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 - 1주일 1가지, 한 권으로 끝내는
켄 블랜차드.랜디 콘리 지음, 모윤희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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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서번트 리더십







책을 선택한 이유



서번트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목표를 공유하고


구성원들이 성장해 나가면서 리더와 구성원이


신뢰를 형성하고 조직목표를 달성하게 한다.



서번트 리더십의 대가 켄 블랜차드 가


말하는 서번트 리더십을 듣기 위해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을 선택하였다.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 은



1장 서번트 리더십


2장 신뢰 형성하기


로 구성되었다.




1장 서번트 리더십 의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 의




서번트 리더십은 최고의 성과와 최상의 관계, 모두를 얻는 최선의 방법이다 에서는



서번트 와 리더십 의 개념을 소개하고 


비전 과 방향 설정, 리더의 책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강력한 비전이 탁월한 조직을 만든다 에서는


비즈니스 비전이 갖출 것, 강력한 비전의 실행에 대해


이야기 한다.




조직의 계층 피라미드를 거꾸로 뒤집어라 에서는



수직적 피라미드는 상사에게 에너지가 집중되나,


수직적 피라미드를 거꾸로 뒤집으면 피라미드


상위 계층에 있는 구성원과 고객을 위해


일하게 된다.




1분 경영 노하우 의



명확한 목표는 명백히 좋은 성과를 낳는다 에서는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필요하지 않은 일에


에너지를 소비하는 경우가 있다.


성과 관리를 위한 목표 세우기를 말한다.


 


구성원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열쇠: 잘하는 일을 포착하라 에서는


문제가 생길 때 등장하는 갈매기 경영 리더십,


효과적 칭찬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나아진 점을 칭찬하라! 에서는


업무의 진전을 칭찬하면서 올바른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다. 승리를 위해서는 적극적 


격려가 필요함을 말한다.




목표를 벗어났다고 질책하기 전에 방향을 재설정하라 에서는


구성원들이 목표를 이해하지만 성과가 없을 때,


질책보다 방향 재설정이 효과적이다.




리더에게 최고의 순간은 구성원에게 집중하는 시간이다 에서는


많은 리더가 팀원에게 적은 시간을 투자한다.


업무에 대한 관심과 친근한 대화 등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황에 맞는 서번트 리더십 사용하기의 



구성원 개개인마다 다른 스타일로 접근한다 에서는


구성원의 역량과 의욕에 따라 다른 리더십으로


접근해야 한다. 모든 상황에 효과가 있는 


만능 리더십은 없다.




상황에 맞춰 여러 가지 리더십을 사용한다 에서는


구성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리더십으로


접근해야 함을 말한다. 



동기부여 환경 조성하기 의



동기부여하는 환경은 수익을 창출한다 에서는



직원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다.


모두가 윈윈하는 최상의 환경을 이야기 한다.


 


경계 안에서 자유를 허용한다 에서는



자율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능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게 하는 행동의 경계를 말한다.




기대하는 점을 행동으로 알려라 에서는


리더는 기대하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면서


구성원에게 알려주어야 함을 말한다.




권력을 잘 쓰는 방법은 타인을 돕는 것이다 에서는


리더 힘은 권력이 아니라, 구성원의 신뢰에서


나온다. 구성원의 협력을 얻어내는 법을 생각해본다.




팀원을 잘 안다고 속단하지 말라 에서는


구성원을 속단하면 부적절한 보상으로 이어진다.


적절한 동기부여를 말한다.



성과를 내는 서번트 리더의 특징 의



겸손한 리더는 그저 자신을 위한 생각을 덜할 뿐이다 에서는


겸손한 사람은 회사를 위한 야망이 있지만


자신을 위한 생각을 덜 하며, 겸손함과 직업적 의지가


강력하게 결합된 면모를 보인다.




스스로를 칭찬해도 괜찮다 에서는



자기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사람은 부담스럽다.


스스로를 좋아하는 사람과 만남이 즐거움을 말한다.




더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더 스마트하게 일한다 에서는


리더는 팀원들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키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팀원에게 일을 위임 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어느 누구도 ‘우리’보다 똑똑하지 않다.” 에서는


권한을 휘두르는 리더십은 인재가 떠난다.


구성원의 장점을 이용해 시너지를 내는


효과적인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 한다.



사랑이 답이다. 원래 질문은 무엇이었겠는가? 에서는


자신만을 챙기는 리더의 한계, 서번트 리더십 과


사랑의 실천에 대해 생각해 본다.




서번트 리더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의



팀원은 명령이 아닌 함께 일하기를 바란다 에서는


지시와 복종이 아니라, 의사 결정 참여를


유도하는 서빈트 리더십을 말한다.

 


혼자 일하지 말고 함께 계획을 세워라 에서는


구성원이 계획에 참여하지 않으면


조직은 변화에 어려움을 겪음을 알린다.




서번트 리더는 피드백을 사랑한다 에서는


피드백은 구성원의 관계와 성과를 모두


달성하는 유용한 전략임을 말한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리더가 좋은 성과를 낸다 에서는


좋은 성과가 자신에 대한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함을


이야기 한다.




“당신의 이야기가 아니다.” 에서는


구성원 개개인의 공로의 가치를 확실히


알려주는 것이 필요함을 이야기 한다.




위대한 리더는 사람들을 돕는다(SERVE) 에서는


수직적 리더십 과 서번트 리더십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한다.



2장 신뢰 형성하기 



신뢰받는 리더십 의



리더십은 신뢰로 시작된다 에서는


신뢰할 만한 리더를 알아보는 질문을 소개한다.




신뢰 형성은 배울 수 있는 기술이다 에서는


올바른 행동은 더 많은 신뢰를 누릴 수 있다.


신뢰 형성의 기술에 대해 말한다.




“자기 신뢰는 성공으로 가는 첫 번째 비결이다.” 에서는


리더십 사명과 자기 신뢰, 리더십 방향 설정에 대해


이야기 한다. 




리더가 먼저 신뢰한다 에서는


관계가 신뢰로 발전하려면 신뢰를 형성하는


선택이 필요하다. 신뢰를 위한 행동을 말한다.




“팀원은 리더의 장점에 감탄하고 약점에 솔직한 리더를 존경한다.” 에서는


리더가 약점을 드러내지 않으려 숨기보다


솔직하게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는 것이 


동기 부여에 효과적임을 이야기 한다.




신뢰받는 관계 의



‘우리’가 없으면 신뢰도 없다 에서는


지속적으로 신뢰를 키우기 위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관계를 진행해야


우리 의식이 생김을 말한다.




신뢰의 적은 두려움이다 에서는


공포 와 협박은 구성원을 소극적으로 만든다. 


두려움의 부정적 효과를 이야기 한다.




신뢰 없는 관계는 그저 게임만 하는 스마트폰과 같다 에서는


진정성 있는 리더는 구성원들의 신뢰를 받는다.


신뢰받는 리더의 행동을 알아야 한다.

 


팀원에게 관심 없는 리더는 팀원에게 관심받지 못한다 에서는


구성원에 신경쓰지 않으면 구성원은 신뢰하지 않는다.


배려와 관심의 중요성을 이야기 한다.




“팀원은 리더가 무슨 말을 했는지 잊어버린다. 그러나 어떤 감정을 느끼게 했는지는 절대 잊지 않는다.” 에서는


리더가 구성원에 관심을 두지 않으면 


구성원의 신뢰를 얻지 못함을 이야기 한다.




신뢰받는 리더의 특징 의



“언제나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 에서는


말보다 행동이 더욱 중요하다.


신뢰는 실행에서 이루어짐을 말한다.




언제나 진실을 말하라 에서는


진실을 왜곡하는 것은 조작이며,


구성원의 신뢰가 무너짐을 이야기 한다.



지킬 수 없는 약속은 절대 하지 마라 에서는


약속이 주는 기대가 충족되지 않으면


신뢰는 사라진다.


합리적 약속을 지키는 팁을 소개한다.




“똑같지 않은 것을 똑같이 대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 에서는


구성원의 저항을 최소화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부적절한 리더십을 이야기 한다.




신뢰는 시대 불변한 트렌드다 에서는


신뢰는 변하지 않는 리더십 요소라고 말한다.




진정한 리더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한다 에서는


리더는 실수를 인정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만


실수를 인정하면 신뢰가 형성됨을 말한다.




한 개의 입과 두 개의 귀는 말하기보다 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에서는


경청하는 리더는 구성원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음을 이야기 한다.




신뢰와 통제 의



리더십의 요점은 리더가 없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 가이다 에서는


구성원은 리더가 자신을 신뢰하는지 알고


리더가 보여준 믿음만큼 화답하기를 바란다.




신뢰의 반대말은 불신이 아닌 통제다 에서는


통제는 한계가 있으며 불확실한 조직 문화를


초래한다.




사람들은 변화가 아닌 통제에 저항한다 에서는


변화를 강요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통제에 저항하는 것임을 말한다.




정확한 정보가 책임감 있는 행동을 낳는다 에서는


정확한 정보가 없으면 책임감 있는 행동이 어렵다.


구성원을 신뢰하고 정보를 공유해야 함을 말한다.




무너진 신뢰 회복하기 의



신뢰를 쌓는 것은 지속적인 과정이자 하나의 여정이다 에서는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행동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무너진 신뢰 회복에 대해 이야기 한다.




신뢰 회복에는 제대로 된 사과가 반드시 필요하다 에서는


성공적인 사과는 신뢰 회복에 필수적이며, 


대부분 관계 악화는 서로에게 책임이 있음을 말한다.




사과는 리더의 책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에서는


사과는 죄가 아니라 책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관계를 개선하고 상황을 극복하는 책임은


누구에게나 있음을 이야기 한다.




용서하되 잊지는 마라 에서는


구성원과의 신뢰가 깨질 때 리더는 용서의 


선택을 고민해야 한다. 용서가 자신에게


베푸는 호의임을 말한다.




더 나은 과거는 없다 에서는


용서의 효과와 용서에 대한 오해를 말한다.





카리스마는 신의 은총을 뜻한다.


대중을 따르게 하는 리더의 능력이나 자질은


카리스마 였다.



리더가 구성원을 이끌어가는 


전통적 카리스마 리더십과 상반되는 


리더가 구성원을 섬기는 리더십이 


서번트 리더십이다.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 에서는


리더십 전문가 관점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 서번트 리더십 실천,


상황에 맞는 서번트 리더십, 구성원 동기부여,


성과를 내는 서번트 리더의 특징, 


서번트 리더가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소개한다.




서번트 리더십은 신뢰를 형성하며, 


신뢰는 서번트 리더십을 가능하게 한다.



신뢰받는 리더십의 특성, 신뢰 관계 형성,


신뢰받는 리더, 신뢰와 통제의 차이점,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야 하며, 


구성원간 소통이 중요시 되는 시대 변화는


서번트 리더십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


서번트 리더십 과 신뢰에 대한 52가지 


주제를 소개한다.



리더십의 핵심을 간결하게 소개하고, 


'아는 만큼 실행하기' 에서 리더십을


현실적으로 이용할 수 방법을 소개한다.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조직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리더는 조직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자율성과 통제, 목표와 성과의 간극,


리더와 구성원과의 관계 등


리더십은 수많은 도전을 받는다.



리더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이끌기에는


시대 변화 속도는 너무나 빠르고


세상은 너무나 복잡해졌다.



구성원간의 신뢰를 통해 성과를 달성하는


서번트 리더십의 중요성은 과거보다


커지고 있다.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리더십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된다.



서울경제신문 과 리앤프리 서평단에서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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