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랩스, NFT 파워하우스 - BAYC는 어떻게 최고의 NFT가 됐나 북저널리즘 (Book Journalism) 79
황의석 지음 / 스리체어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FT의 강자 유가랩스를 알아보자








책을 선택한 이유



NFT는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고 한다.



NFT의 원본성 및 소유권을 증빙 기능은


디지털 세상과 메타버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NFT 시장의


강자로 부상하는 유가랩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유가랩스, NFT 파워하우스"를


선택하였다.





"유가랩스, NFT 파워하우스"는



1장 지루한 원숭이의 탄생 ; 2021년 4월


2장 BAYC의 네 가지 차별화 요인 ; 2021년 5월~11월


3장 크립토펑크를 넘어라 ; 2021년 12월~2022년 1월


4장 격변의 두 달 ; 2022년 2월~3월


5장 원숭이 제국을 건설하다 ; 2022년 3월 이후


로 구성되었다.






1장 지루한 원숭이의 탄생 ; 2021년 4월 의



유일무이한 프로필 사진 에서는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클럽 BAYC는


디지털 클럽의 멤버십 기능을 갖춘 


1만 개의 NFT로 소개되었다.



PFP NFT 에 멤버십을 결합한 BAYC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요트 클럽의 삶을 상상하다 에서는


BAYC를 만들어 낸 유가랩스에 대해


알아본다.


커뮤니티가 원하는 것을 읽는 역량이


BAYC의 차별화와 성공 요인임을 말한다.




2장 BAYC의 네 가지 차별화 요인 ; 2021년 5월~11월 의



모든 멤버는 VIP다 에서는


BAYC는 수지품이 아니라 멤버십이다.


샌드박스에서 BAYC 홀더 전용 클럽하우스 개설,


아바타용 후드 티셔츠 에어드롭, BAKC 무료제공,


등을 소개한다.




PFP NFT 프로젝트 수익 모델 에서는


오픈씨의 NFT 거래 구조, 


민팅, 2차 판매 로열티 수수료, 


IP 사업 수익을 이야기 한다.



에어드롭, APE FEST, APED NYC,


선상 파티, 창고 파티 개최로 인한


차별화에 대해 소개한다.


 


프리 투 유즈, 마음대로 사용하세요 에서는


BAYC는 상업적 사용권을 무제한 부여하며,


커뮤니티 보조금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파생 프로젝트를 장려한다.



원두커피, 맥주, 햄버거, 도넛, 킹십 밴드,


더 주, 소설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NPT 컬렉터들이 보유 라이센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면 IP사업의 


민주화를 이끌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아디다스, BAYC의 돛을 달다 에서는


스포츠용품 브랜드와 NFT 협업,


의류 브랜드와의 협업이 이루어진다.



BAYC 와 아디다스의 협업,


나이키의 아티팩트 인수를 소개한다.




셀럽을 사로잡다 에서는



인플루언서를 BAYC 명예멤버로 위촉하고,


컨시어지 서비스 문페이를 통한 셀럽 유치,


셀럽이 NFT에 뛰어드는 이유를 알아본다.




3장 크립토펑크를 넘어라 ; 2021년 12월~2022년 1월 의



PFP NFT의 제왕 에서는


최초의 PFP NFT 크립토펑크는


제너레이티브 아트 로 캐릭터를 생성한다.



크립터 OG의 유명세, 제한된 공급량으로


인기를 끈 크립토 펑크를 소개한다.




크립토펑크의 위기 에서는


크립토펑크의 불명확한 라이센스 조건,


짝퉁 크립토훵크, 크립토펑크 V1 논란,


저작권 정책에 반발한 인플루언서 이탈 등은


BAYC 와 크립토펑크의 순위를 역전시킨다.




역전의 시나리오 에서는


BAYC의 멤버쉽 과 크립토펑크의 수집품의


기본 성격 차이, 2배 가까운 홀더 수 차이,


마케팅 역량의 차이를 분석해 본다.

 




4장 격변의 두 달 ; 2022년 2월~3월 의



BAYC의 베일을 벗겨라 에서는


창업자에 대한 언론의 신상 공개,


인종차별 등 음모론을 제기하면서


유가랩스에 이루어진 공격을 소개한다.




크립토펑크, 유가랩스의 품에 안기다 에서는



유가랩스는 크립토펑크와 미비츠를 인수한다.


에이프코인 출시, 메타버스 게임 아더사이드,


등의 움직임을 이야기 한다.




유출된 문서가 말하는 것 에서는



유가랩스는 부인하지만 유가랩스의


투자 제안서가 유출되었다.



인력 구성, BAYC 성과 지표, 


미래와 로드맵, 재무정보 등


투자 제안서 내용을 살펴본다.


  


5장 원숭이 제국을 건설하다 ; 2022년 3월 이후 의



에이프코인, 논란의 암호 화폐 에서는


에이프코인의 거버넌스는


에이프코인 다오 에서 맡는다.



일반 멤버, 에이프 재단, 보드진 구성,


내부경제시스템 계층화의 토큰 할당이


미치는 영향, APE FEST 2022를


소개한다.




NFT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소유권을


증명하는 기술에 불과하다.



NFT를 활용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는


기술의 영역은 아니다.



NFT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기회를


찾아가고 있으며 유가랩스는 


NFT 시장의 미래를 선도하며 이끌어 간다.



NFT를 소유의 개념이 아닌


커뮤니티의 약속과 신뢰로 이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낸


유가랩스의 이야기는



앞으로 무궁한 시장 잠재력이 있는


NFT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생각해 보게 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커뮤니티가 원하는 것을 읽고 차별화


해야 하며,


커뮤니티와 성장의 과실을 나누고


팬덤을 형성하면서, 사전에 제시한


로드맵을 성실하게 지켜나가는 것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NFT의 시대에 어떻게 뛰어들지


고민한다면 유가랩스의 전략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스리체어스 와 리앤프리 서평단에서


"유가랩스, NFT 파워하우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