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니 주얼리 이야기
손누니 지음 / 김영사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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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 디자이너의 도전기







책을 선택한 이유




디자이너 브랜드는 디자이너를 브랜드명으로


이용한 상품을 말한다.



명품 브랜드 상당수는 디자이너 브랜드이며,


충성고객 확보를 통해 입지를 지켜간다.



주얼리 분야에서 주목받는 성장을 하고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누리 주얼리'를 알아보기 위해


"누니 주얼리 이야기"를 선택하였다.






"누니 주얼리 이야기"는


1장 우연처럼, 운명처럼


2장 모든 경험은 값지다


3장 나를 믿고 나아가기


4장 찬찬히, 그러나 단단하게


5장 당신을 반짝이게 하는 순간


으로 구성되었다.






1장 우연처럼, 운명처럼 에서는



상대방의 손부터 보며, 손 모양으로


첫인상을 기억하는 것은 직업병이다.


손에 맞춤한 반지는 빛이 난다.



아일랜드 골웨이로 떠난 어학연수에서


즉석 귀고리를 팔며 인기를 얻는다.



이탈리아 금속공예 명장 파우스토와의 만남


파우스토 공방 생활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


자신의 디자인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2장 모든 경험은 값지다 에서는



스파냐 거리에서 디자이너의 안목을 키웠고,



한국에 돌아와 파인 주얼리 회사에 입사하며


원하는 보석을 다룰 수 있는 행운을 얻는다.



국제 주얼리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하고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펼치기 위해 퇴사한다.



개인 브랜드를 론칭하지만 매장 관리 소홀 등


실력 부족으로 사업을 접게 된다.



주얼리 디자이너로 현장의 좌충우돌 경험을 통해


성장하면서, 브랜드 존재 이유를 생각한다.



브랜드 명을 이름으로, 삼청동에 매장을 둔 이유,


주력 상품을 웨딩 밴드로 선정한 이유,


우연히 들른 매장 첫 손님 이야기 등을


소개한다.



손님이 증가하며 삼청동 한옥을 구입해


매장을 확장 이전한다.



삼청동에서 누니 주얼리의 브랜드가 구축되었만


삼청동 분위기가 변하면서 한남동으로 이전을


결심하게 된다.




3장 나를 믿고 나아가기 에서는



매장이 성장하며, 디자이너 와 대표의


역량이 모두 필요하게 되었다.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흔들리지 않는


판단의 원칙을 소개한다.



커스텀 시스템과 가격 정찰제 도입, 


매장 관리의 디테일, SNS 홍보 활용,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주는 주얼리 텍스처,



디자인 표절 문제, 백화점 입점 이야기를 


소개한다.





4장 찬찬히, 그러나 단단하게 에서는



주얼리 디자이너는 다양한 매개체를 통해


영감을 얻는다.



아이디어를 텍스처로 주얼리에 표현하면서


아름다움 속에 담긴 서사에 이유를 고민한다.


누니 주얼리의 대표 컬렉션 5종을 소개한다.




창작자는 고객보다 한발 앞서야 한다.


공모전은 바쁜 일상을 벗어나 창작 의욕을


살리는 좋은 계기가 된다.



수많은 낙방의 고배를 마신 후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한다.



공모전 수상작 사전조사,


커팅과 합금을 통해 오로라를 표현한 수상작,



에이프라임디자인어워드 수상식 참가를 위한


이탈리아 방문에서 파우스토 선생과 재회한


이야기 등을 들려준다.




5장 당신을 반짝이게 하는 순간 에서는



고객의 애로를 듣고 


프러포즈용 반지 디자인을 개선하고,


프러포즈 보석함을 만든 이야기,



레이어드 링, 인그레이빙 서비스,


고객의 착용감을 위한 핏 결정,


반지 사이즈 컴플레인 해결 등


고객과의 소통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한다.



신소재 랩 그로운 다이이몬드,


플래그십 스토어 계획을 소개한다.




"누니 주얼리 이야기"는


자신의 이름을 건 ‘누니 주얼리’를


주목받는 웨딩 밴드 브랜드로 성장시킨


이야기를 소개한다.



디자이너가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삼는 것은 브랜드에 자신의 정체성을


담는다는 의미일 것이다.




자신의 손재주를 살려 금속공예를 전공하고


이탈리아 공방 생활에서 디자이너의 기초를


연마한다.



주얼리 회사 입사, 개인 브랜드 실패 등


좌충우돌 부딪히면서 주얼리 사업의


흐름을 이해하게 된다.




누니 주얼리 브랜드 성장 과정을 통해


브랜드 존재 이유, 브랜드와 매장 소재지 관계,


디자이너 와 대표의 역량, 기존 시장과 차별화,


인터넷 홍보 등 경영 전략을 알 수 있다. 




디자이너 영감의 원천, 디자인 속에 담긴 서사,


디자인 공모전 참가 경험 등의 이야기는 


좋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한다.




고객의 애로를 디자인에 반영하고,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려는 시도를 보면서


브랜드는 고객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해


어떤 태도를 가져할지 이해할 수 있다.




현대는 창직의 시대라고 한다.


기존에 없는 직업이나 직종을 만들어 내거나


재설계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찾아내야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누구나 셀프 브랜딩이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자신의 이름을 걸고


경쟁이 치열한 주얼리 시장에서 주목받는


웨딩 밴드 브랜드로 성장한 이야기를 통해




디자인 속에 자신만의 서사를 담아 전달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기 위해,



브랜딩의 목적을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창의적으로 도전하는


일상의 루틴을 어떻게 만들어 내야 할지


고민해 보게 된다.




"누니 주얼리 이야기" 성장 과정은


디자이너나 셀프 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지양사와 책과콩나무 서평단에서


"누니 주얼리 이야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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