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
최창문 지음 / 좋은땅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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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를 줄이는 창업 마케팅






책을 선택한 이유




4050 세대의 상당수는 퇴직 후 창업을 결심한다.



재창업을 통해 제2의 인생을 개척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회사가 전쟁터라면 밖은 지옥임을 실감한다.



창업 상황에서 살아남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을 선택하였다.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 은



1장 창업 환경분석 - 창업과 시대흐름


2장 인구변화와 미래예측 - 시장 소비자의 변화


3장 어떤 아이템 어떤 분야로 창업할 것인가?


4장 기업가 정신 / 비즈니스 마인드 만들기


5장 상권분석 / 온라인에도 상권이 있다


6장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 작성


7장 마케팅 전략 / 시장에서 살아남기


8장 브랜딩 전략 / 디자인 전략 / VMD / 언론홍보 전략


9장 다양한 사업가 유형 및 시행착오


10장 생존능력을 높여 주는 비즈니스 버프(BUFF)


11장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기관 및 교육정보



로 구성되었다.






1장 창업 환경분석 - 창업과 시대흐름 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갖 악재와 불안한 국제 정세 등


창업하기에 좋지 않은 상황이다.



비즈니스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시장 상황에 빠르게 반응하고 변화해야 한다.



비즈니스 정보부터 수집해야 한다.


인적 네트워크, 정부 지원사업,


자금 조달에 대해 소개한다.



소상공인은 상시 근로 직원 수 기준


일반 서비스 및 음식점 5인,


제조업 10인 미만의 사업장이다.



자영업자는 소상공인을 지칭하는 말이다.



창업기업은 창업 후 7년이 되지 아니한 기업이다.



기술기반 산업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 아이템 선정, 독서로 트렌드 파악하기,


창업 환경 분석, 나만의 경쟁력 갖추기,



지도앱 활용, 포지셔닝 맵, 여성창업 지원제도,


세컨더리 비즈니스로 기회잡기를 이야기 한다.





2장 인구변화와 미래예측 - 시장 소비자의 변화 에서는




돈과 물고기는 쫓아가서는 잡을 수 없다.


길목을 지켜야 잡을 수 있다.



정책자금 흐름, 인구통계에 주목해야 한다.



인구 감소는 대학교 인근 상권에 영향을 미친다.


50대가 은퇴하면서 시니어 창업은 늘어날 것이다.



100대 지표도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전체 가구 수와 1인 가구 수의 변화,


사망자 수의 증가, 다문화 가구와 이주노동자 증가,



독거노인 비율 증가, 혼인 건수 하락, 간호사 수 증가,


지방소멸과 도시 집중화 등을 살펴본다.



미래예측에 필요한 주요 이슈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저성장과 장기불황,


사회 양극화와 다민족국가로의 전환,



한류의 글로벌 인기와 외국인 거주자 증가,


중국인 관광 수요, 스포츠인구 감소,


농업인구 감소, 할머니 인구의 증가,


포스트코로나의 소비자 변화 등을 고려해야 한다.





3장 어떤 아이템 어떤 분야로 창업할 것인가? 에서는




가장 좋은 사업 아이템은


경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업이다.



퇴직 후 비즈니스 기회를 찾지 못하고


자영업 소상공인을 시작하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외식업 창업 트렌드의 변화,


외식업 매장 운영에 대한 간단한 이해,


적정한 임대료 수준과 추정손익계산,


커피전문점 트렌드와 수익구조,



편의점, 패션(잡화)매장, 무인매장,


온라인 쇼핑몰, 구매대행 해외쇼핑몰,


글로벌셀러, 네트워크 마케팅,


온라인 무자본 무재고 무점포 창업,



미용실, 네일샵, 부동산 서비스,


공인중개사, 배달전문점,


프리랜서 창업, 아웃소싱 창업,



인플루언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전문 강사, 컨설턴트,



기술기반 창업, 농업,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1인 창조기업, 1인 창업 등 사업 아이템을 소개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신사업 창업사관학교는


창업 교육 및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4장 기업가 정신 / 비즈니스 마인드 만들기 에서는



비즈니스 마인드에 정답은 없다.


시장을 넓게 보고 미래를 현명하게 파악하며


정보력과 실행력을 가져야 한다.



전문 분야를 활용할 수 있으면 유리하지만


새로운 유망 아이템에 도전할 수도 있다.



SWOT 분석, 창업의 동기, 사업성 기회 찾기,


경쟁 피하기, 고객가치에 집중하기,


고객이 찾아올 수 있는 명확한 이유 만들기,



나만의 카테고리, 타이틀, 명칭 만들기,


노하우 보다 노웨어, 노후가 중요한 시대,



자영업 정글 생존전략, 긍정의 선순환,


건강 관리의 중요성, 폐업 전략 세우기를 말한다.





5장 상권분석 / 온라인에도 상권이 있다 에서는



상권은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적 범위다.



상권분석은 온오프라인과 미래의 변화를


복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인구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면서


상권의 사업성을 검토해야 한다.



상권분석 사이트 활용법,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을 활용한 상권분석,


좋은 매장, 고객의 구매여정을 알아본다.





6장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 작성 에서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이해시키는 수단이다.



사업계획서의 목적은, 제목의 중요성,


중요한 내용을 먼저 작성하기,


세부 카테고리 순서로 제목 만들기,



비즈니스 모델 NABC 접근법,


PSST 방식으로 문제인식과 해결 방법 찾기,



30초 안에 사업을 설명하는 CNABC 발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공감지도 활용,


가치제안 캔버스, 추정손익계산서를 설명한다.





7장 마케팅 전략 / 시장에서 살아남기 에서는




경쟁업체가 많으면 대부분 영업이 어려워진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중간지역 퍼플오션,


효율적 마케팅 환경, 온라인 마케팅 채널관리,



찾아올 수 있는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유행과 업종 성격으로 아이템 판단하기,


고객이 찾아오게 만드는 인바운드 마케팅,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전략과 대책 수립,


다양한 비즈니스 수익 채널 만들기,


새로운 고객과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휩쓸리지 않기,


핵심 고객 만족과 디마케팅의 필요성,


좁은 카테고리로 충성고객 만들기,


여러 개의 좁은 카테고리를 보유하기,



롱테일법칙과 틈새시장전략


차별화 전략, 다양한 홍보채널 활용,



효율적 홈페이지 운영,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을 이야기 한다.





8장 브랜딩 전략 / 디자인 전략 / VMD / 언론홍보 전략 에서는



네이밍은 상호와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잘못된 네이밍의 문제, 브랜드 디자인 하기,


VMD 비주얼 머천다이징, 비주얼 마케팅,



비즈니스 최적화 사진, 이미지 관리,


인쇄물 판촉물 효과적으로 제작 활용하기,



명품을 만드는 디테일 향상 시키기,


TPO에 따른 마케팅 전략수립,


충성고객 3만 명 만들기,



퍼스널 브랜딩, 셀프 브랜딩,


블로그를 활용한 브랜딩 강화,


보도자료와 언론홍보 방법을 소개한다.





9장 다양한 사업가 유형 및 시행착오 에서는



주변에서 당신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차라리 이해관계 없는 사람들이


고민을 듣고 진심으로 조언하는 경우가 있다.



시장의 변화에 빠른 적응이 필요하다,


가장 위험한 사장은 멍청하고 부지런한 사장,


양아치와 거지근성 버리기,



‘아는 사람’ 의 위험, ‘잘 아는 선수’ 찾기,


답정너의 예비 창업자와 정부지원금의 한계,



내 가치는 스스로 높여야 한다,


남들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기,


개발자의 오류, 작가의 오류,


다양한 경험을 가진 멘토, 파트너 구하기,



하늘은 스스로 돕는 사람을 돕는다


한부모 여성가장 지원사업,


모든 업무를 장악해야 하는 사장,



정보의 비대칭, 내 인건비에 맞는 선택과 집중,


디지털 문맹에서 벗어나기, 인맥의 중요성,


노년에 일하기,



협동조합, 사회적기업에 대해 설명한다.





10장 생존능력을 높여 주는 비즈니스 버프(BUFF) 에서는



비즈니스 버프는 비즈니스를 강하게


만들어 줄 다양한 아이템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온라인 문서도구 활용,


프리랜서, 전문가 구하기,



캘린더 업무 활용,


나에게 맞는 브라우저 사용,


모바일 스캐너 & 팩스 활용,


카카오톡 ‘뉴스봇’ 활용법을 소개하고



기본 소프트웨어 업무파일의 확장자를 안내한다.





11장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기관 및 교육정보 에서는



정부지원사업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다.


사업의 취지를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사업의 성격을 이해하고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기업마당,창업지원 포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분석 사이트,


서울시자영업지원센터,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기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인천광역시 소상공인지원센터,



지역 신용보증재단,


(재)중소상공인 희망재단,



사회적경제 지원 기관,


여성기업 지원 기관,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50세 이상 중장년 지원 기관,


창업교육, 직업교육 제도를 안내한다.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 은



현재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창업 환경은 매우 어렵고


실패 위험 요소를 줄이고 생존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구변화와 미래예측을 통해 시장과 소비자 변화를


예상하고, 창업 아이템의 성격을 이해한 후에,


창업을 준비해야 한다.



상권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로


추상적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현실화 시켜야 한다.



창업 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케팅 전략, 브랜딩 전략, 디자인 전략,


VMD, 언론홍보 전략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업가들의 시행착오 사례를 소개하며,



비즈니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비즈니스 도구,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기관 및 교육정보를 소개한다.




창업은 어렵다.


중년의 창업은 더욱 어렵다.



사업의 실패에서 재기할 시간과 체력이 부족하다.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은 생존의 문제다.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은


자영업 소상공인의 창업 현실을 소개하며


냉혹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소개한다.



다양한 사업가들의 실수 사례를 소개하면서


사업가가 저지르는 잘못을 미리 깨닫고


시행착오를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정부 지자체 지원기관 등을 소개하여


유용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볼 수 있다.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 은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을 준비하기 전


알아야 할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있다.



좋은땅 과 인디캣 책곳간 에서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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