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 0에서 1을 만드는 생각의 탄생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혁명가들의 사고방식





책을 선택한 이유




실리콘밸리는 캘리포니아 컴퓨터 공업지대다.



전세계 컴퓨터 산업을 선도하는 실리콘밸리는


막강한 힘을 가진다.



실리콘밸리를 이끄는 리더들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을 선택한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은



PART 1.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


PART 2.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들의 통찰


PART 3.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



로 구성되었다.





PART 1.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거인들의 통찰



제1장 애플 창립자 스티브 잡스 Steve Jobs


_항상 갈구하라. 바보짓을 두려워 말라. 에서는



애플에서 쫓겨난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망하기 직전의 애플을 살려내고 스마트폰 세상을 만들어낸다.



해군이 되기보다 해적을 동경한 스티브 잡스는



좋아하는 일에 대한 열정이 없다면 이성으로는


힘든 시간을 견딜 수 없으며,



프레젠테이션의 고수지만


자신이 하려는 말을 아는 사람에게는 파워포인트가


필요없다고 말한다.



인생을 치열하게 살다간 스티브 잡스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2장 마이크로소프트 창립자 빌 게이츠 Bill Gates


_변화 속에 반드시 기회가 숨어 있다. 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전략으로 삼는다.




좋게 만들 수 없다면, 좋아 보이게 만들라.



비즈니스란 몇 가지의 규칙과 커다란 위험으로 이루어진 머니게임이다. 등



혁신가 보다는 사업가의 면모가 강한 빌 게이츠의 말을 소개한다.





제3장 구글 전 CEO 래리 페이지 Larry Page


_정말 위대한 꿈이라면, 붙잡아라.에서는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는 검색엔진의 혁신을 이루고


위대함을 추구한다.



우리는 존재하지 않는 위대한 것을 만들어야 하며,



악하지 않고도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등



세상의 모든 정보를 누구나 사용하도록 한다는 포부로


담대하게 도전한 래래 페이지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4장 구글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 Sergey Brin


_5%는 불가능해도 30%는 가능하다.에서는



구글의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은 큰 목표를 세울것을 요구하며,


구글의 목표가 돈이 되도록 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우리를 믿지 않는다면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성공하려면 먼저 실패를 많이 하는 수밖에 없다 등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민한 세르게이 브린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5장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 Elon Musk


_무언가가 중요하다면, 반드시 실행해라.에서는



테슬라 모터스, 스페이스, 솔라시티의 CEO


일론 머스크는 주목받는 인플루언서다.



일론 머스크의 원대한 꿈을 세상은 비웃었지만


대담한 모험을 실현시키며 혁신의 아이콘이 된다.



하찮은 일 같은 것은 없다.



일을 하기 위해 회사를 세우지, 회사를 세우기 위해


일하지 않는다 등



혁신을 추구하며, 자신을 끊임없이 돌아보는


일론 머스크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6장 아마존의 설립자 제프 베이조스 Jeff Bezos


_발견에는 항상 뜻밖의 행운이 있기 마련이다.에서는




아마존닷컴의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는 도전과 혁신으로


온라인 서점을 빅테크 기업의 하나로 성장시킨다.



최고의 고객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를 걸 필요가 없고,


대화할 필요가 없이 일이 진행되는 것이다.



반짝이는 것은 지속되지 않는다 등



고객 편리라는 가치를 추구한 제프 베이조스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7장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 Mark Zuckerberg


_뜨거운 열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열정의 지속성이다.에서는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연결하는 차별화로


페이스북을 성공으로 이끈다.



쉬운 것들을 먼저 해둔다면 더 많은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두려움보다 희망을 택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등



소통을 통해 평등한 세상을 만들려는


마크 저커버그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8장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 Jack Dorsey


_트위터는 세계이다.에서는



트위터의 창업자 잭 도시는 짧은 문장으로


세계 트랜드를 볼 수 있도록 만든다.



목표는 복잡성을 단순화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라는 말보다,


먼저 가능한 것을 하라는 말이 힘을 실어준다 등



세계 최고의 기업가로 성장한 경영 전략을 살펴본다.





제9장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 피터 틸 Peter Thiel


_새로운 것을 만들 때마다 우리는 0에서 1로 간다.에서는




페이팔의 창업자 피터 틸은 창조적 스타트업에


투자하면서 세상을 바꾸고 있다.



성공한 스타트업의 10가지 규칙,



독점은 성공적인 사업의 조건이다.



최상의 길은 새롭고 시도되지 않은 것이다 등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비결을 소개한다.






PART 2. 실리콘밸리의 미래 설계자들의 통찰




제10장 애플의 CEO 팀 쿡 Tim Cook


_내일이 보장되지 않으니 네가 가진 모든 것을 다 바쳐라.에서는



명언을 소개한다.



죽음을 앞둔 스티브 잡스는 팀쿡을 애플의 CEO로 지명한다.



동성애자 팀 쿡은 친환경, 게이와 여성 우대 정책을 실시한다.




우리의 목표는 최선을 다해 만드는 것이다.



가장 어려운 결정은 필요 없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등



팀 쿡이 애플을 이끄는 생각을 알아본다.





제11장 구글의 전 CEO 에릭 슈미트 Eric Schmidt


_젊기 때문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다. 도전하기 때문에 젊은 것이다.에서는




에릭 슈미트는 스타트업 구글을 거대 기업으로 성장시킨다.



사람들은 구글이 무엇해야 하는지 알려주기를 원한다.



우리는 답이 아닌 질문으로 회사를 경영한다 등



실리콘밸리 천재의 경영철학을 소개한다.





제12장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 Satya Nadella


_전통을 존중하지 않는다. 오직 혁신을 존중할 뿐이다.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는 쇠락하는


마이크로소프트를 부활시킨다.



기술 비즈니스의 핵심은 경계를 넓힐 수 있어야 한다.



부러움이나 경쟁심이 아닌 일에 대한 목적의식과


자부심으로 접근한다 등



사티아 나델라의 말을 통해 생각을 이해해 본다.





제13장 이베이 창업자 피에르 오미디야르 Pierre Omidyar


_나한테 쓸모없는 물건이라도 남에게는 가치 있는 물건일 수 있다.에서는



이베이 창업자 피에르 오미디야르는


경매 서비스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사회를 지향한다.



사업이 사회적 이익을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정직하고 개방적인 환경은 사람들의 최고를 끌어낼 수 있다 등



피에르 오미디야르의 사고 방식과 오미디야르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본다.




제14장 오라클의 창업자 래리 엘리슨 Larry Ellison


_자신 있게 행동해라, 비록 그렇지 못하더라도.에서는



오라클의 창업자는 공격적 경영으로 악명 높다.



기업의 주된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다.



자신감 있게 행동하라, 그렇지 않을 때도 등



래리 엘리슨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15장 챗GPT(OpenAI) 설립자 샘 알트만 Sam Altman


_인공지능은 모든 사람이 필요한 것을 가질 수 있도록 충분한 부를 창출할 것이다.에서는



OpenAI 최고경영자 샘 알트만은 인공지능 시대를 도발한다.



가장 위험한 것은 현재에 안주하고, 위험 감수를 멈추는 것이다



장기적인 문제에 집중하라, 단기적인 것들에 너무 집착하지 마라 등


샘 알트만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16장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 Sundar Pichai


_실패하라. 그리고 변해라.에서는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농간으로


위기에 빠진 구글을 위해 PC제조사로 달려간다.



문제를 보는 시각을 바꿀 때, 문제 자체가 바뀐다



완벽을 추구하면 언제나 성장할 수 없다 등



순다르 피차이의 명언을 소개한다.






PART 3. 실리콘밸리 혁신가들의 통찰




제17장 유튜브 CEO 수전 워치츠키 Susan Wojcicki


_나는 내가 배운 많은 좌절을 겪었다.에서는




유튜브 CEO 수전 워치츠키는 문과 출신 전문경영인으로


유튜브 인수를 제안하고, 구글 애드센스를 기획한다.



제품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는 것을 좋아한다



과소평가된 직원들은 회사가 평등을 위해


시간을 들여 봉사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된다 등



구글의 어머니의 명언을 소개한다.





제18장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 Reed Hastings


_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품고 밀어 붙이는게 중요하다.에서는



넷플릭스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는


비디오 연체료에 불만을 품고 넷플릭스를 창업한다.



효율적 경영과 성과주의로 최고의 스트리밍 플랫폼을 만든다.



수익의 상당 부분은 3년 후 영화를 위한 투자에서 나온다



넷플릭스의 비밀은 개인의 취향에 맞춘 웹사이트다 등



넷플릭스 경영관을 알아본다.





제19장 에어비앤비 공동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 Brian Chesky


_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다.에서는




에어비앤비의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는


돈을 벌기 위해 시리얼까지 판 바퀴벌레다.



에어비앤비는 대단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집세를 보탤 수단이었다



하룻밤 사이에 성공을 거두는데 천일이 걸렸다 등



악착같이 살아남아 세계 최대 숙박 시설을 만든


브라이언 체스키의 인생관을 살펴본다.





제20장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 호프먼 Reid Hoffman


_유연하면서도 끈기가 있어야 한다.에서는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 호프먼은 SNS 커리어 모델을 만든다.


플랜B로 예상치 않은 성공을 거둔다.



가장 많이 연결되어 있는 것보다 가장 잘 연결되어 있는 것이 더 좋다.


대립적인 동시에 옳은 일을 하기는 쉽지 않다 등의 발언을 통해



시장의 가치 결정, 네트워크와 가치의 관계를 생각해 본다.





제21장 핀터레스트 CEO 벤 실버만 Ben Silverman


_당신이 수집하는 것은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에서는



핀터레스트 CEO 벤 실버은 이미지 중심으로


관심사를 공유하는 SNS를 만들어 낸다.



당신이 모은 것을 보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검색의 미래는 키워드가 아닌 사진이 될 것이다 등



이미지 중심 큐레이션을 통한 감각적 알고리즘으로


최적의 환경을 보여주는 창의성의 원천을 이해한다.





제22장 우버 창립자 트래비스 캘러닉 Travis Kalanick


_군중을 따르는 사람은 절대 군중을 앞지르지 못한다.에서는




우버 창립자 트래비스 캘러닉은 모바일 앱으로


공유경제라는 신개념을 실현한다.



고객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은 고객에게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자신들의 영역에 관련된 일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파괴적 일을 할 기회를 갖는다 등



자동차 공유 중개라는 사업 영역을 개척한 사고방식을 살펴본다.







제23장 AMD(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시스) CEO 리사 수 Lisa Su


_가장 어려운 문제에 도전해 그걸 해결하세요.에서는



AMD CEO 리사 수는 반도체 산업에 이바지 한다.



절체 절명에 빠진 AMD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 기사회생시킨다.



우리에게는 혁신할 자유가 있다



회사 사정이 어렵다고 제품 개발까지 타협할 수 없다 등



탁월한 경영자적 안목의 생각이 담긴 말을 소개한다.





제24장 인텔 CEO 앤디 그로브 Andy Grove


_역경은 당신에게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게 할 용기를 준다.에서는



인텔 CEO 앤디 그로브는 탁월한 경영 수완으로


인텔이 업계의 중심 자리를 지켜낸다.



기술 그 자체로 목적이자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내는 것은 중요하다


실제로 하고 잘 해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 등



혁신을 추구하며 변화하려한 생각을 알아본다.





제25장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 Jensen Huang


_항상 30일 뒤 파산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사업을 한다.에서는




엔비디아의 창업자 젠슨 황은 멀티미디어 시대를 예상한


GPU를 창안해 승승장구 한다.



자동화의 자동화, 지능의 자동화는 무궁무진하다


존재의 이유가 없을 때 문화와 인격이 창조된다 등



젠슨 황의 명언을 소개한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은



실리콘밸리의 전설적 창업자, 경영자, 혁신가 들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리더들의 면모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기업을 이끄는 관점을 이야기 하면서


리더의 관점을 보여주는 리더의 말을 들려준다.



실리콘밸리를 이끄는 핵심 기업 리더들의 발언을 통해서,


실리콘밸리의 성장을 이끄는 사고방식에 다가설 수 있다.



혁신 추구를 위해 실패를 무릅쓰며 창의적으로 도전하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 모험가들의 이야기는


사업가 정신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창업자가 혁신가 또는 사업가의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리더의 생각에 따라 회사의 이미지와 노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면서,



리더의 역할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도 흥미롭다.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 을 통해


실리콘밸리의 DNA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리텍 과 컬처블룸 서평단 에서


"실리콘밸리 천재들의 생각 아포리즘"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리텍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에세이 #명언 #자기계발 #인문 #교양심리


#김태현 #실리콘밸리천재들의생각아포리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