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 일에 대한 관점도, 삶을 위한 태도도
김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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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노하우 벤치마킹






책을 선택한 이유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분하기 위한


표식이나 명칭을 의미한다.



브랜드는 자신의 가축 이라는 소유권을 증명하기 위해


낙인을 찍었던데서 유래한다.



브랜드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다.



좋은 브랜드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를 선택하였다.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는



01 그 자체로 충분히 훌륭하다는 것 ─ 네스프레소Nespresso


02 맥락 위에 존재한다는 것 ─ 발뮤다BALMUDA


03 자기 언어를 가진다는 것 ─ 애플APPLE


04 이야기를 가꾼다는 것 ─ 테드TED


05 아이덴티티를 숙성한다는 것 ─ 뵈브 클리코Veuve Clicquot


06 시퀀스를 만든다는 것 ─ 안테룸 호텔 교토Hotel Anteroom Kyoto


07 생각을 렌더링한다는 것 ─ 픽사Pixar


08 아이콘이 된다는 것 ─ 컨버스CONVERSE


09 형태가 본질을 완성한다는 것 ─ 뱅 앤 올룹슨BANG & OLUFSEN


10 기대를 설계한다는 것 ─ 조던JORDAN


11 ‘따로 또 같이’ 간다는 것 ─ 포르투닷Porto.


12 캐릭터를 추출한다는 것 ─ 크리드CREED


13 유연한 결을 갖는다는 것 ─ 로디아RHODIA


14 다른 철학을 담아낸다는 것 ─ 와사라WASARA


15 모든 문을 연다는 것 ─ 카우스KAWS


16 서로가 서로의 팬이 된다는 것 ─ 프리미어리그Premier League


17 욕망을 코딩한다는 것 ─ 젠틀몬스터GENTLE MONSTER


18 태도를 제안한다는 것 ─ 리모와RIMOWA



로 구성되었다.





01 그 자체로 충분히 훌륭하다는 것 ─ 네스프레소Nespresso는



절대 미각은 환상이다.


주관적 평가가 이루어지는 분야는


미각의 딜레마에 빠진다.



커피는 브렌딩의 정점이다.


맛, 이미지, 공간, 서비스 등이 총체적으로


전달되는 치열한 각축장이다.



파산 직전에 몰린 네슬레를 식품업계의


제왕의 자리에 끌어올린 네스프레소.



네스프레스는 최고급 원두를 사용하지만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다.



충분히 훌룡한 브랜드의 의미를 이야기 한다.




02 맥락 위에 존재한다는 것 ─ 발뮤다BALMUDA 에서는



발뮤다는 허영심을 파고든 잘 포장된


프리미엄 생활가전 브랜드인가?



테라오 겐의 철학과 제품 기획은


레드 오션 생활 가전 시장에서 찬사를 받는다.



발뮤다의 뛰어난 맥락 이해력,


고객에게 선사하는 제품 경험,



생활 속 맥락의 발견으로 산업을 재조명하는


발뮤다에 대해 생각해 본다.




03 자기 언어를 가진다는 것 ─ 애플APPLE 에서는



애플은 애플만의 언어로 이야기 한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다움과 애플의 언어를 이해하고


애플의 언어를 가장 잘 사용한다.



애플은 포인트를 집중하고 감정선을 극대화하며,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은 청중과 경험을 공유하고


상상력을 극대화한다.



애플 언어의 페르소나, 브랜드 언어와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본다.




04 이야기를 가꾼다는 것 ─ 테드TED 에서는



브랜드에서 스토리를 뺄 수는 없다.



TED 프로젝트의 역사를 살펴보고,


매력적 스피커 되기, 다양한 포맷 이용,


파트너 찾기, 좋은 이야기 만들기를


이야기 한다.




05 아이덴티티를 숙성한다는 것 ─ 뵈브 클리코Veuve Clicquot 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진 빈티지 뵈브 클리코.



마담 클리코의 비즈니스 스토리와 아이덴티티는


끊임없이 해석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정체성의 유지와 아이덴티티를 세우는


숙성의 시간에 대해 이야기 한다.




06 시퀀스를 만든다는 것 ─ 안테룸 호텔 교토Hotel Anteroom Kyoto 에서는



호텔은 공간에 대한 통 경험을 고객에게 선사한다.


안테룸의 정체성, 분위기는 예술적이다.



독립적 플롯을 연결하는 시퀸스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본다.




07 생각을 렌더링한다는 것 ─ 픽사Pixar 에서는



픽사의 랜더링은 관객을 몰입시킨다.



아이디어 모색, 프로토타입, 생각을 발전시키기에


대해 말한다.




08 아이콘이 된다는 것 ─ 컨버스CONVERSE 에서는



좋아하는 브랜드가 당신을 표현하는가?


컨버스는 매일 다른 새로움을 느끼게 한다고 말한다.



아이콘을 부여하는 행위는 삶의 방향성을 떠올리게 한다.




09 형태가 본질을 완성한다는 것 ─ 뱅 앤 올룹슨BANG & OLUFSEN 에서는



본질은 중요하지만, 브랜드가 본질은 아니다.



형태의 시각적 만족감을 중시하면서도


음악의 본질을 지켜나간다.



좋은 브랜드는 생각의 전환을 가져옴을


이야기 한다.




10 기대를 설계한다는 것 ─ 조던JORDAN 에서는



포컬 포인트는 의사소통 없이도 서로의 행동을


예측해 합의점에 도달하는 것이다.



마이클 조던이 은퇴한 후에 태어난 세대도


가치관을 공유하게 하는 브랜드 페르소나.


조던의 정신과 문화의 향유,



브랜딩은 각자 분명하고 독자적 경험을 통한


관계형성에서 만들어진 포컬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간다고 말한다.



11 ‘따로 또 같이’ 간다는 것 ─ 포르투닷Porto. 에서는



브랜딩은 다양한 요소에서 표현하고 규정하는


가치를 만들어 낸다.



2천 년 넘는 역사와 음식, 문화 유산을 가졌지만


사람들에게 인상을 주지 못한 포르투 시의 고민.



도시 브랜딩 과정, 다양한 가치의 물리적 결합에


대해 생각해 본다.




12 캐릭터를 추출한다는 것 ─ 크리드CREED 에서는



향수는 나 다움을 떠올리게 하는 개인적 산물이다.



대영제국 조지 3세는 크리드가 만든 가죽장갑의


향에 매료하고, 로열 잉글리시 레더가 탄생된다.



크리드는 향수를 만들기 위해 향을 사용할 사람의


기억과 욕망을 찾아서, 사람다운 향을 만들어 낸다.



캐릭터의 방향성, 캐릭터의 추출에 대해


이야기 한다.




13 유연한 결을 갖는다는 것 ─ 로디아RHODIA 에서는



문구 브랜드는 기능과 감성의 포인트를 잡아내야


사랑받을 수 있다.



로디아 노트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기본을 유지하면서도 유연한 로디아를 소개한다.





14 다른 철학을 담아낸다는 것 ─ 와사라WASARA 에서는



브랜딩은 인식을 설계하는 과정이다.



많은 친환경 브랜드는 문제의식을 강요하나


와사라는 부드러운 접근법을 사용한다.



일회용 그릇이지만 뛰어난 디자인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친환경 그릇이다.



브랜드 철학, 메신저의 화법으로


결과물을 유추하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




15 모든 문을 연다는 것 ─ 카우스KAWS 에서는



콜라보레이션의 시대다.


카우스는 컴패니언으로 알려진 예술가다.



사람의 마음을 여는 카우스의 스켈리톤 키.


사용자나 소비자와의 케미를 맞추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다.





16 서로가 서로의 팬이 된다는 것 ─ 프리미어리그Premier League 에서는



브랜딩은 팬을 만드는 것이다.



프리미어리그는 팬심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과정을 공유하는 전략으로 피봇팅한다.



프리미어리그 문화, 브랜드 로열티,


팬 플레이에 대해 이야기 한다.




17 욕망을 코딩한다는 것 ─ 젠틀몬스터GENTLE MONSTER 에서는



젠틀몬스터는 명품 브랜드, 로컬 브랜드,


신생 브랜드 들의 각축장 아이웨어 시장에 진입한다.



독특한 디자인과 스타일로 아이덴티티 구축,


독특한 매장 스타일링, 탬버린즈 런칭,


브랜드 디코딩에 대해 이야기 한다.




18 태도를 제안한다는 것 ─ 리모와RIMOWA 에서는



좋은 기획은 새로운 관점을 열어준다.



리모와는 행복한 사고와 함께한 여정이다.


화재로 남아있는 알루미늄 조각으로


금속 트렁크를 만든다.



리모와는 여행에 대한 태도와 관점을 이야기 한다.


브랜딩은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말한다.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는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간 유명 브랜드를 소개한다.



다양한 업종의 다양한 업체들은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가면서


소비자에게 강렬한 이미지를 주고 팬심을 느낀다.



제품의 철학은 브랜드로 구축되고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을 팬으로 만든다.



뛰어난 성능이나 품질도 중요하지만


자신만의 철학을 반영해서 고객을 설득하고


충성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



브랜딩을 위한 스토리 만들기,


맥락의 중요성, 이미지 관리,


고객을 사로잡는 개인화, 제품 철학,


공존의 정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라이프 스타일 만들기 등



브랜드 마다 추구하는 전략은 조금씩 다르지만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를 통해


세계적으로 성공한 브랜딩 스토리를 살펴보며


브랜드의 성공 요인을 벤치마킹한다.



시장 상황을 살펴보며 나의 강점을 찾아서


브랜딩 포인트를 가져가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를 통해


브랜드의 중요성과 경쟁력을 갖기 위한


브랜딩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다.




위즈덤하우스 와 북유럽 서평단에서


"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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