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사원생활
박증재 지음 / 좋은땅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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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이 가져야 할 바른 자세








책을 선택한 이유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다르다.



신입사원을 보면 어디까지 성장할지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신입사원 시절에 올바른 태도를 익힌다면


조직에서 인정받는 핵심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신입 사원의 바른 일하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슬기로운 사원생활"을 선택하였다.






"슬기로운 사원생활" 은



1장 일 잘하는 사람은 태도가 다르다


2장 일 잘하는 사람은 일하는 방법이 다르다


3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역량 강화법


4장 회사 생활이 풍요로운 인간관계법


5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자기 계발법


​6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스트레스 관리법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일 잘하는 사람은 태도가 다르다 에서는



마감 기한은 회사와의 약속이다.


품질이 좋아도 납기가 늦어지면 허사가 된다.



마감기한을 잊지 않는 방법, 불가항력 발생시 대처,


업무 진행 속도가 중요한 이유,




자기 주도적 프로의식을 가진 워커(worker)가 되기 위한


커리어 패스,인간관계, 일감 만들기,



프로 직업인으로 소명 의식 갖추기,



실행력을 키우는 How to 문제 해결,


실행력을 실천하는 Know-How,



나와 조직의 동반성장을 위한 자기계발,



최강 독일군 간부 정예화 시스템에서 배우는


한 직급 높여 생각하고 행동하는 태도,



조직 충성심과 애사심이 승진에 미치는 영향,



작은 것도 감사하는 태도,



협업으로 시너지를 높이는 인간관계 구축,



T.P.O에 맞는 옷차림, 주인의식 갖기를 이야기 한다.





2장 일 잘하는 사람은 일하는 방법이 다르다 에서는




직장에서 일 잘하는 사람이 창업도 성공한다.


일 잘하는 사람은 업무를 고객 관점에서 처리한다.



고객 관점 사고 전환법, 고객 중심 KPI 만들기,



경력사원 이직시 장단점, 새로운 조직문화 적응,



보고 시기에 따른 중점 사항, 보고의 노하우,


보고서의 목적과 작성 요령,



문서 작성과 문서 관리법, 전략적 사고하기,



업무 디테일 개선 필요성, 불필요한 방해 항목 걸러내기,



작은 도전을 위한 실행력, 업무 경력 쌓기에 대해 말한다.





3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역량 강화법 에서는



1만 시간의 법칙은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상징한다.



직무가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 잘하는 일 하기,


목표에 대한 성취감을 갖고 일에 몰입하기 등으로


직무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은



평생 직장이 사라진 평생 직업인 시대를 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다.



문제 해결을 위한 PDCA 기법, 도요타의 문제 해결,


리더가 좋아하는 팔로우, 통합형 사고와 문제 해결,


중요도와 긴급도 고려하기, 생산성 향상과 우선순위,



질보다 양을 늘려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기,


열심히 하지만 성과를 못 내는 사람의 특징,



평가 요소와 성과 관리,


실무 학습과 지식 학습의 조화를 설명한다.





4장 회사 생활이 풍요로운 인간관계법 에서는



유능한 인재의 주변에는 사람이 모인다.


인간관계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직장에서 인간관계의 자세, 경조사 참여,


동료애를 다지는 활동, 기버가 되기,



X세대와 MZ세대 간 소통, 젊은 꼰대의 특징,


업무 매뉴얼 업데이트, 후배 코칭과 리더십,



사내 우군 만들기, 동호회와 사내 행사 참석,


사내 관계를 망치는 행동, 관계의 폭 넓히기 등


인간관계의 기술을 소개한다.





5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자기 계발법 에서는




​오랫동안 근무한다고 직무 전문성이 생기지는 않는다.


직무 전문성을 확보해야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직무 전문성 확보를 위한 롤모델 찾기,


제너럴리스트의 한계, 잘못된 자격증 취득 문제,



차별화된 직무 전문성 확보 노력의 필요성을 말한다.



퍼스널 브랜딩을 만드는 실력과 공감대 형성,


도전 의식 키우기, 독서에 의한 전문성 기르기,



10년 후 모습을 이미지 메이킹하기,


일 이외의 활력소 찾기의 필요성을 알린다.






6장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스트레스 관리법 에서는



직장 생활을 잘하려면 체력이 필요하다.



체력을 위해서는 무리하지 않고 꾸준하게 운동해야 한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정시 퇴근하기,



휴식하기, 번아웃 극복하기,


가족과 함께하는 질 중심으로 시간 보내기를 소개한다.




"슬기로운 사원생활" 은



일 잘하는 사람의 태도, 일하는 방법,


역량 강화법, 인간관계법, 자기 계발법


스트레스 관리법을 다룬다.




일 잘하는 사람은 소명의식을 가지고


자가 주도적으로 일한다.



실행력을 키우고 조직에 충성하면서


주인의식을 갖고 바른 태도로 근무한다




일 잘하는 사람은 고객 관점에서 일을 한다.



고객 관점에서 사고하고, 상사 관점에서 보고하며,


주어진 업무를 개선하면서 경력을 쌓는다.




일 잘하는 사람은 직무 전문성을 갖추며


평생 직업인 시대를 대비한다.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우선순위를 파악하며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고 성과를 달성한다.




일 잘하는 사람의 주변에는 사람이 모이며


인간관계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한다.



인간관계의 기본에 충실하면서 관계의 폭을


넗혀나간다.




일 잘하는 사람은 직무 전문성을 확보한다.



퍼스널 브랜딩과 이미지 메이킹으로 직업인으로 성장한다.




일 잘하는 사람은 스트레스 관리에 능숙하다.



체력관리, 일과 휴식의 균형, 번아웃 극복 등으로


좋은 시간을 보낸다.




"슬기로운 사원생활" 은


신입사원이 직장생활을 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조직 생활에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 일하는 자세,


전문성과 역량 강화, 대인 관계, 스트레스 관리 등에


필요한 사항을 설명한다.




신입사원은 동일한 출발선에 서지만,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지 여부에 따라


도착점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근무한다면


조직과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겠지만



나쁜 습관을 버리지 않고 조직 비전에 어긋난


행동을 한다면 입지는 좁아질 것이다.




"슬기로운 사원생활"을 통해


신입사원이 가져야 할 가장 기초적 자세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좋은땅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슬기로운 사원생활"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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