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살롱 운영 바이블 - 뷰티살롱 경영 노하우와 마케팅의 모든 것
신희선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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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살롱 차별화 전략





책을 선택한 이유




한국인의 뛰어난 손기술은 네일 산업에 적합하다.



미국에서 솜씨 좋은 네일 살롱은 대부분 한국인이 운영한다.



한국의 네일 산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을 선택한다.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 은


1장 살롱 운영 실전 노하우


2장 철학이 브랜드를 만든다


3장 새로운 시장 개척과 차별화


4장 연대와 선순환의 고리



로 구성되었다.





1장 살롱 운영 실전 노하우



Section 1. 직원 관리 노하우 에서는



직원은 매장의 첫 번째 고객이다



직원의 주요 퇴사 이유를 알아보고


직원을 인격적으로 대우해야 함을 말한다.



직원은 매장의 얼굴이다.


사장이 직원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문제 직원은 매장에 맞지 않는 사람이다.


인재상을 정하고, 검증을 통해 채용하기,



매장의 업무 범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매뉴얼로 정리하기, 교육과 피드백의 필요성,



대화의 안전지대를 만들기 위한 소통과 경청,



퍼실리테이션 기법 도입으로


모두의 의견은 동등하게 귀중하게 여기며



조직문화를 위한 변화를 시작하기,



매장의 미션과 비전을 직원에게 알리기를 말한다.




Section 2. 고객 관리 노하우 에서는




고객은 우리를 성장시키는 존재다.



까다로운 고객은 요구사항을 만족하면 충성고객이 된다.


고객의 고민을 해결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피드백은 고객 관리 상황 파악에 효과적이다.



불량 고객 과 불만 고객은 다르다.


불만 고객의 불만을 매장 개선 포인트로 삼아야 한다.



진정한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며


좋은 기억으로 남아 돈이 아깝지 않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



매장에 방문한 고객을 편안하게 해주고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뤄주어야 함을 말한다.




Section 3. 매장 관리 노하우 에서는



내 매장의 색깔을 갖추어야 한다.



고객의 인식 속에 심고 싶은 이미지로


매장을 브랜딩 해야 한다.



매장의 정체성 만들기,


품목의 단일화로 선택과 집중으로


품질과 생산성 높이기,



고객의 입장에서 매장 관리, 전화 응대,


인테리어에 대해 생각해 본다.




Section 4. 마케팅 노하우 에서는



고객이 매장을 확실한 이미지로 기억해야


재방문이 이루어진다.



매장의 방향성 찾기, 목적성과 정체성,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하기,



내부 마케팅을 위한 전화 응대 매뉴얼,


전문성을 갖추는 내부 시스템 갖추기,



매장 정보를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하기,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 네이버 카페, 당근마켓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알아본다.




Section 5. 매뉴얼 만드는 방법 에서는



매장 업무 매뉴얼은 고객을 응대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한다.


기준을 정해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한다.



매장의 문제점 찾기 체크리스트,


매뉴얼로 디테일한 작은 부분까지 관리하기,


직원과 함께 매뉴얼을 만들며 이해 시켜야 함을 말한다.




2장 철학이 브랜드를 만든다 에서는



철학과 비전이 있어야 멀리 간다


직원 채용 시 인성부터 본다


대표자의 인성의 중요성,



사람을 존중하며 희노애락을 공감해 주기,


직원과 회사의 성장을 일치시키는 좋은 사장되기,


직원의 퇴사를 미리 대비하기 등


경영 철학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일의 가치를 찾고 함께하기 위해


소상공인 자립과 네일아티스트 양성을 위해


협동조합을 설립한 이야기를 전한다.




3장 새로운 시장 개척과 차별화 에서는



네일 시장은 최저임금 인상, 자격증 완화,


가격 경쟁, 직원 구하기 어려움 등의 문제에 처한다.



고객의 니즈를 보면 틈새시장이 있다.



문제성 발 관리 시장을 찾아낸 이야기,


문제성 발 관리 사례, 독일의 발 관련 산업,


트렌드를 공부하고 매장에 접목하기,



또 다른 틈새시장을 개척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4장 연대와 선순환의 고리 에서는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초보 신입 직원 채용은 어려워진다.



기술이 부족한 초보 창업자는 경쟁력이 없으므로


가격을 낮추면서, 기술의 완성도를 쌓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네일리스트 양성을 위한 교육 산업에 뛰어든 이유,


동업에서 화합과 가치관을 공유하기 위한


비전과 미션의 정의와 도덕성에 대해 말한다.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는


네일 살롱 운영에 필요한 직원 관리, 고객 관리,


매장 관리, 마케팅 요령, 매뉴얼화를 설명하고,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경영철학 세우기,


틈새 시장 신규 개척과 차별화 경험 소개,


한국 네일 산업의 문제점과 네일리스트 양성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직원은 매장의 첫 번째 고객이며, 얼굴이다.



직원을 인격적으로 대우해야 하지만


매장에 부적합한 직원을 고용하면 안된다.



명확한 업무 범위를 정하고 매뉴얼로 정리하며,


교육과 피드백, 소통과 경청, 퍼실리테이션 등으로


매장의 미션과 비전을 직원과 공유해야 한다.



고객의 고민은 매장을 성장시킨다.



고객 불만을 매장 개선 포인트로 삼아야 한다.


고객이 편안하게 원하는 바를 달성하면서


서비스에 만족하도록 해야 한다.




매장은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로 브랜딩 되어야 한다.



매장의 정체성, 선택과 집중을 통한 고품질 서비스,


매장 관리, 전화 응대, 인테리어 등에 소홀해서는 안된다.




매장은 고객에게 확실한 이미지로 기억되어야 한다.



매장의 방향성, 목적성과 정체성, 마케팅,


전화 응대, 매장의 전문성, 온라인 마케팅 등으로


매장 고유의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매장은 업무 매뉴얼을 만들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매장의 문제점을 찾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관리하며,


직원과 함께 매뉴얼을 만들어가야 한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경영 철학과 비전,


직원 채용 요령, 대표자의 인성 키우기,


존중과 공감의 마음, 착한 사장이 아닌 좋은 사장되기,


직원의 퇴사를 미리 대비하기 등 경영 철학을 소개한다.



네일 시장은 최저임금 인상, 자격증, 가격 경쟁,


직원 구하기 어려움 등으로 위기에 처한다.


틈새시장을 개척해 위기에서 벗어난 사례를 소개한다.



네일 산업의 기술력 저하의 악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네일리스트 양성이 필요함을 말한다.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는


네일 살롱 운영에 필요한 직원 관리, 고객 관리,


매장 관리, 마케팅 요령, 매뉴얼화를 설명하고,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경영철학 세우기,


틈새 시장 신규 개척과 차별화 경험 소개하면서,



한국 네일 산업의 문제점과 네일리스트 양성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최저 임금제도는 한국 자영업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있다.



과도한 임금과 4대 보험으로 직원 채용이 어려워지면서


수많은 자영업자가 폐업으로 내몰리거나


가족 중심으로 근근히 운영되는 실정이다.



근로자들도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워지니 좋을 것이 없다.



초보 직원에게 과도한 임금을 지급할 수 없으므로


신규 초보 직원 채용이 어려워지면서


서비스 기술 산업 기반도 급격히 붕괴되고 있다.



열정 페이 운운하며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람들 때문에


한국의 산업은 총체적으로 붕괴하고 있다.



네일 산업에서 바라본 한국 서비스업의 현주소는 매우 우려스럽다.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은


한국 네일 산업의 비관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매장을 차별화하고 틈새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함을 말한다.



매장의 직원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고,


고객에게 사랑받는 차별화된 매장으로


자리매김하는 것 만이



한국의 서비스 시장이 닥친 위기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을 통해


한국 네일 산업의 현실을 이해하면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매장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된다.




대경북스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뷰티살롱 운영 바이블"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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