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케팅하라! -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최적의 마케팅 공부
박노성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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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이면을 들여다 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마케팅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활동이다.


디지털로 시대가 변하면서 과거의 마케팅 전략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새로운 시대의 마케팅에 대해 생각해보기 위해


"리마케팅하라!"를 선택하였다.





"리마케팅하라!"는



1부 적과의 동침 


2부 선도 기업의 딜레마 


3부 소비자를 열광시켜라 


4부 인과관계의 오류 


5부 뛰는 자(者) 위의 나는 자(者) 


로 구성되었다.


  





1부 적과의 동침 의


1장 코엑스몰의 대형 서점은 어디로 갔을까? 에서는


츠타야 서점, 돈키호테의 사업방식을 모방한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차별화 전략과  


별마당 도서관에 대해 생각해 본다. 



2장 경쟁자와 협력자는 종이 한 장 차이 에서는 


모두가 경쟁자이며 협력자인 이유,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힘 이론과


본원적 전략을 설명하고 비판한다.



다섯 가지 힘 이론으로 


별마당 도서관과 영풍문고의 관계를 분석하며,

 

츠타야 서점의 차별화 전략 


대한민국 오프라인 서점의 상황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디지털 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3장 마케팅 근시안 에서는 


네일버프의 가치 그물 이론으로


별마당 도서관과 영풍문고의 관계를 


분석하고,


  

마케팅 근시안, 도서 정가제의 문제,


예스24와 아마존의 서로 다른 성장 방식,  


별마당 도서관과 영품문고의 윈윈 전략을


생각해 본다.  




2부 선도 기업의 딜레마 의




4장 야후와 롯데의 동상이몽 에서는



롯데 그룹은 인터넷 초창기에 적극적으로


온라인에 뛰어든다.


손정의 회장의 야후 재팬 설립과 야후의 급성장,


롯데가 야후 코리아 설립을 거절한 이유,


시대를 지나치게 앞서간 롯데의 신사업,


야후의 몰락을 이야기 한다. 



5장 네이버와 카카오의 복수혈전 에서는 


네이버와 한게임의 합병,


이해진과 김범수의 결별,


스마트폰에서 활로를 찾은 김범수,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한 진짜 이유,


카카오의 문어발식 계열사 늘리는 방법,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출시와 일본 진출,


ZMOT 시대에 적합한 플랫폼,



네이버의 인공 지능 기술에 대한 손정의 회장의


대규모 투자에 대해 이야기 한다.




6장 최고의 팔로워가 최고의 리더가 된다 에서는



20년 전 애플과 소니는 디지털 허브를 위한


유사한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


소니는 몰락하고 애플은 성장한 이유,



불확실하거나 위기 상황에서는 


현재 문제에 집중하며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데이터 문해력 키우기, 문해력을 키우는 스키마,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3부 소비자를 열광시켜라 의



7장 2% 부족할 때를 살려라 에서는



롯데 칠성이 출시한 ‘2% 부족할 때’가


심각한 매출 부진에 빠진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이 재구매 하지 않는


것이 주요 원인임을 발견한다.



젊은 세대의 특징과 제품과의 연결고리 찾기,


소비자와 브랜드의 연관성의 슬로건화,


올바른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대해 이야기 한다.




8장 소비자를 열광시켜라  에서는



콘셉트를 광고로 만들면서


인터넷 회선으로 동영상을 송출하는


최초의 인터렉티브 광고를 시도한다.



젊은 소비자들이 공감하면서


움직이기 시작한다.



고객 관계 관리 전략, 소비자를 연결하면서


고객을 관리하는 인스타그램의 성공 비결,


소비자를 열광하게 만들기를 설명한다.

 



9장 피벗을 세우라 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한 


‘브랜드 평판’, ‘브랜드 이미지’,


제품의 속성을 하나로 고정시키는 피벗을


이야기 한다.



무신사의 자생적으로 형성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올바른 피벗과 잘못된 피벗, 


잘못된 피벗인 도심지 속도 제한 정책,



피벗을 세우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관심’  


주변 상황을 넓게 보는 ‘관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필요한 ‘관계’의


역량을 살펴본다.



 

4부 인과관계의 오류 의



10장 완장증후군 에서는



두려움은 원인을 제거하면 사라진다.



영어 몰입 교육 정책 도입으로 위기에 빠진 


독서 교육 시장.



경쟁자들의 사업 철수에도 꾸준한 캠페인은


한우리를 독서 교육 시장 1위로 만든다.




‘공정한 교육 기회’라는 이데아에 집착하며


정권마다 새로운 교육 과정을 개편했지만


학교와 학부모들에게 혼란만 주었음을


지적한다.




11장 광고로 위기를 극복했다는 착각 에서는



광고 공학은 현실에서는 쓸모가 적다.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는 다르다.



천안함 피격 사건 등 기사를 사례로 들어


상관관계를 인과관계로 포장했다고 주장한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핵심 타깃이며,


핵심 타깃에 집중해야 시장 점유율이 상승된다.




12장 공정한 교육 기회의 인과관계와 상관관계 에서는



공교육 혁신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은


정치권의 공통 관심사지만


정책의 실효성을 판단하기는 어렵다.



영어 몰입 교육은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고


한국 일부 학교에서도 운영되고 있다.



영어 몰입 교육에 대해 팽팽한 찬반 주장,



영어 몰입 교육으로 초등학생의 영어 성적이


올랐지만 인과 관계가 불확실 하고,


고등학생의 영어 몰입 교육은 효과가 없다는


결과 보고가 나온다.



현상이나 문제에 대한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다.


전문성의 한계를 의식하고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분석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해석하는 편향의 문제를 이야기 한다.




5부 뛰는 자(者) 위의 나는 자(者) 의



13장 진정한 고객 중심주의 에서는



고객의 결정을 반박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고객을 유인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전략,


진짜 고객 중심주의와 가짜 고객 중심주의,


쇼핑의 목, 아마존의 고객 중심주의,


네이버가 이커머스에서 급성장 한 이유,



아마존의 탐욕스러운 경쟁업체 공격,


아마존에 대항하는 월마트의 전략,


시대를 읽지 못해 무너지는 기업들을


생각해 본다.





14장 메타버스를 넘어 새로운 창조버스가 온다 에서는



메타버스가 작동하려면 가상경제, 


블록체인 기술, GPU가 필요하다.



메타버스 정책의 현주소,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시장 도전,


메타버스 커뮤니티, 


메타버스가 아닌 창조버스의 시대,


팬텀 유니버스, 콘텐츠IP가 만드는


세계관이 창조버스의 중심축임을 말한다.





15장 디지털 전환에 내몰린 사람들 에서는



플랫폼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창조적 파괴와 파괴적 혁신의 차이점,


혁신을 빙자한 플랫폼의 독식,



나이키의 유통전략 변화, D2C 마케팅,


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소개한다.



"리마케팅하라!"는


마케팅 근시안과 경쟁업체와의 협업 문제,


선도 기업의 성공 과 실패의 원인 분석,


소비자를 열광시키는 광고 마케팅 과정,


인과관계와 상관관계의 구별 필요성,


고객 중심주의, 창조버스, 디지털 전환 등을


설명한다.



기업의 성패를 가른 성공과 실패의 요인,


핵심 타깃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성공적 광고 개발 사례,



디지털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이


시도하는 다양한 전략과 실패를 통해


성공적 마케팅을 하는 방법을 이해해 본다.



인터넷 시대 가능성은 누구나 알고 있었지만


접근 방법의 차이는 기업의 명암을 가른다.



세상이 급변하는 VUCA 시대는


모든 것이 불투명하다.


현실에 집중하고 목표를 향하면서 


해결책을 모색하라는 이야기는


새겨들을 만 하다.



성안북스 와 문화충전 서평단에서


"리마케팅하라!"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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