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
이은미 지음 / 사람in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 문해력 길러주기







책을 선택한 이유




문해란 글자를 읽고 내용을 정의, 이해, 해석,


창작, 의사 소통, 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글자를 읽을 수 있다는 것과


글자 등의 속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



한국의 문맹률은 세계적으로 낮은 수준이지만



국제학력비교평가에서 교과서를 이해할 수 없는


낮은 독해력을 지닌 학생 수준은 32.9% 이며



글자를 읽을 줄 알지만 뜻을 모르는 실질 문맹은 적지 않고


급속하게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다.



인터넷이 대중화되며 독서량은 급격히 줄고 있다.


과거처럼 신문조차 읽지 않고 SNS, 동영상이 대체하고 있다.



한국인의 급격한 문해력 저조 현상은 독서 습관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초등학생의 바른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을 생각해 보기 위해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를 선택하였다.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 는



INTRO 아이의 문해력 신장을 돕는 다섯 가지 꿀팁


1장 어떻게 읽을까?


2장 무엇을 읽을까?



로 구성되었다.







INTRO 아이의 문해력 신장을 돕는 다섯 가지 꿀팁 에서는



ZPD는 아이의 현재 수준과 학습 후 수준의 차이를 말한다.



잠재적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상응하는 도움을 주면


효과적인 학습지도가 가능하다.



아이들의 수준을 정확히 알아야 학습 목표를 세울 수 있다.



독서한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고 생각의 폭을 넓히도록 도와주는 비계,



'책 읽어 주기에서 아이가 책을 읽도록 하는 ‘책임 이양’,



엄마의 독서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시범 보이기',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데 유용한 '긍정적 피드백'에 대해 설명한다.





1장 어떻게 읽을까? 에서는




스키마는 배경지식을 의미한다.



아이는 스키마를 활용해 이야기의 상황을 이해한다.



아이의 상상과 책의 내용을 연관 짓도록 하는


어휘 뭉치 만들기, 표지와 제목을 떠올리기,


영화 활용하기 등을 설명한다.



스키마를 스스로 살펴보게 하는 'K-W-L 노트'



문장을 끊어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어휘 놀이와 문장 카드로 청킹(chunking)하기,



눈동자 움직임과 읽기 유창성의 관계,



소리 내어 읽는 낭독과 받아쓰기, 독해의 관계,



노래 부르며 읽기를 통해 글의 리듬감 익히기,



다독과 재독의 효과적인 활용법,



스키마와 책의 내용을 결합시키는 정교화,



질문, 밑줄, 메모로 흔적을 남기며 읽기,



읽은 내용을 요약, 간추리면서 생각을 정리하기,



창의성을 기르는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 독서 활동,



오감을 자극하며 느낌을 떠올리는 심상 형성,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는 독서법을 소개한다.





2장 무엇을 읽을까? 에서는




좋은 독서 방법도 책을 읽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같은 책이라도 읽을 때마다 느낌은 다르다.



같은 책이라도 생각이나 느낌이 다르다면


다른 책 읽기가 된다.



다른 책을 같이 읽으면서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비교하면서 의미를 이해하기,



연관성 있는 상호텍스트성을 지닌 글 읽기,



그림책, 동시집, 팝업북, 창작동화,


자서전과 전기 등 유형별 책 읽기,



다양한 주제별 책 읽기,



패러디로 다른 시점을 보여주는 책 읽기,



아이의 눈 높이에 맞는 또래 친구들의 글 읽기



입체적 이해와 분석하는 다양한 매체 자료 읽기



설명서 등 복합 수준의 자료 읽기



필독 도서와 권장 도서 읽기의 한계,



스스로 선택한 책 읽기로 행복을 느낄 수 있음을 말한다.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는


문해력 키우는 방법, 올바른 독서법,


독서할 책 선택에 대해 다룬다.




문해력을 길러주는 ZPD 학습 지도,


독서 내용을 이해하도록 돕는 비계,


아이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 기르기,



아이에게 독서하는 습관을 보여주기,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칭찬 등


효과적 문해력 향상 기법을 소개하고,




배경 지식 익히기, 문장을 끊어 읽는 습관,


낭독, 노래 부르며 읽기, 다독과 재독,


정교화 기법,



질문, 밑줄, 메모로 흔적 남기기,


내용을 요약, 간추리며 정리하기,


독서 활동, 심상 형성, 메타인지 등



문해력을 길러주는 효과적 독서 방법을 설명한다.





재독, 다른 책을 같이 읽기, 연관된 책 읽기,


책 유형별 독서 요령, 다양한 주제별 독서,



패러디, 또래 친구들의 글 읽기,


다양한 매체 자료 읽기, 설명서 읽기,



필독 도서와 권장 도서 활용,


스스로 책 선택하기 등



아이가 독서 습관을 갖추기 위한


책 선택 방법을 소개한다.




초등학생 시절 학습 습관은 평생 영향을 미친다.



독서 습관을 길러주면서 문해력을 키운다면


평생 학습시대를 살아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에서는


문해력을 길러주는 부모의 학습 지도 요령,



효과적 독서로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술,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책 선택 방법을 소개해



효과적으로 문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를 통해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독서 습관을


초등학생 시절부터 익혀야 함을 알게 된다.




사람in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서평단


#네이버독서카페


#서평단모집


#이은미


#사람in


#초등저학년읽기다운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