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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신이 되는 세상 - 시작하는 작가를 위한 세계관 설정 노트 ㅣ 내가 신이 되는 세상 1
도리이 아야네 지음, 최서희 옮김, 에노모토 아키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10월
평점 :
판타지 세계관을 알아보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028/pimg_7460892193608740.jpg)
책을 선택한 이유
세계관은 자연이나 인간 세계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말한다.
창작에서 세계관은 작품의 깊이와 몰입도를
높이게 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톨킨의 반지의 제왕은 현대 판타지를 형성했으며,
진융은 역사와 동양고전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무협을 세계적 문학 장르로 만들었다.
작품의 근간을 이루는 세계관 만들기를 배우기 위해
"내가 신이 되는 세상"을 선택하였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028/pimg_7460892193608742.jpg)
"내가 신이 되는 세상"은
1장 세계관 창작 설명
2장 세계관 창작 노트
3장 창작 노트 샘플
으로 구성되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2/1028/pimg_7460892193608746.jpg)
1장 세계관 창작 설명 에서는
세상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지만
핵심적인 요소는 캐릭터, 스토리, 세계관이다.
세계관이 캐릭터, 스토리에 미치는 영향,
세계관 설정이 명확하지 않을 때 생기는 문제를
살펴본다.
역사 에서는
세계관의 모순, 신화와 역사에 대한 이해,
역사와 캐릭터의 관계를 알아본다.
문화 에서는
문화는 각 나라를 상징하는 개성을 표현한다.
문화의 종류,특징, 풍습 표현에 대해
생각해 본다.
종교 에서는
종교는 가치관, 사고방식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종교가 국민성에 미치는 영향, 시대별 종교의 변화,
종교 소재를 다룰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본다.
국가 에서는
국가 제도는 크게 군주제와 민주제로 나눌 수 있다.
국가 제도는 권력의 비중이 다양하게 운용되며
작품 속 세계에 맞는 유형을 고민해야 함을 말한다.
계급 에서는
신분 제도, 신분 상승, 군의 계급, 조직 단위,
유럽 귀족의 작위, 현대 기업의 직책 등을
소개한다.
지형·기후 에서는
지형, 기후는 스토리에 영향을 미친다.
대략적 방향성을 이해하고 지도를 만들면
생생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지형과 기후에 맞는 스토리 형성을 위한
작품 내 소품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음식 에서는
현재 요리의 상당 수는 과거에는 없었다.
시대에 맞는 음식 보관법, 요리 재료,
작품에서 새로운 음식을 창작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인구 에서는
인구는 작품의 스케일을 결정한다.
작품의 지역 범위와 인구 규모,
인구 밸런스 등을 이야기 한다.
마을·도시·나라, 다른 지역과의 관계 에서는
캐릭터가 있는 마을은 다른 마을과
교류 하면서 이야기가 확장된다.
물자의 교역, 시골과 도시 설정,
캐릭터의 개성 등을 이야기 한다.
경제 에서는
사회 구조에 따른 경제 활동의 차이,
세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스토리와 캐릭터의 경제 활동에 대해
이야기 한다.
기술의 발전 에서는
인프라스트럭처는 생활의 기초가 된다.
시대별 인프라의 차이는 캐릭터의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토리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 전기, 수도,
통신, 도로, 교통 등 인프라를 알아보고,
캐릭터의 가치관이 인프라 발전에 영향을
받음을 이야기 한다.
환상적인 존재 에서는
판타지 세계관은 환상적 요소가 들어 있다.
마법, 초능력, 환상 속 동물과 초현실적 존재,
작품에 환상적인 존재를 어떻게 그려내야
하는지 이야기 한다.
판타지의 종류 에서는
판타지를 크게 하이 판타지와 로우 판타지로
구분하고, 중세 유럽풍 판타지 외에도 다양한
시대와 지역이 판타지의 소재가 될 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문제 에서는
작품 속 세계는 다양한 문제를 가진다.
스토리에 직 간접적 영향을 미치거나
작품 배경을 이루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본다.
주인공을 세계로 뛰어들게 해보자 에서는
법률이나 교육은 캐릭터의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시대 설정과 캐릭터 시뮬레이션,
캐릭터의 비중 등을 이야기 한다.
2장 세계관 창작 노트 의
이세계 판타지 에서는
나라와 시대, 판타지 요소, 국가의 규모,
국명, 지형과 기후, 종교와 신앙, 계급,
정치, 외교, 기술, 음식, 언어, 교육, 경제,
일자리, 문화, 역사, 특색, 문제 등
이세계 판타지 배경 설정 요소를 알아본다.
근미래 판타지 에서는
지난 30년 동안 기술 발전은 생활을 크게 변화 시켰다.
현실감 있는 가까운 미래 판타지를 만들기 위한
지형, 기후, 종교, 신앙, 계급, 정치, 외교,
기술, 음식, 언어, 교육 제도, 경제, 농업,
주요 일자리, 풍습과 유행, 국민성 ,역사,
특색, 문제 등에 대해 생각해 본다.
현대 판타지 에서는
특수촬영물이나 마법소녀물은
우리가 사는 세상이 판타지 배경이
될 수 있음을 잘 알려준다.
현대 판타지의 장점 과 약점을 알아보고,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판타지 요소 설정이 중요성을 알린다.
국가, 지형, 기후, 종교, 신앙, 신분,
정치, 법률, 타국 또는 다른 지역과의 관계,
기술, 음식, 언어, 교육 제도, 경제, 산업,
일자리, 문화, 역사, 특색, 문화, 과제, 우려 등
현실 세계에 적용할 판타지 요소에 대해
이야기 한다.
원미래 판타지 에서는
먼 미래는 새로운 창조를 요구한다.
작품의 무대를 지구로 할지, 캐릭터를
인간으로 할지 상상의 나래를 펴자.
무대의 넓이, 인구 수, 지혀, 주위 환경,
종교, 신앙, 계급과 신분, 정치, 경제,
다른 지역과의 관계, 기술, 음식, 언어,
교육 제도, 경제, 산업, 주요 일자리,
풍습, 국민성, 무대의 역사, 특색, 문제,
과제, 우려 등을 다룬다.
학원도시 판타지 에서는
학원도시란 인구 절반이 학생이며
학생이 도시를 통치 및 운영한다는 설정이다.
학교 설정하기, 넓이, 인구수, 지형, 기후,
종교, 신앙, 계급, 통치, 학교와 학생의 관계,
학칙, 기술, 음식, 다른 지역, 조직과의 관계,
경제, 학생의 생활, 학생의 일, 관습, 국민성,
역사, 시설, 문제, 우려, 과제 등
학원도시 판타지 설정시 고려할 과제를 알아본다.
3장 창작 노트 샘플 의
이세계 판타지 에서는
중세 유럽을 배경으로 마석 쟁탈전 스토리의
창작노트를 소개한다.
근미래 판타지 에서는
페로몬으로 감정을 조종하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사라지는 가까운 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스토리의 창작노트를 소개한다.
현대 판타지 에서는
다수의 이세계 세력이 현대 사회를 침공한다.
이세계 세력과 지구인의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스토리의 창작노트를 소개한다.
원미래 판타지 에서는
지구와 외계 문명이 교류하는 시대,
지구인의 과거 삶의 모습을 생체 로봇으로
재현한 판타지랜드를 배경으로 하는
스토리의 창작노트를 소개한다.
학원도시 판타지 에서는
거대로봇을 다루는 고등전문학교에서
수수께끼의 고대 유적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스토리의 창작노트를 소개한다.
작가는 작품에서 세계를 창조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을 주는 세계를
만들어 내는 작업은 쉽지 않은 일이다.
세계관은 더 이상 문학이나 예술 작품에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용자를 메타버스에 몰입시키기 위해서
세계관과 스토리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메타버스나 게임의 성패는 기술 수준보다
공감가는 스토리에 달려있는 것이다.
"내가 신이 되는 세상"은 작품의 세계관을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을
설명한다.
역사, 문화, 종교, 국가, 계급, 지형, 기후,
음식, 인구, 마을, 도시, 나라,
다른 지역과의 관계, 경제, 기술의 발전,
환상적인 존재 등 요소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잘 짜여진 세계관 구성 요소를 갖추어
생명력이 살아있는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판타지 장르의 주요 테마인
이세계 판타지, 근미래 판타지, 현대 판타지,
원미래 판타지, 학원도시 판타지의
특성과 세계관 구성 요소 설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안내한다.
구성 요소별 템플릿을 제공하여
작품을 구상하면서 세계관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창작 노트 샘플에서는
판타지 테마별 스토리 라인을 제시하고,
판타지 창작 노트 샘플을 소개하면서
창작 노트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독자에게 호소력 있는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서
작품의 시대적 배경이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배경이 되어야 한다.
"내가 신이 되는 세상"은
작품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만들기 쉽지 않은
세계관을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세계관 창작에서 고려할 주요 요소를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하고,
다양한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한다.
판타지 장르의 주요 테마를
이세계 판타지, 근미래 판타지, 현재 판타지,
원미래 판타지, 학원도시 판타지로 정리하여
테마별 특성과 테마별 세계관 구축에 유의할
사항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테마별 판타지의 스토리를 만들고,
창작 노트를 작성하여 세계관의 각 요소를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하여,
판타지 세계관 구축에 실제적 도움을 준다.
판타지 작품을 만들거나, 게임, 메타버스 등
세계관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영진닷컴 과 글담 카페 에서
"내가 신이 되는 세상"을 증정해 주셨다.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