업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K, 구매 천재가 되다"를 선택한다.

"K, 구매 천재가 되다"는
1부 구매 입문
2부 구매직무
3부 구매고객
4부 구매의 장점
으로 구성되었다.

1부 구매 입문 에서는
대학생 K는 구매 분야 근무를 희망한다.
중견기업 자재관리 분야에 지원할지 고민한다.
구매팀과 자재팀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매직무가 달성해야 하는 가격, 납기, 품질을 알아본다.
전문성을 중시하는 구매팀 경력사원 채용,
구매팀 신입사원 채용에서 묻는 질문,
회사 특성에 따른 구매팀 자격 요건 제한, 선호하는 전공,
구매직무 자격증 국제공인공급관리전문가, 보세사,
구매담당자간 정보 교류 사이트를 소개한다.
2부 구매직무
1장 기획파트 에서는
구매팀 신입 사원은 구매규정집을 숙지해야 한다.
구매 영역별 핵심 사항을 이해하고
회사의 구매방침과 주요 연간일정을 파악해야 한다.
일반적인 구매조직 업무분장을 살펴보고,
구매조직 형태를 통해 회사에서 차지하는
업무 비중을 이해할 수 있다.
구매방침은 기업의 비전과 미션, 목표를 제시하고
구매전략은 구매방침에 근거해야 한다.
‘백 도어 셀링(Back Door Selling)’은
구매팀을 통하지 않고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백 도어 셀링'의 문제점과 재발 방지 방안을 말한다.
2장 소싱(Sourcing)파트 에서는
원자재 소싱은 생산계획과 밀접하게 움직인다.
조달 기간이 긴 원자재는 수급에 주의해야 한다.
예기치 않은 위험은 늘 발생한다.
현업 부서가 저항하더라도, 구매팀은 대체 방법을
해결책으로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조달 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는 원자재는
수요를 미리 파악해 충분한 준비 기간을 확보해야 한다.
소싱담당자는 생산팀이 구입해 달라는 품목을
단순히 구매만 해서는 안된다.
조달 기간 단축을 요구하면 비용이 늘어나게 되며,
생산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것도 문제다.
부품 소싱파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
단순 반복 업무 줄이기, 온오프라인의 조화 필요성,
QCD 사이의 우선순위, 긴급성을 요구하는 MRO 소싱,
구매부서와 사용부서의 상호 견제의 필요성을 말한다.
3장 자재파트 에서는
구매팀은 데스크(Desk) 업무 중심이며,
자재팀은 필드(Field)에서 현장 업무를 한다.
구매 정보의 단절과 왜곡은 상호 불신의 원인이 된다.
구매와 자재는 불가분의 관계다.
상호 공감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실물입고와 불출은 자재팀을 통하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
자재담당자의 역할, 회사 밖으로 나가는 자재를
관리하는 자재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4장 구매지원 에서는
용도가 상실된 불용자재는 빨리 처분해야 한다.
불용자재 분류 기준, 재고조사와 차이 원인,
협력업체 관리 및 평가, 협력업체 방문시
확인할 사항,
글로벌 소싱을 담당하는 외자구매 업무에서
유의할 사항을 알아본다.
3부 구매고객
1장 내부고객 에서는
개발구매는 연구 또는 개발용 자재 구매 업무다.
MOQ 때문에 구매 난이도가 매우 높다.
구매담당자와 개발자의 입장은 다르므로
마찰이 일어나기 쉽다.
구매담당자가 업체 선정 단계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본다.
구매부서는 자재 입고를 담당하지만, 품질부서는 검수한다.
품질 부서가 사실상 입고 여부를 결정하거나
생산부서와 품질 부서가 대립하는 문제 등
견제와 균형이 무너질 위험성에 유의해야 한다.
제조업은 생산이 주된 업무다.
생산부서에서 구매와 자재 업무가 분화되었다.
생산계획 수립 후 자재소요계획이 확정되는 순간부터
협업이 시작된다.
안전재고 보유는 회사의 이익과 부서의 이익의
상충 문제를 잘 보여준다.
공무는 생산라인의 수리와 수선을 맡는다.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지만 경쟁도 도외시 할 수 없다.
구매방침을 통한 적절한 선정 정책이 필요하다.
제조업 3대 위험요소는 노사분규, 품질 문제, 안전사고다.
안전 문제는 돈 문제다. 구매부서의 시름은 깊어진다.
2장 외부고객 에서는
협력업체는 원청업체의 정보를 얻기 위해
원청업체 출신을 스카우트 한다.
자사 출신 협력사 사장들은 영향력이 있다.
공급업체 이원화, 대체업체 발굴도 쉽지 않다면
기존 공급업체의 공급량 확보에 노력해야 한다.
추천 신규업체와의 관계, 구매비용 절감 시도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를 알아본다.
3장 고객만족 에서는
구매 흐름을 보지 못하면 비용 절감과 효율성이 떨어진다.
공급망 전체를 보지 않으면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없다.
구매 부서는 단순 서류 작업이 아닌다.
현장을 경험하고 자기만의 구매 방식이나 스킬을 만들어야 한다.
회사 구매규정, 구매 관련 법령, 당국의 규제 동향,
협력사의 상황 등을 숙지해야 한다.
협력사와의 관계 설정, 공급업체와 현업부서와의
갈등 발생시 해결 기준에 대해 생각해 본다.
4부. 구매의 장점 에서는
구매담당자는 회사를 대표하고 권한도 많다.
공급업체와 업무 미팅에서 갖추어야 할 에티켓,
구매담당자의 업체 선정권, 가격 결정권,
납기 조정권의 권한을 적절하게 행사해서
협력사를 상대해야 한다.
구매부서는 다른 부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매담당자 관점에서 부서별 특징을 살펴보고,
다른 부서로 이동, 구매전문가로 성장하기,
이직, 창업 등으로 커리어를 관리해야 함을 말한다.
"K, 구매 천재가 되다"는
신입사원이 구매팀에서 해야 할 일,
구매부서의 직무의 주요 내용,
구매부서와 회사의 각 부서의 관계,
구매부서와 협력업체와의 관계,
구매 부서의 커리어 관리를 다룬다.
구매부서는 가격, 납기, 품질이 주요 업무다.
신입사원의 구매부서 채용시 고려하는 사항,
구매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고,
신입 사원이 구매부서 업무에 적응하기 위해
파악해야 할 사항, 주의해야 할 내용을 설명한다.
자재 유형별 특성을 이해한 적절한 수급 계획 세우기,
예기치 않은 돌발 상황에 대한 해결책 준비하기,
상황에 따른 우선순위 조정, 업무 합리화에 힘써야 한다.
불용자재 처리, 외자구매, 개발구매 업무를 설명하고,
구매와 자재팀의 관계와 갈등 문제,
연구 또는 개발용 자재 구매 문제,
구매부서는 품질부서, 생산부서, 안전 문제 해결 등
회사의 다양한 요청을 한정된 예산으로 수행해야 한다.
협력업체 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안정된 공급과 구매비용 절감을 이끌어 내야 한다.
구매 담당자는 공급망 전체를 조망하면서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현장 상황, 규정과 법령, 정책, 협력사 동향 등을
이해하면서, 자기만의 구매 방식이나 스킬을 만들고,
협력사나 현업부서와의 갈등에 대응해야 한다.
구매담당자는 예의있게 협력사를 상대해면서
회사의 이익을 지키고, 현업부서와의 갈등을
중재할 수 있어야 한다.
구매부서 충실하게 자신의 경력을 쌓는다면,
회사에서 성장하거나, 이직, 창업 등을 통한
성장의 기회가 열리게 된다.
작은 부품 하나가 부족하면 공장이 멈춘다.
공장이 멈추면 기업은 엄청난 손실을 입는다.
경제 불황에서 손실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다.
납기, 품질 문제로 고객의 신뢰를 상실하게 된다면
추락되는 회사의 이미지 손실은 가늠할 수 조차 없다.
"K, 구매 천재가 되다"는
구매부서의 업무와 회사의 다른 부서와의 관계,
협력업체 관리 등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소개하며, 구매부서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구매담당자는 요청받은 물건을 구입하고
물품 대금을 지급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산업의 동향을 바라보고 현장 상황을 이해하면서
타이밍에 맟추어 자재를 소싱해야 한다.
구매는 단순 행정처리 부서가 아니라
현업부서, 품질부서, 협력업체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와 갈등을 조율하고,
회사와 협력업체의 동반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업무다.
구매부서는 업무 중요성에 비해 관심을 적게 받는다.
구매담당자의 역량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구매업무는 한계에 부딪힐 것이다.
구매에 대한 체계적이고 제대로 된 교육은 중요하다.
"K, 구매 천재가 되다"는 구매직무를 기획파트, 소싱파트,
자재파트, 구매지원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고,
구매부서에서 해야 할 일의 핵심을 소개하고,
구매부서에서 주의할 사항을 안내한다.
구매부서는 현업부서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지만
협력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익을 얻어야 한다.
구매부서는 견제와 균형을 통해 회사의 이익을 지켜내야 하고
구매에 대한 전문성은 새로운 기회를 얻게 한다.
"K, 구매 천재가 되다"를 통해
구매부서의 중요성과 전문성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좋은 땅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K, 구매 천재가 되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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