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리디자인하라 -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
린다 그래튼 지음, 김희주 옮김 / 클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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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프로세스 재설계시 고려할 것들






책을 선택한 이유




코로나 사태는 업무프로세스를 변화시켰다.


원격근무가 촉진되면서 일부 업종에서는


긍정적 효과가 인정되고 있지만,



원격근무가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면서


펜데믹 이후 원격근무를 철회한 빅테크도 많다.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 없는 변화는


실패하기 마련일 것이다.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리디자인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일을 리디자인하라"를


선택하였다.





"일을 리디자인하라"는



1장 일을 리디자인하는 방법


2장 이해하기


3장 재상상하기


4장 모델을 만들어 테스트하기


5장 행동하고 창조하기



로 구성되었다.





1장 일을 리디자인하는 방법 에서는



4단계 디자인 프로세스는 일을 리디자인하는


프로세스로 일을 디자인 하도록 한다.



무엇이 중요한지 이해하기, 미래 재상상하기,


아이디어 테스트, 모델에 따라 변화한다.



시그니처 개발, 디자인팀 구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이해하기 에서는



회사가 돌아가는 과정을 이해하려면


생산성을 뒷받침하는 행동과 능력을 이해해야 한다.


생산성 4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의 네트워크 구조와 지식흐름을 조망하고


리디자인 모델이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 고민해야 한다.



묵시적 지식와 명시적 지식, 강력한 네트워크 유대,


약한 유대와 경계확장, 기술과 네트워크 유대에 대해


이야기 한다.



직원들이 바라는 것을 알아야 유익한 업무방식을


만들 수 있다.



페르소나로 접근하기, 직원들이 바라는 것,


재능과 유연성 욕망,



직원의 일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과


변화 후 일 경험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경험의 디지털화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재상상하기 에서는



장소와 시간 선택에는 혜택과 대가가 따른다.



장소는 기업마다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장소와 시간의 틀 재구성하기,


장소가 에너지와 협력에 미치는 영향,


시간이 집중과 조정에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협력의 공간으로 사무실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완벽한 사무실 구축, 협력의 장소로서 사무실에


대해 생각해 본다.




재택근무가 시작된지 40년이 넘는다.


팬데믹으로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사람이 늘었다.



출퇴근 시간은 정체성의 경계 작업이다.


재택근무자는 역할 과잉 문제에 괴롭다.



전환 행동 복제, 공간과 시간 통제,


팀과 시간적 경계 합의, 직원들의 경계 지원,


재택근무에서 고려할 사항등을 이야기 한다.




시간의 배분과 디자인을 간과하기 쉽다.


집중이 필요한 과업의 본질, 집중력의 중요성,


집중력 유지, 리더의 롤모델에 대해 말한다.




조정이 필요한 과업은 연결이 중요하다.


대면 조정일 필요는 없으며,


연결성을 늘린다고 더 좋아지지 않는다.



대면 조정을 최대한 활용하기,


비대면 조정 활용 등 동기 시간 조정을 말한다.





4장 모델을 만들어 테스트하기 에서는



리디자인 모델을 테스트 할 때에는


미래에도 살아남을지, 기술 전환 여부,


공정, 공평한 모델인지 주목해야 한다.




미래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기, 중기적


변화를 내다보아야 한다.



인구통계학적 변화, 나이 든 노동자 활용,


미래의 다단계 삶으로 전환하기 등을


생각해 본다.



업무 리디자인은 수 많은 디지털 요소와


자동화 요소를 포함한다.



직무 자동화, 자동화가 직무에 미치는 영향,


휴먼 스킬, 휴먼 스킬 개발에 대해 말한다.




리디자인 모델이 공정하고 공평하면


심리적 안정이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리디자인 혜택이 모두에게 돌아가기,


공정과 공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공정하기 어려운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한다.





5장 행동하고 창조하기 에서는



업무 리디자인은 행동과 창조에 대한 것이다.



업무 리디자인은 공동 창조 프로세스다.



좋은 관리자는 업무 리디자인에 결정적 요인이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은 관리자 역할의


상호작용을 줄였고 파편화와 과부화 시킨다.



좋은 관리자가 하는 일을 이야기 한다.




리디자인에서 많은 장애물이 발생한다.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문제에 직원들이


호의적일지는 의문이다.



직원과 변화의 본질, 협업 플랫폼 구축으로


직원을 변화에 합류시키기를 설명한다.




리더는 롤모델이 되면서 업무 리디자인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기업 정체성의 본질 내러티브, 내러티브 전달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일을 리디자인 하는 4단계를 통해


고유의 시그니처를 창조해야 한다.



이해하기, 재상상하기, 모델 테스트,


행동하고 창조하기를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고유의 목적과 맥락, 역량을 반영한


길을 찾아내야 한다.



교차기능 디자인팀 구성,


업무 리디자인 플레이북 활용,


업무 리디자인 학습 커뮤니티 참여를


이야기 한다.





세상은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에 따라 일을 하는 방법도 달라진다.



"일을 리디자인하라"는


변화에 따라 일을 하는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다룬다.




회사가 돌아가는 과정과 생산성,


현재 네트워크 구조와 지식흐름을 살펴보면서



리디자인모델을 통해 어떤 변화를 일으킬지


고민해야 한다.



장소와 시간 선택, 정체성의 경계 지원,


집중력 유지, 조정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서 리디자인 모델을 만들어야 하며,



리디자인 모델을 테스트 할 때에는


미래에도 살아남을지, 기술 전환 여부,


공정, 공평한 모델인지 따져봐야 한다.



리디자인 모델이 공정하고 공평해야


구성원들은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다.



업무 리디자인은 구성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관리자는 상호작용이 줄어들면서


파편화와 과부화로 힘들어지게 되며,


직원들도 변화에 동참할지는 미지수다.



관리자가 변화에 합류시키기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세상은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에 맞게 일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



변화에 맞추어 적절하게 변경하지 못하면


경쟁에 뒤쳐지게 되지만,



정체성을 잃어버리면서 변화하려 한다면


조직은 무너지게 될 것이고,


조직 구성원들이 따르지 않을 것이다.




변화는 어렵고 성공하기 힘들다.


대부분 실패하기 마련이다.



변화의 과정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일을 리디자인 하는 4단계 과정


이해하기 , 재상상하기,


모델을 만들어 테스트하기,


행동하고 창조하기를 통해



실패를 줄이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이는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방법과


변화를 주도하는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클 과 리앤프리 서평단에서


"일을 리디자인하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일을리디자인하라


#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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