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퇴사 - 퇴사 준비생을 위한 1인 기업 지침서
우희경.전민경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 기업가 준비하기





책을 선택한 이유




EY한영의 '2022 일자리의 현재와 미래' 설문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달라진 일터를 보여준다.



기업들은 재택근무 등 근로 형태 변화에 따른


조직 경쟁력 저하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지만,




근로자들의 다수는 재택 근무를 선호하며,


근무 조건에 따라 1년 내 퇴사할 수 있다는


비중이 무려 43%로 증가했다.


평생직장으로 생각하며 애사심을 가지고


조직에 충성하던 직장문화가 사라지고



1인 기업 창업 등 개인 사업이나 부업을 


통해 소득을 얻을 기회가 증가하는 것이


퇴사 증가의 원인이 아닐까 싶다. 




1인 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가진


1인부터 5인 미만 인원으로 운영하는


사업을 말한다.




직장에 근무하면서 성공적인 1인 기업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완벽한 퇴사"를 선택하였다.






"완벽한 퇴사"는


1장 맨땅에 헤딩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2장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1인 기업, 이렇게 준비하라


3장 경험과 지식을 자본으로 만드는 전략 6가지


4장 지금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1인 기업 제대로 시작하는 법


5장 성과로 이어지는 1인 기업 마인드셋


으로 구성되었다.





1장 맨땅에 헤딩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의



‘나’ 브랜드로 단돈 1만 원이라도 벌 수 있을까? 에서는



1인 기업은 자신을 브랜드로 자신의 지식에 기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다.



1인 기업이 근로자, 프리랜서, 프랜차이즈와 차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1인 지식기업의 어려움을 말한다.




거창하게 시작하면 안 되는 이유 에서는


1인 지식기업은 고정비용을 줄여야 하며,


오프라인 창업과 1인 지식 기업의 차이를 말한다.




나를 경영하는 것이 먼저다 에서는


1인기업 준비기간 단축과 브랜드 구축을 위해


스케줄 관리, 업무일지 작성 등 


자기 경영에 대해 알아본다.


 


1인 지식 창업의 기초 체력은 배움이다 에서는


롤모델 구축, 멘토, 독서 등 1인 기업의


프로페셔널 스튜던트 학습법을 말한다.




양질의 네트워크 구축하기 에서는


동종 업계와 상생, 네트워크 구축과 활용에


대해 이야기 한다.




독립을 하고 싶은 당신에게 에서는


프리랜서와 1인 창업가의 차이,


1인 기업가가 알아야 할 지식을 알아본다.





2장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1인 기업, 이렇게 준비하라 의




5W1H, 육하원칙에 따라 생각해야 가이드라인이 잡힌다 에서는


1인 기업 방향을 잡는 가이드라인, 


1인 기업의 성장 단계를 설명한다.


5W1H를 통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말한다.




전략 독서 & 몰입 독서로 인풋부터 먼저 하라 에서는


전략 독서 방법, 전략 독서의 중요성,


몰입 독서 방법, 몰입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말한다.




나에게 맞는 지식 기업 아이템 찾는 법 에서는


지식 창업 아이템 찾기, 경험 활용,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 등을 말한다.




팔 만한 콘텐츠가 없다면 공부하라 에서는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면 공부해야 한다.


고유의 강의 콘텐츠 만들기를 설명한다.




기획자 마인드로 콘텐츠를 만드는 법 에서는


콘텐츠 기획, 고유 콘텐츠, 제공 플랫폼에


대해 이야기 한다.




상품을 만들기 전에 잠재고객의 반응부터 살펴라 에서는


고객의 니즈와 욕구 파악, 경험의 공유, 


콘텐츠 반응 파악 등을 말한다.


 

돈 없이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에서는


1인 기업 지원 제도, 온라인 플랫폼 활용,


돈이 없어도 사업 방법을 찾아보기를 권한다.




3장 경험과 지식을 자본으로 만드는 전략 6가지 의



영업사원처럼 일하는 블로그 활용법 에서는


블로그는 감성있게 자신을 알릴 수 있다.


블로그 주제 선정, 콘텐츠 발행, 성장과정 공유 등


1인 지식 기업의 블로그 활용을 설명한다.


 


0원으로 시작하는 인스타그램 브랜딩 에서는


사람들은 호감 가는 외모에 끌린다.


인스타그램 홍보, 프로필 소개, 브랜딩,


톤앤드매너 피드 구성, 콘텐츠 브랜딩,


타깃을 정한 콘텐츠 올리기를 설명한다.




온라인에서 손쉽게 회사 구축하기 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간략한 기업 소개, 


아이템 랜딩 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다.


Wix, 네이버 등을 활용한 홈페이지,


카카오톡 단톡방 등을 소개한다.




한 권의 저서로 나만의 콘텐츠를 세상에 알리는 법 에서는


인플루언서의 출판 증가, 콘텐츠 활용,


브랜딩, 지식 창업자의 책 쓰기를 말한다.




지식 기업가를 위한 전략적 책 쓰기 스킬 에서는


집필 환경, 콘셉트 선정, 목차, 문장 구조,


독자에게 선호하는 글에 대해 설명한다.




타고난 말주변 없이 강의력 키우는 법 에서는


강의력이 좋은 사람의 공통점, 강의 콘텐츠,


강의안,이미지 트레이닝, 시뮬레이션 강의,


피드백 등을 통한 강의실력 향상을 설명한다.





4장 지금 바로 따라 할 수 있는 1인 기업 제대로 시작하는 법 의



타깃 고객을 분석하라 에서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주된 대상 선정,


타깃층이 만족할 콘텐츠, 서비스 기획,


타깃에제공할 이익과 혜택을 말한다.




벤치마킹으로 나만의 차별성을 찾아라 에서는


콘셉트 차별화, 타깃 시장 선택, 


정부지원사업 지원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검증 등에 대해 말한다.




  

나눔을 자본으로 바꾸는 기술 에서는


1인 지식 기업은 콘텐츠를 나눈다.


무료 서비스, 나눔의 선순환을 통해


기버가 되어야 함을 말한다.




1인 지식 기업가가 알아야 할 수익 시스템 에서는


1인 기업가의 수익 구조 로드맵, 수익 시스템,


1인 기업의 수익 구조를 생각해 본다.




끌리는 상품 만들기 대작전 에서는


페르소나 별 계정 운영, 상품 기획, 


잠재고객을 확보하는 차별화 전략,


고객 만족에 대해 설명한다.




하나의 주력 상품에 집중하라 에서는


파레토 법칙, 메인 메뉴, 전문성,


상품 기획, 재구매 유도를 말한다.


  


1인 기업으로 계속 성장할 시스템을 마련하라 에서는


사업의 확장성과 영속성에 승패가 달렸다.


1인 기업가의 성장 사례, 피드백과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이야기한다.



백조처럼 우아하게 코칭하라 에서는


코칭 사례, 코칭을 통한 수익 창출을 알아본다.





5장 성과로 이어지는 1인 기업 마인드셋 의




나만의 메시지가 1인 기업가의 소명이다 에서는


소명의식, 직업적 소명감, 사명 선언문,


고비를 이겨내는 마음가짐을 이야기 한다.




부지런한 새가 먼저 이룬다 에서는


성실함은 프로의 기본 자세다.


아침 시간 활용, 수익창출을 위한 1인 기업가의


자세를 말한다.




단 한 명의 고객이라도 최선을 다하라 에서는


청중의 마음을 얻기, 경청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멘털 관리는 기본 중에 기본이다 에서는


1인 기업뿐 아니라 사회생활의 필수는


멘탈관리다. 멘토의 도움,감정조절 등을


이야기 한다.





부자 마인드를 가져야 지식이 자본이 된다 에서는


부자 마인드는 지식을 중요하게 여긴다.


부자 마인드와 빈자 마인드의 차이를 말한다.





몸으로 깨우친 지식은 잊어버리지 않는다 에서는


1인 지식 기업은 유연하게 환경에 반응해야 한다.


실패에 대한 유연한 자세, 철저한 준비와 분석,


공부의 필요성을 이야기 한다.




"완벽한 퇴사"는 1인 지식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내용을 설명한다.




지식 기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1인 기업은 자기를 브랜드로 만들어야 한다. 



프리랜서, 자영업과 다른 특성을 가진


1인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1인 기업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사업을 시작하지 않으면 1인기업으로


성공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완벽한 퇴사"는


1인 기업을 창업 준비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로페셔널 스튜던트 학습법,


양질의 네트워크 구축, 가이드라인, 


전략 독서 와 몰입 독서, 지식 기업 아이템 찾기,


콘텐츠 기획, 잠재고객 반응 파악 등을 통해 


사업 방향을 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인 기업의 마케팅 방법으로,


블로그 활용법, 인스타그램 브랜딩,


홈페이지, 책 출판 등을 설명한다. 



효과적 1인 기업 운영을 위한


타깃 고객 분석, 벤치마킹, 콘텐츠 나눔,


수익 구조, 상품개발, 피드백과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소개한다.




1인 기업가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사명 선언문, 성실함, 멘탈관리 등을 통해


사업의 고비를 이겨내는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 한다.




1인 기업이 증가하고 창직의 시대가 도래했다지만


1인 기업으로 성공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1인 기업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나 기대를 버리고


사업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준비하지 않는다면


1인 기업은 실패의 고비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완벽한 퇴사"는 1인기업 창업 전 알아야 할 것,


1인 기업을 위해 준비할 것, 경험과 지식 자본화,


1인 기업 경영, 1인 기업 경영 마인드셋에 대해


설명한다.




평생 직장 시대가 가고 평생 직업 시대가


열리면서, 1인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다.




"완벽한 퇴사"를 통해 


1인 기업 운영의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자신의 지식 과 경험을 콘텐츠로 만들어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는 1인 기업으로


창직 의 시대를 헤쳐나가는 방법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프리즘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완벽한 퇴사"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