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 최인아 대표가 축적한 일과 삶의 인사이트
최인아 지음 / 해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피라이터의 인생 이야기





책을 선택한 이유



카피라이터는 광고 카피를 쓴다.



시대와 대중의 마음을 읽는 멋진 광고 카피는


사람들에게 회자되며 시대를 상징한다.



카피라이터의 인생 이야기를 듣기 위해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를 선택한다.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는



1부 일_ 나를 위해 일하고 결과로써 기여하라


2부 삶_ 애쓰고 애쓴 시간은 내 안에 남는다



로 구성되었다.






1부 일_ 나를 위해 일하고 결과로써 기여하라




1장 왜 일하는가 에서는



제일기획에서 퇴직하며 일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퇴직 후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책방을 시작한다.



회사에서는 혼자의 시간을 구했지만


퇴직 후에는 사회적 존재였음을 알게 된다.



일을 하는 것은 생계의 해결 뿐 아니라


인생의 시간을 잘 보내는 방법이다.



일과 인생의 성장, 리더가 되면서 느끼게 된 점


일을 통해 느끼는 다양한 행복, 업의 본질 정의하기,


아이디어로 해법 만들기를 이야기 한다.




이건희 회장은 호텔을 장치 산업으로 이해하고


전자산업 성패의 본질을 찾아낸다.



일의 본질을 자기만의 언어로 정의해야 함을 말한다.




2장 일은 성장의 기회다 에서는




클린턴은 캐치프레이즈의 힘으로


걸프전을 승리한 부시 대통령을 이긴다.



새로운 프레임은 결과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내 문제의 프레임을 다시 짜기,


회사일이 아니라 내 일을 하기,


일의 기회, 시간이 아니라 일의 밀도 높이기,



조직에서 일하면서 얻는 자산,


리더가 어려움을 이겨내는 동력,


커리어와 기여도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내 이름 석 자가 브랜드 에서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퍼포먼스가 좋아야 하지만


존재와 매력이 알려져 선택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브랜딩은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브랜딩은 실체 바탕으로 인식을 만드는 작업이다.


실체와 인식의 괴리가 커지면 인식은 오래가지 않는다.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인식하기,


고객 제공 가치로 선택받기,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기,


파워 브랜드 지향하기, 자신의 기준 정하기,



코모디티 벗어나기, 하고 있는 일 잘하기,


내가 잘하는 것을 브랜드 콘셉트로 만들기,


콘셉트와 개성, 혁신과 성장의 필요성을 말한다.





4장 태도가 경쟁력이다 에서는




광고는 클라이언트의 과제를 찾아낸다.



재능은 중요하지만 태도는 더 중요하다.


재능은 잠재 상태로 능력으로 발현되기는 어렵다.



태도는 세상사의 다양한 변수에 반응하는 자세다.


태도는 인생의 경쟁력이다.



시간의 밀도 높이기, 업무 생산성 높이기,


자신만의 시간 확보하기, 워라밸의 진정한 의미,



감수성 고려하기, 그냥 하면서 힘을 얻기,


상사와의 관계, 조용한 퇴직 트렌드를 비판한다.






2부 삶_ 애쓰고 애쓴 시간은 내 안에 남는다




5장 나에게 질문할 시간 에서는



질문은 상대방을 존중할 때 한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질문해야 한다.



질문을 통해 생각하면서 살지 않으면


트렌드를 내 생각으로 착각하며 살게 된다.



자신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인생을 운영해야 한다.



성취와 재미의 아나로그성,


주어진 인생을 불평하기보다 최선 다하기,


열정보다 자신의 방식을 지속하기,



글을 쓰면서 문제를 객관화하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기,


해야 할 일을 하기, 전문가의 의미,


불확실성의 구간 벗어나기를 말한다.




6장 삶의 결정적인 순간을 건너는 법 에서는



오래된 광고는 진부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슬럼프에 빠져 일이 심드렁해지면서


사람의 수명은 하루하루 줄어드는데


시간을 귀하게 써야한다는 생각이 든다.



회사를 1년 휴직하고, 운전면허에 도전한다.


산티아고 순례를 떠나, 인생을 돌아본다.



인생의 길은 가봐야 알 수 있는 길이다.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마음가짐을 생각해 본다.




7장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살 것인가? 에서는



삶의 행보가 확연히 갈라지는 결정적 순간이 있다.



유불리가 아니라 마음의 소리를 따르며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혼자의 시간을 갖고 문제에 몰두해야 한다.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를 말한다.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는


한국 광고 산업을 선도하는 카피라이터로 살면서


느끼게 된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삼성그룹에서 퇴직하면서 은퇴를 결심하지만


인생에서 일의 의미를 깨닫고 책방을 열게 된다.



일과 인생의 관계, 리더가 되면서 느낀 점,


일의 본질 정의하기, 문제의 프레임 짜기,


일의 의미 재정의하기, 일의 밀도 높이기 등


직장에서 일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브랜딩은 실체를 바탕으로 인식을 만든다.



객관적이고 냉정한 상황 인식, 고객 제공 가치,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기, 파워 브랜드 만들기,


차별화된 매력을 갖추기, 브랜드 콘셉트 만들기,


혁신과 성장의 필요성 등 브랜딩의 의미를 살펴본다.




재능이 능력이 되기 위해서는 태도가 중요하다.



시간의 밀도 높이기, 업무 생산성 높이기,


자신만의 시간 확보, 워라밸의 진정한 의미,



감수성 고려하기, 그냥 하면서 힘을 얻기,


상사와의 관계, 조용한 퇴직의 문제점을 통해



인생의 경쟁력을 높이는 태도를 말한다.




질문은 상대를 존중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한다면


스스로에게 묻고 생각하면서 살아야 한다.



성취해 나가는 재미, 불평보다 최선 다하기,


자신의 방식을 만들기, 문제를 객관화하기,


전문가의 의미, 불확실성의 구간 벗어나기를 생각한다.




인생의 길은 가봐야 알 수 있는 길이다.



회사를 휴직하고 떠난 산티아고 순례에서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마음가짐을 말한다.




삶의 변곡점에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


마음의 소리 따르기 등 마음가짐을 소개한다.




카피라이터는 시대에 맞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광고문구로 만드는 직업이다.



카피라이터는 예리하게 세상을 바라보면서


본질을 이해해야 멋진 광고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카피라이터가 바라본 인생에 대한 통찰은


세련되면서도 냉철하다.



일의 본질과 의미, 진정한 브랜딩 만들기,


인생의 경쟁력이 되는 태도의 중요성,


질문을 통한 자기 존중,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마음가짐,


선택의 순간에서 알아두어야 할 기준 등



인생의 본질적 문제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 지 함께 고민해 본다.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를 통해


인생에서 나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일과 삶에 가져야 할 지혜로운 태도를 생각해 본다.



해냄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자기계발 #내가가진것을세상이원하게 하라


#최인아 #리뷰어스클럽 #해냄 #최인아 #카피라이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