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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농의 기술 라이브커머스 - 귀농부터 완판까지 해결하는
신문석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3년 1월
평점 :
농부의 판매 기술
책을 선택한 이유
의식주는 사람이 사는데 필수적 요소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먹는 것이다.
입지 않아도 살 수 있지만 먹지 못하면 죽는다.
예로부터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농업은 크게 변화되지 못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실시간 방송에서
소비자와 상호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한다.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면
농부가 생산자이며 판매자가 되면서
농산물 판로를 해결할 수 있다.
농업의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부농의 기술 라이브커머스"를 선택하였다.
"부농의 기술 라이브커머스"는
1장 귀농 필승 전략
2장 본격 라이브커머스
3장 고향에도 불어온 라이브 바람
4장 농촌에 불어온 스마트 바람
5장 실전 라이브커머스
6장 바로 써먹는 라이브커머스 꿀팁 5가지
7장 하면 된다! 라이브커머스
로 구성되었다.
1장 귀농 필승 전략 에서는
도시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유유자적한 농촌의 전원생활을 꿈꾼다.
귀농은 농어촌 외의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던 사람이 농업인이 되기 위해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다.
귀농귀촌종합센터를 통해 관련 정보를 얻고
'성공적인 귀농을 위한 7단계'를 따를 것을 권한다.
귀농 준비 기간, 귀농 준비할 때 체크리스트,
농사는 창업이며, 농촌 땅 값의 폭등,
귀농 지원 자격, 농촌 인구 감소,
귀농 지원자금 상환에 대해 이야기 한다.
농업인 유튜버와의 통화에서 귀농할 힘을 얻는다.
지역 농업기술센터 등에서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었다.
농촌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부 지원책을 알게되면서
귀농을 결심하게 된다.
귀농 교육, 농촌의 텃세, 농장에 취직하기,
워라밸을 버리고 일과 삶의 조화 추구하기,
성향에 따른 귀농 계획 세우기,
판로와 유통 고민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본격 라이브커머스 에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회는 급격하게 디지털화 된다.
커머스에 온택트가 접목되어 소통이 강조된다.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커머스의 합성어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이다.
라이브커머스의 특징은 실시간 소통이다.
라이브커머스는 소비자와 신뢰 관계를 쌓아야 한다.
스토리 기반의 소통형 쇼핑 채널,
낮은 진입 장벽, 높은 구매 전환율 등의
특징을 이야기 한다.
농촌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농산물 판로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품질 좋은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합리적 가격에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제공할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의 블루오션은 농촌이다.
3장 고향에도 불어온 라이브 바람 에서는
과거와 달리 방송 촬영도 1인이 하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1인 방송인이 될 수 있다.
농촌의 인구 감소, 고령화는 기계화로 대체되고 있다.
젊은 농부들은 스마트스토어에 뛰어들고 있다.
스마트팜 도입을 이야기 한다.
농사는 농산물을 잘 파는 사람이 승자다.
성실하기보다 재빠르게 변화해야 한다.
중국에서 등장한 라이브커머스의 영향으로
한국도 농촌 라이브커머스가 시작된다.
팔기 위해서는 콘텐츠, 상품, 스토리가 필요하다.
농가의 스토리는 농산물이라는 상품의 가치를 높여준다.
쇼핑에서 소통은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농부는 소비자에게 농산물의 진정성과 신뢰를
줄 수 있다.
농촌 에피소드를 콘텐츠로 만들어 소비자와 공감하고,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농부는 라이브커머스에
적합한 샵테이너임을 이야기 한다.
4장 농촌에 불어온 스마트 바람 에서는
밀키트의 등장은 음식은 정성이라는 관점을 바꾼다.
맛이라는 본질을 지키면서 효율을 높이려는 것이다.
농업의 본질은 품질 좋고 안전한 먹거리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농업인은 생산, 가공, 판매, 서비스를 책임져야 한다.
스마트팜 성공 사례, 스마트팜의 문제점,
스마트팜 지원 정책을 소개한다.
스마트팜의 확산과 영농 기술 발전으로
농산물 생산량이 증가되어도 유통은 쉽지 않다.
라이브커머스는 농작물을 스마트하게 유통하는
스마트커머스로 변신시킨다.
5장 실전 라이브커머스 에서는
라이브커머스는 높은 성장이 예상되며,
높은 구매 전환율, 저렴한 판매수수료의
장점이 있다.
온라인 커머스, 버티컬커머스, 유통사,
전문 플랫폼 등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그립 라이브, 쿠팡 라이브를 알아본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었던
많은 농가들이 라이브커머스로 기사회생 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도 있다.
라이브커머스를 해야 하는 이유,
라이브커머스 1단계 : 기획
라이브커머스 2단계 : 상품 소개
라이브커머스 3단계 : 소통
라이브커머스 4단계 : 클로징 을 설명한다.
6장 바로 써먹는 라이브커머스 꿀팁 5가지 에서는
농산물 온라인 판매 사업을 위해서는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등록이 필요하다.
라이브커머스를 하기 위한 방송 장비,
인터넷 환경, 삼각대, 마이크, 조명,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성공요인,
판매자의 신뢰, 구매 명분 만들기,
라이브커머스 기획안 만들기,
라이브커머스 체크리스트를 이야기 한다.
7장 하면 된다! 라이브커머스 에서는
소비자에게 선택받으려면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라이브커머스의 핵심가치,
품앗이 정신과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 방송 준비하기,
구매자와 신뢰 관계를 유지하기,
신뢰를 갖게 하는 콘텐츠,
라이브커머스를 시도하는 마음가짐을 이야기 한다.
코로나 팬데믹이 초래한 온택트 사회는
라이브커머스라는 새로운 쇼핑 방법을 탄생시켰다.
라이브커머스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상대하면서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다.
새로운 유통의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라이브커머스는 농가의 문제점을 해결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농산물의 품질과 생산량이 증가해도,
복잡한 유통구조와 판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농부들은 수익을 올릴 수 없다.
라이브커머스는 농부가 생산한 농작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소개하면서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농촌의 환경 변화는
농업의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발달로 누구나 1인 방송인이 될 수 있다.
농부도 과거와 달리 스마트팜,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샵테이너로 변신해야 한다.
"부농의 기술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 커머스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유형과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 쇼핑 라이브,
그립 라이브, 쿠팡 라이브 등을 이용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개요,
라이브커머스의 기획, 상품소개,
소통, 클로징 방법을 안내한다.
라이브커머스를 하기 위한 신고, 등록 사항,
방송장비, 기획안, 체크리스트를 소개하여
라이브커머스를 할 때 시행착오를 줄이도록 한다.
지역 농가와 상생을 통한 농촌의 성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신뢰 쌓기,
콘텐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라이브커머스의 과정을 즐기면서
용기있게 소비자에게 진심을 전할 것을 충고한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농촌도 과거와 같은 구태의연한 태도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어렵다.
농업도 효율성을 중시되고 있다.
새로운 기술 발전을 따라가기 쉽지 않지만
농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
"부농의 기술 라이브커머스"는
농부의 고민 농산물 판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좋은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농업의 본질을 충족시키기 위해
농부도 끊임없이 변화해야 함을 생각하게 된다.
도도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부농의 기술 라이브커머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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