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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그리 보스
길군 지음 / 좋은땅 / 2023년 3월
평점 :
원활하게 움직이는 조직과 권위의 관계
책을 선택한 이유
권위는 사람을 지휘하거나 통솔하는 영향력을 말한다.
민주화 세력이 반대 세력을 권위주의로 몰아 공격하면서,
한국 사회에 권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만연된다.
권위를 남용하여 행사하는 것도 문제지만
정당한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조직을 붕괴시킨다.
올바른 권위를 알아보기 위해 "앵그리 보스"를 선택한다.
"앵그리 보스" 는
1장 나는 사실, 개념 없는 하급자였다
2장 그렇게 나는, 앵그리 보스가 되었다
3장 앵그리 보스를 만난 공익근무요원
4장 앵그리 보스를 만난 문화센터 강사들
5장 안내데스크 직원들은 왜 항상 불친절할까?
6장 경영, 또 다른 나를 만드는 일
로 구성되었다.
1장 나는 사실, 개념 없는 하급자였다 에서는
멍청하고 게으른 식충이 팀장.
책임지지 않으려 서류를 수시로 고치고 발뺌하면서
부하직원을 무능하고 게으르게 만든다.
멍청하고 부지런한 불사조 팀장.
자신의 무능함을 게으름으로 인식하고
자신과 부하를 무자비하게 채찍질한다.
사조직을 만들고 주변을 모함한다.
똑똑하고 부지런한 거북이 팀장.
멍청하고 부지런해 보이는 부하만 남는다.
민원인을 처리하는 식충이 팀장과 불사조 팀장의
행동을 지켜 보면서,
고객이 정말 외부고객인지 의문을 품는다.
2장 그렇게 나는, 앵그리 보스가 되었다 에서는
고객은 외부고객과 내부고객으로 분류된다.
외부고객을 움직이게 만드는 것은 내부고객이지만
직원의 고객은 상급자다.
명백히 부당한 지시와 부당해 보이는 지시는 다르다.
상급자가 부당하게 보이는 지시를 내리는 이유를 살펴본다.
책임의 의미, 권위와 책임, 상급자의 고객,
성장하는 사람, 성장할 사람,
성장하는 척하는 사람, 성장하지 않는 사람 등
하급자 유형을 분류해 보고,
이기적이고 형편없는 악질 직원이 승진하면
책임을 전가하고 조직을 무너뜨린다.
하급자를 대하는 자세와 태도를 보면
상급자의 권위를 인정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관리자가 성장할 사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상급자의 고객과 상하동욕에 대해 생각해 본다.
3장 앵그리 보스를 만난 공익근무요원 에서는
문화센터 공익근무요원의 진짜 고객은
문화센터 센터장이다.
자기 고객을 깨닫는 것은 자신에게 좋다.
권위를 인정하면 더 큰 책임을 요구할 수 있다.
이유 없는 불복종에 원칙대로 처리하며 기강을 잡는다.
현장 직원의 권위를 세워주면 관리자의 권리가 올라간다.
내부와 외부 고객 측면에서 조직은 하나로 연결된다.
은혜와 권위의 선한 영향력을 이야기 한다.
4장 앵그리 보스를 만난 문화센터 강사들 에서는
불사조는 모든 걸 잿더미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멍청하고 부지런한 인간이다.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은 잡무 때문에
중요한 일을 놓치는 어리석에 빠진다.
권한의 명확화, 고객의 불만 파악,
현장 담당자 자신의 권위를 이해시키기,
자격 없는 하급자에게 은혜 베풀지 않기,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하급자 다루기,
현명한 관리자는 문제의 본질을 찾아내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5장 안내데스크 직원들은 왜 항상 불친절할까? 에서는
안내데스크에는 다양한 악질 고객들의 행패가 접수된다.
내부고객의 권위 세우기,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문화센터에서 느낀 여자의 적이 여자인 이유,
고객 만족의 허상,고객의 기대치 낮추기,
감사할 고객에 주목하기,
감사하는 고객과 감사할 고객을 분별하는 기준을 말한다.
6장 경영, 또 다른 나를 만드는 일 에서는
권위는 정체성을 상징한다.
권력은 권위의 영향력을 의미한다.
존재의 선한 영향력은 권력이며, 은혜가 된다.
사랑 받으려는 의지가 생명의 목적이라면
권력의 본질은 사랑이라고 말한다.
자신과 타인을 모두 사랑하는 안정형,
타인만 사랑하는 불안형,
자신만 사랑하는 회피형,
자신과 타인을 모두 사랑하지 않은 두려움형의
애착 이론을 살펴본다.
권위를 인정하면 자기 정체성이 정립된다.
상급자와 하급자의 정체성 차이,
권위의 소멸이 조직에 미치는 악영향,
"앵그리 보스"는
자기 권위를 권위있게 주장하고 인정받으며,
하급자를 위하는 것이 자신을 위하는 것이라 말한다.
권위를 권위있게 주장하고 인정받기,
자발적 복종이 주는 행복감을 말한다.
"앵그리 보스" 는
관리자와 하급자의 유형을 살펴보고
잘못된 관리자가 조직에 끼치는 악영향,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하급자의 해악,
올바른 권위를 세우는 방법,
관리자가 해야 할 역할,
권위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사람들은 멍청하거나 똑똑하거나,
게으르거나, 부지런하게 행동하는 등 각자의 특성이 있다.
하급자일 때는 개인의 문제일 수 있지만
관리자로 승진하게 되면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나쁜 관리자는 하급자들을 무능하게 만들고
조직에 해악을 끼친다.
시간이 흐르면 하급자도 관리자가 된다.
나쁜 관리자를 욕하기 보다는
나쁜 관리자가 되지 않기를 결심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앵그리 보스" 는
조직의 고객관계의 사이클을 통해
책임과 권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본다.
관리자의 권위는 현장에 권위를 부여하면서 커지며,
권위를 인정하면 더 큰 책임을 요구할 수 있다.
상급자와 하급자의 고객에 대한 이해가 일치하면
조직은 원활하게 작동한다.
관리자는 갱생 가능성이 있는 하급자를
을바른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하며,
가망 없는 유형을 퇴출시켜야 한다.
관리자가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조직은 내부에서 붕괴한다.
관리자의 리더십, 고객 만족의 잘못된 이해 ,
권위와 권력에 대해 생각해 본다.
조직은 위계 질서에 의해 움직인다.
조직을 움직이는 본질은 권력이다.
관리자의 리더십을 강조하면서
관리자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한국 사회의 풍조는 모순적이다.
상급자는 지위에 맞는 적절한 권위를 행사하고,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요구에 따르면서
서로를 존중하는 관계가 형성 되어야 한다.
상급자는 직분에 맞게 행동하며 권위를 지키고,
하급자는 상급자의 권위를 존중하면서
자신의 권위를 인정받는 것은
바람직한 조직 관계의 기초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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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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