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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만났다 - MBC 창사 60주년 VR 휴먼 다큐멘터리 대기획
김종우.MBC <너를 만났다> 제작진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VR과 방송의 미래
책을 선택한 이유
VR기술은 컴퓨터 기술로 가상의 세계를
체험하게 하는 신기술이다.
VR기술 이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너를 만났다"를 선택하였다.
"너를 만났다" 는
1장 기획
2장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3장 나연이 가족과의 만남
4장 가족 촬영
5장 시나리오
6장 가상 현실을 만드는 여름
7장 D-day
8장 음악
9장 시즌2 로망스
10장 윤리의 문제
11장 VR 저널리즘_용균이를 만났다
12장 시즌3 엄마의 꽃밭
으로 구성되었다.
1장 기획 에서는
우리는 찰나의 순간 삶을 살아간다.
VR 휴먼 다큐멘터리를 기획하게 된
이야기를 적는다.
2장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에서는
PD의 경험이 소용없으며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VR과 게임 엔진은 놀랍게 발전하지만
콘텐츠는 부족하다.
프로젝트를 기억에 대한 이야기로
결정하게 된 과정을 이야기 한다.
3장 나연이 가족과의 만남 에서는
출연자 섭외는 난항에 처한다.
사라져가는 나연이의 기억과 행동을
가상 세계에서 생생하게 표현해야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4장 가족 촬영 에서는
다큐멘터리 작업은 어려운 과정이다.
가족과의 인터뷰 과정은 쉽지 않다.
시간을 두고 가족과 만나고 이야기를 들으며
각자 상실을 극복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VR은 기억을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가상 현실 속에 초대하는 이벤트다.
5장 시나리오 에서는
페이스북의 메모리 프로젝트는
가상현실에서 추억을 기록한다.
VR에 감수성 담기, VFX, 스토리와 기술,
VR 스튜디오와의 협업, 버츄얼 휴먼,
콘셉트에 맞는 스토리텔링 구성,
가상공간 생성, 디테일한 장면의 시도,
촉감, 가상공간과 실제공간의 매핑,
목소리 복원, 대화 스토리텔링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6장 가상 현실을 만드는 여름 에서는
하지 말라는 주변의 조언에 끈기를 가지고 믿고
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가상현실 모티브를 정하고, 가상공간을 구현한다.
가상 체험 스토리텔링과 상호작용,
디테일이 추가되면서 어려움을 겪는 제작팀,
음성 합성, 제목 정하기, 모션 캡처,
가상현실과 이용자의 HMD를 동시에 담는
VR 콘텐츠와 방송 문법 도입에 대해 말한다.
7장 D-day 에서는
오랜 기간 장면을 찍는 다큐멘터리와 달리
짧은 시간에 압축된 이야기를 담아야 한다.
시스템 불안정, 감정선을 살리는 촬영,
데이터 폭증 등 문제는 VR 제작진을 고민케 한다.
버추얼 스튜디오의 실제 촬영 과정을 소개한다.
8장 음악 에서는
촬영을 마친 후 사람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줄
음악을 선곡한다. 테마곡을 선정한 이유를
이야기 한다.
9장 시즌2 로망스 에서는
"너를 만났다"는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고
세계 각국의 뜨거운 관심을 받는다.
방송도 제로섬 게임에서 빠져나와
혁신으로 무장하고 사람들의 마음에
닿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야 한다.
시즌2 제작을 준비하게 되면서
출연자를 섭외하고 제작을 준비하며,
시간과 기억을 표현하고자 했다.
버츄얼 휴먼 제작,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을 수십 번 보며 실재하는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고,
장소 선정, 스킨십 표현,
모션 캡처 등 사전 준비, 촬영 현장의 모습을
소개한다.
창작이 아니라 인터뷰를 중심으로
대화 시나리오를 만들어 이질감을 줄였으나
AI를 이용하면 새로운 방향이 열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10장 윤리의 문제 에서는
AI가 발전한다면 죽음과 사람의 정체성 등
윤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불멸의 디지털 존재의 저작권 거래,
기술의 폭발적 발전이 윤리적 비판을
거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11장 VR 저널리즘_용균이를 만났다 에서는
저널리즘과 VR기술 결합의 몰입감으로
사회적 문제에 공감하게 만드는 VR저널리즘.
산재사고에 대해 대중의 관심을 갖게하는
스토리 연출,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토리텔링,
휴대폰을 복구하면서 삶의 흔적을 추적하고,
휴대폰만 있으면 사람의 내면으로 들어가고
다큐멘터리도 만들 수 있음을 말한다.
12장 시즌3 엄마의 꽃밭 에서는
나이든 엄마와 젊은 시절의 엄마의
버츄얼 휴먼과 VR로 만나는 시도에
대해 이야기 한다.
VR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VR은 몰입감을 주는 강력한 힘이 있으며
메타버스 등을 통해 엄청난 발전이 예상된다.
"너를 만났다"는 VR 기술을 통해
죽은 사람을 가상공간에서 만나는
체험을 만들게 한다.
현재의 VR 기술 수준, 가상체험 기획,
제작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작업 진행 단계와 문제점에 대해
알 수 있다.
VR기술의 한계점과 현실적 접근방법,
프로젝트 모티브 기획 과정,
가상 공간 구현, 가상 체험 스토리텔링
등의 기획은
VR 가상공간 구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상현실에 몰입하도록 만드는
생명력 있는 스토리가 아닐까 싶다.
"너를 만났다"를 통해
VR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분야 개발과
메타버스 구축에 대한 실천적 방법론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슬로디미디어 와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너를 만났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