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조울증이 두렵지 않습니다 - 조울증의 늪에서 살아남은 30대 여자의 생존 일기
이루다 지음 / 마음세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울증, 공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극복기







책을 선택한 이유



조울증은 기분이 지나치게 고양되는 조증과


우울증이라는 상반된 기분에 시달리는 질병이다.



조울증 환자는 자살, 자해 비중이 높아.


기분장애 질병 중 가장 위험한 질병이다.



조울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나는 조울증이 두렵지 않습니다"를 선택하였다.







"나는 조울증이 두렵지 않습니다"는



제1장 내 병을 알게 되기까지


제2장 때로는 좋았다가, 때로는 나빴다가


제3장 희망의 꽃이 피어날 때


제4장 내 인생도 리필이 될까요



로 구성되었다.







제1장 내 병을 알게 되기까지 에서는




사소한 일에 자주 화를 내고 감정이 폭발했지만


두 아이를 키우는 히스테리라고 가볍게 넘겼다.



공황장애와 발작 증상이 나타나 정신과에 갔으며


조울증, 공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가 진단되었다.



조울증과 자해 행동은 가족을 힘들게 했고,


스스로 너무 불쌍하게 여겨졌다.



일탈의 십대 시절을 보내며 우울증이 생겼고,


성인이 되면서 조울증으로 바뀐다.



대학에 들어가자 남자들의 관심과 시선에


황홀감을 느낀다.



넘치는 에너지로 흥분해 횡설수설 말하고,


마음에 들지 않아 화를 내기도 하며.


무분별한 성관계로 피폐해진다.



조증 상태가 지나면서 우울증이 파도처럼


밀려온다.



조울증은 마음의 병이 아니라,


뇌의 질환이며 몸의 병이다.



충동 조절의 어려움, 포기와 무기력,


심한 감정 기복, 약물 남용 등


조울증의 증상에 대해 말하고,



조울증 조기발견과 정신과 치료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자살 충동과 폐쇄 병동 입원 경험,


자살 충동을 높이는 알코올의 위험성을


이야기 한다.



경계선 성격장애는 변덕스럽고 예측불가능하며


파괴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



경계선 성격장애를 이겨내는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제2장 때로는 좋았다가, 때로는 나빴다가 에서는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



장례를 치렀지만 눈물이 나지 않았고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다.



감정을 느끼지 않으려는 무감정 상태로


증세가 악화된다.



감정의 심한 기복에서 벗어나는 감정 노트,



인간관계에서 도망가기, 삶의 탈출구 찾기,


번아웃 증후군과 유사한 우울증의 증세,


무기력 극복하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남편과 결혼 전 자주 다퉜다.



혼전임신으로 신혼기 없이 엄마가 되었지만


결혼 생활이 싫증나 이혼을 요구한다.


가출하고 고시원을 전전한다.



집에 돌아왔지만 우울증 악화의 원인을


남편에게 돌렸고 폭력적으로 변해간다.



올바른 감정 표현과 관계의 중요성,


행복한 부부 관계를 위한 배우자 존중에


대해 이야기 한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는 충동 조절이 어렵다.



자신의 감정을 감당할 수 없으면 해결 방법으로


자해를 선택한다.



쟈해하는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 이야기 한다.



육아 전쟁과 산후 우울증에 시달린다.



엄마가 된 것을 후회하는 감정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상반된 감정에 대해 말한다.



남편에게 이혼을 요구하며 스트레스가 심해지자


공황장애가 발생한다.


위험한 감정 기복을 지켜보며 주도권 잡기,



꿈과 목표를 상상해고 행동하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제3장 희망의 꽃이 피어날 때 에서는




지루한 주부의 일상을 벗어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구했지만


우울증과 공황발작으로 그만둔다.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 제작에 도전하면서


많은 사람과 인연을 맺었으며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다.




공황장애는 이십 대에 초기 증상이 있었다.



디자인 회사에서 철야 작업을 하다가


발작이 계속되자 퇴사한다.



남편과의 다투면서 발작이 재발되었고,


공황장애로 진단되었다.



정신병을 인정하고 불안을 숨기지 말 것을


이야기 한다.




결혼 후에도 가족의 존재를 느끼지 못했다.


가족의 소중함도 몰랐다.



가족은 치유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가족에 대한 고마움을 이야기 한다.




자신만 옳고 잘났다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다.



자신의 좁은 생각을 우기며 타인을 이해하지


않으려 했다.


상대방을 이해하지 않으려는 이유를 이야기 한다.



글쓰기를 배우면서 배움의 시작은 질문에서


시작되는 것임을 깨닫는다.



관찰을 하게 되면 몰입의 시간을 갖게 되며,


배움을 통해 자신을 격려하는 삶을 살 수 있다.


배움을 통한 성장에 대해 이야기 한다.



사색과 내면을 들여다 보며 방향성을 재점검하는


시간의 필요성,




자살이 원인은 삶의 의미를 잃었기 때문이다.



독서모임에 참가하며, 책을 읽고 독서노트를


작성하며 사람들의 생각을 들었다.



방황의 시기를 이겨내게 한 독서,


글쓰기를 통한 감정 치유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제4장 내 인생도 리필이 될까요 에서는




인생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았다.


세상 탓, 남 탓만 하면 살았다.



긍정적 감정만 좋은 감정은 아니다.



자신의 마음과 내면의 소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말한다.



결혼을 앞두자 과거 문란한 성생활로


망가져 버린 몸을 후회한다.


남편에게 솔직하게 자신의 과거를 털어놓는다.



바꿀 수 없는 과거를 받아들이고 반복하지 않도록


변화하는 모습으로 성장해야 함을 이야기 한다.



육아 우울증이 심해지자 미니멀리즘에 도전한다.


물건이 가득찬 상태에서는 정리가 되지 않는다.



미니멀리즘은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남기면서


자신에게 집중하는 삶이라고 말한다.



어머니와의 기억, 불량 엄마의 삶,


남을 원망하는 생각의 어리석음,


자살 충동을 이겨내는 마음가짐을 이야기 한다.




"나는 조울증이 두렵지 않습니다"는


조울증, 공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에 걸리게 된


과정과 질병의 증상, 치료 과정의 경험을 소개한다.



행복하지 않았던 어린시절 애착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십대의 일탈로 몸과 마음은


망가진다.



대학생이 되자 조울증으로 발전하면서 충동적이고


문란한 생활로 피폐해진다.



변덕스럽고 예측불가능하며 파괴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자살 충동으로 폐쇄 병동에 입원하기도 한다.



결혼 생활이 싫증나 남편에게 이혼을 요구하고


가출하기도 한다.



아버지의 죽음에도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하며


증세는 점차 악화된다.



습관적 자해 충동에 시달리고 후회하기를 반복한다.



남편에게 이혼을 강요하면서 공황장애가 발생한다.



정신질환을 이겨내기 위한 약물 치료,


감정 기복에서 벗어나는 감정 노트 쓰기,



인간관계에서 도망가기, 삶의 탈출구 찾기,


무기력 극복, 감정 기복을 객관적으로 지켜보기,



독서모임에 참가해 책을 읽고 독서노트를


작성하며, 사람들의 생각을 들으면서


사람들과 인연을 맺는다.



독서로 방황의 시기를 이겨내고,


글쓰기를 통해 감정을 치유한다.


배움을 통해 자신을 격려하며 성장한다.




자신의 마음과 내면의 소리에 관심을 기울이고,


과거를 인정하고 성장해야 함을 이야기 한다.



"나는 조울증이 두렵지 않습니다"는


조울증, 공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를 경험하면서


질병의 원인과 증상, 질병을 이겨내는 과정을


소개한다.



충동적 성격, 인내력 부족, 문란한 생활 등


조울증의 특징,



상대방에게 공격적, 방어적 태도로 돌변하는


경계선 성격장애,



스트레스로 발작을 일으키는 공황장애 등에


시달렸지만



고통스러운 삶을 끝내는 자살을 선택하지 않았다.



포기하지 않고 믿고 기다려주는 가족을 통해


이겨낼 수 있었다.



"나는 조울증이 두렵지 않습니다"는


조울증, 공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발생과


투병 과정을 소개하고,



질병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이야기 한다.



조울증, 공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의


원인과 증상을 알 수 있으며,



환자의 심리적 특성, 환자의 가족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다.



조울증 환자의 극단적 자기 파괴 심리,


자살을 선택하는 이유를 통해



가족들은 조울증 환자로 인해 고통을 받지만


조울증 환자를 포기하지 않고 구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야 함을 알게 된다.



조울증, 공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와


환자 가족들에게 유용한 지침이 될 것 같다.




마음세상 과 닥치고 책쓰기 서평단 에서


"나는 조울증이 두렵지 않습니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서평단모집 #나는조울증이두렵지않습니다 #이루다 #신간


#서평단 #황상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