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든 완성시켜드립니다 - 쓰기의 기술부터 마인드셋까지, 원고를 끝내는 21가지 과학적 방법
도나 바커 지음, 이한이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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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지망생을 위한 글쓰기 코칭





책을 선택한 이유




퍼스널 브랜딩이 유행이다.



지식산업이 성장하고 대중화 되면서


1인 기업과 창직이 주목받게 되면서,



자신을 브랜드로 만들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갗추려는 것이다.



책 쓰기는 효과적인 퍼스널 브랜딩


방법으로 주목받는다.



글을 잘 쓰는 것은 쉽지 않다.


책을 쓴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효과적인 책 쓰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어떻게든 완성시켜드립니다"를 선택하였다.





"어떻게든 완성시켜드립니다"는



1장 쓰레기 같은 초고가 아니라 대략적인 초고다


2장 초고를 쓰는 단계


3장 초고 쓰기의 보편적인 규칙


4장 당신에게 작가란, 초고란 무엇인가


5장 자기대화의 과학


6장 어째서 쓸 시간을 도무지 만들 수가 없는 걸까


7장 ‘좋아, 그리고…’의 힘을 이용하기


8장 ‘이것 아니면 저것’이 아니라 ‘이것과 저것’


9장 누구냐, 넌!


10장 내면의 비평가


11장 ‘그래, 하지만…’의 힘을 이용하기


12장 ‘…아직’의 힘을 이용하기


13장 열정을 보여주고, 작가로서 목적을 알아보라


14장 목표 설정 vs 범주 및 방향성 있는 계획


15장 새 출발 효과로 원하는 행동을 하는 법


16장 어디에서부터, 그리고 어떻게 시작할지 모를 때


17장 이야기 하나를 100가지 방식으로 풀어낼 수 있다


18장 집중할 일을 하나 선택하고, 그것을 계속 밀어붙여라


19장 집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당근-채찍 사용법


20장 글이 막혀서 제자리를 맴돌 때


21장 소소한 성공을 축하해야 하는 이유



로 구성되었다.







1장 쓰레기 같은 초고가 아니라 대략적인 초고다 에서는



작가를 꿈꾸는 사람 중 수백만 명은 절대로 책을 출판하지 못한다.



쓰레기 같은 초고란 말은 완벽주의를 버리라는 의미다.



대략적이고 거칠게 쓰여졌어도 초고는 의미가 있다.



초고를 묘사하는 단어 찾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초고를 쓰는 단계 에서는




글쓰기는 선형적 활동이 아니라 순환구조다.



집필 전 단계, 집필 단계, 개고 단계 별 글쓰기,



책을 쓰는데 들이는 시간, 집필에 대해 이야기 한다.






3장 초고 쓰기의 보편적인 규칙 에서는




호러 왕 스티븐 킹은 매일 글을 쓴다.


일상적 습관은 거대한 목표를 달성하게 한다.



자신의 글쓰기 습관을 의식하고 분명하게


만들어야 한다.



글을 쓰는 동안 생각하지 말아야 함을 말한다.





4장 당신에게 작가란, 초고란 무엇인가 에서는




단순노출 효과는 단순히 어떤 대상에 익숙하다는


이유로 선호하는 성향을 말한다.



진실착각 효과는 반복하여 노출된 정보가 옳다고


믿는 성향을 말한다.



작가에 대해 갖는 통념이 맞는지 생각해 본다.





5장 자기대화의 과학 에서는



긍정적 자기 확언이 실패하지 않기 위한


내면의 너를 부르는 이인칭 주어,



일인칭 확언, 이인칭 확언, 삼인칭 이미지화의


서로 다른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한다.






6장 어째서 쓸 시간을 도무지 만들 수가 없는 걸까 에서는




중요한 일은 일정에 시간을 할애한다.



글을 쓸 시간이 없다는 말은


책 쓰기를 시작하지 않으려는 변명이다.



매일 일상에서 글을 쓸 시간을 갖기,



로버트 보이스 박사의 생산성과 창조성의


연결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7장 ‘좋아, 그리고…’의 힘을 이용하기 에서는



긍정은 삶을 흥미진진하고 충만하게 만든다.



글 쓰기 일정과 다른 일정이 충돌할 경우


집중력을 손상시키지 않고 일정 조절하기,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내면의 갈등 조절,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한 휴식 취하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8장 ‘이것 아니면 저것’이 아니라 ‘이것과 저것’ 에서는



집필 작업과 관련성 여부로 일상 활동을 분류한다.



틈새 시간을 이용한 집필,


일상 생활을 집필과 연결 시키며,



긍정적 마음가짐을 갖기에 대해 말한다.




9장 누구냐, 넌! 에서는



작가의 내면은 집필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있다.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내면의 다양한 성격을 분류하며,


자신의 작가적 특성을 규정하면서



작가의 자아를 만들어야 한다.





10장 내면의 비평가 에서는



작가의 내면에는 비평가가 있다.



하이퍼그라피아 상태에서 좋은 글이 나오기 어렵다.



내면의 비평가와 미루기 문제,



융통성 있게 생산적 미루기 등을 활용하여,


글쓰기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11장 ‘그래, 하지만…’의 힘을 이용하기 에서는



내면의 비평가의 부정적 목소리에


동의를 표하고, 정보를 수집하면서,


우려에 논리적으로 대응하면,


작가는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내면의 비평가의 부정적 목소리의


참과 거짓을 생각해보고,



부정적 목소리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수정해 본다.




12장 ‘…아직’의 힘을 이용하기 에서는



초고 오류를 허용하지 못하는 성격이라면


퇴고 단계에서 수정할 수 있음을 떠올리자.



성장 마인드셋은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다고


믿을수록 능력이 성장함을 말한다.



부정적 생각을 성장 마인드셋으로 바꾸는


‘…아직’ 의 사용을 이야기 한다.,




13장 열정을 보여주고, 작가로서 목적을 알아보라 에서는



열정은 느낌이며 내적인 영향력이고,


목적은 내면의 충동이 외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목적의식과 목표는 열정보다 강력하다.



도요타 방식을 이용해 글쓰기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14장 목표 설정 vs 범주 및 방향성 있는 계획 에서는



초고를 쓰기보다 저작물을 읽는 편이 쉽다.



집필의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스마트 방식의 목표 설정 버리기,


목표에 대해 말하는 방법 바꾸기,


방향성 있는 계획 사용하기를 이야기 한다.




15장 새 출발 효과로 원하는 행동을 하는 법 에서는



인생의 지표는 지표 설정 이전의 자신을


과거의 자신으로 바라보게 하고,



현재의 자신에 집중하면서 더 나은 새로운


자아를 보게 한다.



목표 달성 후 계속 습관이 유지되어야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목표를 달성한 때와 그 후 목표 지점이


변화한 때를 구분해야 함을 말한다.




16장 어디에서부터, 그리고 어떻게 시작할지 모를 때 에서는



작가 지망생의 글쓰기 코칭에서


자주 이용하는 질문을 소개하고,



머릿속에 맴도는 아이디어를 구조화하고


이야기의 뼈대를 원고로 만들어야 함을 말한다.




17장 이야기 하나를 100가지 방식으로 풀어낼 수 있다 에서는



초고 시작 단계에서 좋은 것, 나쁜 것은 없다.



글을 써나가는 과정에서 초기의 계획과


기대한 것이 모두 바뀔 수 있다.



글쓰기는 과정임을 말한다.




18장 집중할 일을 하나 선택하고, 그것을 계속 밀어붙여라 에서는



책을 쓰기 위해서는


다른 프로젝트를 치워야 한다.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우선순위 정하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19장 집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당근-채찍 사용법 에서는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동기와 책임감의 압박을 받게하여,



글쓰기에 헌신하도록 하는


당근-채찍의 조합에 대해 이야기 한다.




20장 글이 막혀서 제자리를 맴돌 때 에서는



작가의 장벽은 작가가 글자를 쓸 수 없는 상황이다.



생존을 유지하려는 통제광 편도체와


창조를 하는 피질의 관계를 이야기 한다.



작가의 장벽을 무너뜨리고는


효과적 방법을 알아본다.





21장 소소한 성공을 축하해야 하는 이유 에서는



작가는 에이전시나 출판사의 거절을 이겨내야 한다.



작가가 거절을 당한 후 다른 편집자나 에이전트에게


원고를 보내는 것은 자신감과 용기가 필요하다.



원고를 써 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소소한 성공은 내면의 비평가의 목소리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한다.




천부적 글 쓰기 재능을 타고나서


멋진 작품을 만들어 내는 작가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글쓰기는 어렵다.



"어떻게든 완성시켜드립니다"는


책을 집필하기 위한 글 쓰기에 대해 다룬다.



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초고부터 완성해야 한다.



완벽주의를 버리고 낙관주의를 통해


내면의 비평가의 부정적 이야기를 극복해야 한다.



작가는 자신을 이해하고,


작가의 정체성을 갖추어야 한다.




집필을 위한 일정을 고려하기,


일상을 효율적으로 집필에 활용하기,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고려하기,


작가의 장벽에 부딪혔을 때 극복하기,



글쓰기를 시작할 때에 생각한 것 과


글을 완성했을 때의 내용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며,



글쓰기는 많은 용기가 필요하므로


소소한 성공도 축하할 가치가 있음을


이야기 한다.




"어떻게든 완성시켜드립니다"는


작가 지망생들의 글쓰기 코칭을 하면서



글을 쓰는 사람이 직면하는 어려움과


문제 해결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글 쓰기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버리고


글 쓰기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이해하면서



나의 작가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에게 적합한 글쓰기 습관을 기르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위즈덤하우스 와 북유럽 서평단에서


"어떻게든 완성시켜드립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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