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아가는 인생 수업
장재형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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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고전에서 살펴본 행복의 의미





책을 선택한 이유




행복은 인생에서 만족과 기쁨을 느끼는 상태다.


행복은 인생의 목표지만 쉽게 달성할 수 없다.



행복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를 선택한다.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는



1장 나 자신에게 이르는 길


2장 우리는 사랑으로 산다


3장 단 한 번뿐인 삶, 욕망하라


4장 살아 있음이 곧 기적이다


5장 내 삶의 의미를 묻다


6장 행복해지고 싶을 땐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나 자신에게 이르는 길



자아: 나만의 정원을 만들고 가꾸어라


-헤르만 헤세 『데미안』 에서는



인생의 힘든 순간에서 자신의 본모습을 찾아가야


강력한 내면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약점, 고통, 시련까지 자기발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싱클레어는 데미안, 크로머를 통해 삶의 문제를 고민한다.



싱클레어의 성장을 차라투스트라의 정신 변화 단계로 살펴보고


내 안의 자신을 찾기 위한 성장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여행: 행복은 인생 곡선을 위로 향하게 한다


-라이언 프랭크 바움 『오즈의 마법사』 에서는



여행은 일상에서 벗어나 행복해지는 좋은 방법이다.



도로시, 허수아비, 양철 나무꾼, 겁 많은 사자는


자신의 소원을 들어줄 오즈의 마법사를 만나기 위해


길을 떠난다.



여행은 삶을 반추하며 자기 본연의 모습을 발견하며


권태로운 삶에 활력소가 된다.



도로시 등도 여행을 통해 내면의 지혜와 따뜻한 마음,


용기를 깨닫게 된다.





독서: 그 사람의 인생을 드러내는 것


-장 폴 사르트르 『말』 에서는



음식이 사람을 규정한다는 말은 책에도 적용된다.


독서는 존재와 삶의 이유를 깨닫게 한다.



대문호 사르트르의 유년 시절을 통해


독서와 글쓰기 환경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




예술: 마흔에 그는 왜 모든 것을 버렸을까


-서머싯 몸 『달과 6펜스』 에서는



예술에 대한 열정과 현실은 상충된다.



중년의 스트릭랜드는 화가가 되려는 진실한 열정으로


인생의 모든 것을 포기한다.



예술적 아름다움을 창조하기 위해 자신의 삶을


묵묵히 걸어간 스트릭랜드의 삶을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능을 생각한다.





감수성: 삶의 길을 걸으면 누구나 시인이 된다


-안토니오 스카르메타 『네루다의 우편배달부』 에서는



우체부 마리오는 시인 네루다의 우편물을 배달한다.


스트릭랜드.



네루다의 사인을 받기 위해 산 시집에 반해서


시의 세계에 빠져버린다.



마리오는 네루다와의 대화를 통해


시의 본질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 나간다.



부정적이고 무기력한 감정을 극복하기 위한


감수성의 메타포를 생각해 본다.





2장 우리는 사랑으로 산다




사랑: 사랑하는 만큼 사랑받지 못한다면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에서는



베르테르는 로테에 반해서 파멸한다.


사랑은 행복, 절망의 수렁에 빠지게 한다.



스탕달의 사랑의 발생 과정을 살펴보고,


자신의 감정에만 충실한 사랑의 한계,


인생에서 사랑의 의미에 대해 살펴본다.




타자: 사랑은 꽃과 흙의 관계?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어린왕자』 에서는



어린 왕자는 장미꽃의 까다로운 요구에 실망하고


별을 떠나기로 한다.



여우는 어린 왕자에게 지구의 수많은 장미꽃 보다


어린 왕자의 장미꽃이 소중한 존재임을 말한다.



서로를 길들이고 받아 주며 지속해야 하는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생각한다.




슬픔: 나는 그 사람이 아프다


-앙드레 지드 『좁은 문』 에서는



상대방이 얼마나 나를 사랑하는지 모르는 것은 비극이다.


제롬은 알리사의 일기장을 전해받고 알리사의 고통을 이해한다.



이별의 슬픔은 희망으로 극복되어야 하며,


슬픔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함을 말한다.




연인: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프랑수아즈 사강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에서는



폴은 자신을 떠나지 않을 연인을 선택하지만


고독에 빠진다.



에리히 프롬은 사랑은 활동이라고 말한다.


관계의 어려움과 소유의 자기 욕망을 생각해 본다.





3장 단 한 번뿐인 삶, 욕망하라



열정: 어떤 삶이 참되고 행복한가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 에서는



개츠비는 자신을 배반한 여인을 되찾으려 하지만


비극적 최후를 맞는다.



욕망을 현실화하기 위해 자신의 장애물을


뛰어넘은 개츠비의 삶을 생각한다.




꿈: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파울로 코엘료 『연금술사』 에서는



양치기 산티아고는 삶의 의미를 찾아 길을 떠난다.



살렘의 왕이라는 노인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눈 앞의 보물을 알아보지 못하고 삶을 불평한다.



연금술은 꿈을 향해 보물 같은 삶으로 나아가는 과정이며


내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함을 말한다.




욕망: 지금 당장 행복해지는 네 가지 길


-앙드레 지드 『지상의 양식』 에서는



과거에 후회하는 이유는 선택을 후회하는 것이다.


현재의 소중함을 깨달아야 행복해진다.



변화를 위한 마음의 준비하기,


이성보다 욕망에 충실하기 등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이야기 한다.





자유: 삶을 의식하는 순간 심장은 힘차게 고동친다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리스인 조르바』 에서는



조르바는 삶을 온몸으로 부딪히면 살아간다.



자유와 행복, 운명을 사랑하기, 현재의 삶에 집중하기 등


자유인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알아본다.


.



방황: 노력하는 사람만이 방황한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파우스트』 에서는



파우스트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배우고나서


아는게 아무것도 없음에 비통해 한다.



악마 메피스토펠레스는 영혼 매매를 제안하고


파우스트는 내기를 통해 자기를 찾아간다.



변화는 미지의 세계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고통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면 고통스러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함을 이야기 한다.




4장 살아 있음이 곧 기적이다



의지: 파멸당할 수는 있어도 패배할 수는 없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에서는



사투를 벌여 청새치를 잡은 노인은 상어 떼의 습격을 받는다.


인간은 파멸당할 수 있을지 몰라도 패배할 수 없다.



좌절하는 삶 속에서 존재의 허무성이 나타나며,


생의 의지를 부정하게 되면서 깨달음을 얻는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겠다는 순수 의지의


깊은 울림을 이해한다.




기적: 길을 잃고서야 자신을 발견한다


-생텍쥐페리 『인간의 대지』 에서는



생텍쥐페리는 사막에 불시착하고


대지의 장애물들을 헤쳐나가면서 자신을 발견한다.



고통과 절망의 순간에도 자신을 걱정하고


기다릴 사람들을 생각하고 용기를 얻는다.



기적은 자기 내면의 변화임을 말한다.





선택: 인생은 B와 D 사이의 C이다


-장 폴 사르트르 『구토』 에서는



로캉탱은 구토증에 시달린다.



존재의 부조리, 실존과 본질, 허무와 공허,



삶이 무의미하더라도 자유의지를 가지고


주체적이고 자유롭게 살아야 함을 말한다.




진리: 아낌없이 남김없이 이 삶을 사랑하라


-톨스토이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에서는



천사 미하일은 하나님에게 추방당한다.



미하일은 구두장이로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의 행복 속에서 자신의 행복 찾기,


삶의 무지와 내면의 진정한 존재 찾기,


사람을 살아가게 하는 이유를 찾아간다.





5장 내 삶의 의미를 묻다 에서는



고독: 고독의 무게를 재어 보라


-프란츠 카프카 『변신』 에서는



가족에게 헌신한 그레고르는 가족에게 버림받는다.


그레고르가 죽자 홀가분해진 가족은 산책을 떠난다.



관계에서 소외되면 외로움을 느낀다.


외로움의 극복에 대해 생각해 본다.




시련: 시련은 삶의 의미를 찾게 한다


-빅터 프랭클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에서는



빅터 프랭클은 로고테라피를 만든다.



창조, 경험적 가치, 태도적 가치, 인생의 의미를 살펴본다.




절망: 절망 속에도 희망은 있다


-안네 프랑크 『안네의 일기』 에서는



자연 속에 있는 한 슬픔에 대한 위안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희망: 희망이 가진 두 얼굴


-오 헨리 『마지막 잎새』 에서는



수와 베어먼 노인은 존시에게 희망을 주려 애쓴다.



삶에 희망이 없다면 희망을 되찾게 도와주어야 한다.


희망이 없이 사는 법을 배워야 함을 말한다.




죽음: 메멘토 모리,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


-톨스토이 『이반 일리치의 죽음』 에서는



인간은 삶과 죽음을 함께 간직하고 태어난다.


이반 일리치는 죽기 직전에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다.



현재에 충실하고 삶에 의미를 부여해야 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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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행복해지고 싶을 땐



지혜: 오로지 내가 내 삶을 한 층 한층 쌓아 갈 뿐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 에서는



수행자 싯다르타는 세존 고타마에게 찾아갔지만


깨달음을 얻지 못한다.



삶의 부조리는 방관자로 살아가게 한다.


인생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본다.




기다림: 우리의 인생은 기다림이다


-사뮈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에서는



오랫동안 고도를 기다리는 사람들.



권태를 극복하기 위한 자극, 정신의 풍요,


기다림과 고독, 기다림의 지혜를 말한다.




운: 인생이란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기 드 모파상 『여자의 일생』 에서는



잔느는 바람둥이 남편이 죽고, 외아들 폴에게


인생을 걸고 살아간다.



참된 행복 찾기, 운명과 인간의 자유의지,


인생에 대한 생각과 믿음을 이야기 한다.




우정; 친구는 제2의 자아


-헤르만 헤세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에서는



골드문트는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방랑자의 삶을 살아간다.



진정한 우정, 진정한 친구에 대해 살펴본다..





관계: 관계를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들


-레이먼드 카버 『대성당』 에서는



단순한 대화는 서로의 벽을 허물지 못한다.



상대방과 생각이 교차하는 지점을 경험하면서


대화와 소통이 이루어진다.



공감은 타인의 입장을 공감하면서


기쁨과 친밀감의 변화를 가져온다.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는


자아 찾기, 사랑의 의미,


자신의 의지로 삶을 살아가기,


삶에 대한 태도, 삶의 의미,


행복한 삶에 대해 다룬다.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부터


레이먼드 카버의 대성당 까지


다양한 인문 고전을 소개하면서



작품의 개요와 주요 의미를 생각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살펴본다.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는


다양한 인문 지식을 통해 작품의 의미를


분석하면서, 행복한 삶의 조건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를 통해


인생의 행복의 조건들과 행복을 찾기 위한


주체적 자세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다.




미디어숲 에서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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